인터넷과 미디어 문화 산업 변화에 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24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미디어로써의 인터넷에 대해서 미디어의 변화와 인터넷과 미디어 환경, 인터넷 미디어의 미래에 대해서 정리한 자료입니다.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많은 활용이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모두 좋은 결과 받으시길 바랍니다.
목차
1. 미디어의 변화
1.1 올드 미디어의 한계
1.2 뉴 미디어의 도래

2. 인터넷과 미디어환경
2.1 디지털화와 네트워크화
2.2 멀티미디어의 등장

3. 인터넷과 미디어 산업
3.1 인터넷 미디어의 특징
3.2 온라인 신문
3.3 인터넷 사이트의 유형과 특성

4. 사용자 관점의 인터넷 미디어
4.1 미디어로서 인터넷 메시지의 특성
4.2 능동적 이용자의 탄생

5. 미디어로서 인터넷 수용자의 위상변화
5.1 기술적 측면
5.2 사회 문화적 측면
5.3 인터넷 사용자 통계

6. 인터넷을 통한 사회공동체
6.1 노 사 모
6.2 붉은악마

7. 인터넷 미디어의 미래
본문내용
☻ 전통적 형태의 미디어 환경
→ 다양한 형태를 유지, 각각의 개별적 특징 가짐
☻ 현대적 형태의 미디어 환경
→ 모든 형태의 정보가 디지털 방식으로 전환
→ 디지털 미디어 패러다임으로 수렴
☻ 컴퓨터 기술의 발달과 네트워크로 연결된 인터넷의 등장
→ 전통적인 미디어 환경의 급격한 변화

1.1 올드 미디어의 한계

☻ 상대적 관점에서의 시간적으로 오래된(old) 미디어
☻ 지금의 미디어들은 모두 올드 미디어?? → 대중화 되었다는 가정 하에서
☻ 지금 현시점에서 대중화 되어있는 미디어
☻ 이러한 아날로그 방식 → 점차 위축

1.2 뉴 미디어의 도래
☻ 뉴(new) 미디어의 일반적인 두 가지 개념
① 일레트로닉스(eletronics) 기술 발전으로 등장한 새로운 정보 교환 및 통신 수단
② 독립적으로 존재하였던 기존매체가 다른 기존매체나 그 기존매체의 기술적 특성의 일부, 또는 새로운 기술과 결합 → 보다 실용성을 갖게 되는 미디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 경영론] CJ미디어 경영전략 분석
  • 대한 통신사와의 제휴를 검토 중에 있다. 만약 계약을 맺게 된다면 SK 브로드밴드나, KT에도 제공하고 이에 따른 수신료를 통해 수익을 올릴 수 있다. 하지만 여러 측면을 고려해 유리한 방향으로 해야 하기 때문에 현재 신중히 검토 중의 단계에 있다고 한다*문화-글로벌 진출, 한류 프로그램 활용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KBI, 원장 권영후)은 지난 9월 국내 미디어 기업의 글로벌 진출 현황과 세계 글로벌 미디어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사례를 분석하고

  • [인터넷, 온라인, 청소년문화] 인터넷(온라인)상의 청소년문화, 인터넷(온라인)상의 청소년문제와 건전한 청소년문화 정착 및 올바른 규범확립을 위한 제언(인터넷중독, 음란물, 성폭력)
  • 산업사회와 전혀 다른 새로운 사회양식으로의 전환으로 보는가의 여부에 따라 청소년의 정보화나 정보문화에 대한 논의 대상과 분석 틀이 다르게 제시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논의에서는 정보사회를 하나의 ‘열린 가능성의 사회’로 보아야한다는 전제 하에 청소년이라는 특정계층, 사회적 행위자이 사회구조 특히 커뮤니케이션 구조 변화에 영향을 받는 동시에 사회구조 또한 행위자에 의해서 변화될 수 있다는 관점을 가진다. 정보화는 인터넷으

  • 서평 대중문화의 겉과 속 3권
  • 문화가 다양한 디지털 문화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사실이다. 특히 한국 사람들이 인정욕구가 강하다. 그 이유로 매우 억압적인 사회였다는데 주목을 하는데, 이에 대한 반대급부로 “돈으로 환원할 수 있는 한 가지 잣대만으로 인간을 평가하다”는 것이다. 인터넷이 인정욕구 충족을 위해 출구를 열어줬지만 극단주의, 근본주의 등과 같은 부작용이 존재한다는 사실이다. 이에 대한 한계를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대중문화는 변화를 전제로

  • 인문정신과 문화컨텐츠 연구 - 파타피직스
  • 대한 논의는 매우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그 가운데 진중권의 디지털 대중이 ‘파타피직스’의 원리를 정치의 영역으로 확장시키는 과정을 기술하고, 그 양상을 ‘게이미피케이션’의 관점에서 분석한 본 글은 디지털 미디어의 이미지 인식에 대해 큰 인상을 주기에 부족함이 없어 보인다.진중권은 오늘날 인터넷을 내다 본 플루서의 ‘텔레마틱 사회’비전이 낙관론적이고 미디어 유토피아론에 근거한 관점 하에서 디지털 매체가 정치와 통섭할

  • 대중문화의겉과 속 3 소감문
  • 산업에 관하여 개인적으로 관심이 없었기 때문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여 지루함을 느낀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이 책의 후반부에 있는 휴대전화 문화, 생활.소비. 일상 문화의 주제가 나오게 되어 매우 재밌고 즐겁게 읽었던 것 같다. 또 이 책은 빠르게 변화하는 대중 문화의 전반적인 부분들에 대해서 광범위한 자료들과 의견 그리고 자신의 사견을 적절히 섞어서 하나의 대중 문화 가이드를 만들어 놓은 것 같았다. 제 1장의 방송 문화에 대한 이야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