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방송 프로그램의 표절과 모방에 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24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TV 방송의 표철과 모방에 대한 문제에 대해서 표절-모방에 대한 논란과 시각, 관련사례를 조사 분석한 리포트입니다. 레포트 작성에 유용하게 활용이 되리라 생각되며, 시험 잘 보시길 바랍니다. ^^
목차
1. 모방과 표절, 그 논란 속으로
1) 모방 vs 표절
2) 표절- 모방 논란 실태
3) ‘표절이냐 모방이냐’에 관한 두 가지 시각

2. 사례분석
1) 아찔한 소개팅 vs Next! 마음에 들 때까지
2) 재용이의 순결한 19 vs 101 셀러브리티 슬림다운
3) I AM A MODEL, 내일은 모델퀸 vs 도전 슈퍼모델

3. 모방과 표절, 다시 그 논란 속으로

4. 조사후기
본문내용
또 표절과 모방은 남의 재산을 가로채는 범죄 행위이며, 아이디어를 차용할 때는 그 출처를 밝히고 그에 대한 저작권을 보호할 필요가 있는데 무단으로 차용하면서 아무런 표시를 하지 않는 것이 대부분이라며 비난한다. 또 다매체, 다채널 시대에 다양성과 새로운 의미를 줄 수 있는 프로그램의 생산은 우리나라의 방송 발전을 위해서도 필요하다는 것이 그들의 입장이다.

2. 사례분석

그렇다면 대체, 어디까지가 표절이고 어디까지가 창조적 모방일까?
우리 1조는 외국 프로그램 표절 및 모방 현황을 최근 핫 이슈로 떠올랐던 프로그램 4개를 선정하여 알아보기로 했다.

1) 아찔한 소개팅 vs Next! 마음에 들 때까지
‘아찔한 소개팅’은 주인공인 킹카, 퀸카와 이들에게 선택 받고자 하는 도전자 5명과의 리
얼 데이트로, 2006년 8월 3일부터 케이블 채널 Mnet 에서 방영 중이다. 주인공이 마음에 드는 도전자가 나타낼 때까지 다음 도전자를 만나볼 수 있다.
‘Next! 마음에 들 때까지’는 1명의 주인공이 한 명씩 차례로 5명과 데이트를 한 다음 마음에 드는 상대가 나타날 때까지 “넥스트”시키는 것으로 2006년 8월 5일부터 케이블채널 리얼TV에서 방영중이다.
① 공통점
주인공 1명과 도전자 5명의 데이트라는 형식에서나, 주인공에게 `넥스트!` 당하더라도 데이트한 시간만큼 돈을 받게 되는 점, 주인공의 마음에 드는 상대가 나타나면 다음 데이트 코스로 이동하는 점, 상대가 주인공을 최후에 선택하거나 거부해 돈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은 거의 흡사한 수준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스컴] 각 분야에서 이루어지는 표절사례 제시 및 문제점 지적과 그 대안
  • 표절 모방의혹이 제기된 프로그램2. 방송위원회의 제재를 받은 프로그램Ⅲ 저널리즘의 표절사례1. 한국사례(1) 한나라논평의 조선일보 표절시비 (2) 조선일보의 뉴욕타임즈 기사 표절 시비(3) 스포츠신문 굿데이(가판), 중앙일보 기사 표절(4) 국내 크레딧 도용 문제2. 외국사례Ⅳ 음악의 표절사례Ⅴ 표절의 문제점1. 표절 기준의 모호성2. 대중문화 발전 저해3. 개인 양심과 공공선적의 윤리적 측면Ⅵ 대안1. 법적․규제적 대안 (1) 표절에 대한

  • 한국 오락프로그램의 표절 시비분석과 해결방안
  • 한국 오락 프로그램의 표절 시비분석과 해결방안( 모방은 아직도 창조의 어머니인가 ) 목 차 1. 서론1.1 주제 선정 배경1.2 표절의 정의2. 표절의 원인 분석2.1 방송 외적 측면2.1.1 시대적 외래화2.1.2 통제정책 및 규제 부족2.2 방송 내적 측면2.2.1 열악한 제작환경2.2.2 시청률 경쟁3. 오락 프로그램의 표절 의혹 실태3.1 표절 의혹 예시3.1.1 프로그램 내용구성 등 내형적 모방 3.1.2 프로그램 세트구성 등

  • [방송학] 해외 방송을 모방하는 한국 방송
  • 한국 방송에 나타난 해외 방송 모방(1)모방의 배경과 원인① 방송외적인 요인-외래화 현상-대중문화 정책의 비일관성-모방 관련 방송 심의 및 통제 기준 부족② 방송 내적인 요인-조직적 특성-시청률 경쟁-열악한 제작 환경-전문성 부족* 모방 원인에 대한 프로그램 제작자 설문조사(2)모방의 실태와 사례 2.모방에 따른 문제점, 사회적 영향 (1)법적 차원(2)문화적 차원(3)윤리적 차원# 모방 방송에 대한 대학생 설문조사와 분석Ⅲ.결론*참고문

  • [방송학] 우리나라의 일본 방송프로그램 표절
  •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어느 프로그램에서 어떠한 형식을 가져왔는지를 알아보고, 표절이 아닌 정식 포맷 구입 사례와 세계 오락 프로그램 트렌드까지 개략적으로 살펴볼 것이다. 더불어 현재 우리나라에서 정식 콘텐츠 구입을 통해 방송 되고 있는 오락프로그램을 하나 선정하여 이에 대한 분석과 함께 우리 나름대로 프로그램을 재구성 해 보기로 하였다. 1. 우리나라 오락 프로그램은 왜 일본방송을 모방 또는 표절 하는가?(1) 우리나라의 일본 프로그

  • [방송심의규정] 방송심의규정의 목적, 방송심의규정의 필요성과 방송심의규정의 내용, 방송심의규정의 현황, 방송심의규정의 문제점 및 방송심의규정의 개선 방안 그리고 방송심의규정의 평가 분석
  • 표절 프로그램은 외설이나 폭력 등과 같은 내용보다 훨씬 장기적인 문화침해를 가져올 수 있는 부정적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장기적인 한국 방송발전을 위해서도 필수적으로 제거되어야 할 요인인 것이다. 그러나 모방에 대한 통제기준이 전반적으로 갖추어져 있지 않거나 고려되고 있지 못한 현실에서는 단지 방송 현업인의 직업의식에만 사회적 초점이 모아지는 일은 당연한 일인지도 모른다.Ⅱ. 방송심의규정의 목적방송심의에관한규정(이하 ꡒ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