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방송 프로그램의 표절과 모방에 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24 / 2019.12.24
- 13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TV 방송의 표철과 모방에 대한 문제에 대해서 표절-모방에 대한 논란과 시각, 관련사례를 조사 분석한 리포트입니다. 레포트 작성에 유용하게 활용이 되리라 생각되며, 시험 잘 보시길 바랍니다. ^^
- 목차
-
1. 모방과 표절, 그 논란 속으로
1) 모방 vs 표절
2) 표절- 모방 논란 실태
3) ‘표절이냐 모방이냐’에 관한 두 가지 시각
2. 사례분석
1) 아찔한 소개팅 vs Next! 마음에 들 때까지
2) 재용이의 순결한 19 vs 101 셀러브리티 슬림다운
3) I AM A MODEL, 내일은 모델퀸 vs 도전 슈퍼모델
3. 모방과 표절, 다시 그 논란 속으로
4. 조사후기
- 본문내용
-
또 표절과 모방은 남의 재산을 가로채는 범죄 행위이며, 아이디어를 차용할 때는 그 출처를 밝히고 그에 대한 저작권을 보호할 필요가 있는데 무단으로 차용하면서 아무런 표시를 하지 않는 것이 대부분이라며 비난한다. 또 다매체, 다채널 시대에 다양성과 새로운 의미를 줄 수 있는 프로그램의 생산은 우리나라의 방송 발전을 위해서도 필요하다는 것이 그들의 입장이다.
2. 사례분석
그렇다면 대체, 어디까지가 표절이고 어디까지가 창조적 모방일까?
우리 1조는 외국 프로그램 표절 및 모방 현황을 최근 핫 이슈로 떠올랐던 프로그램 4개를 선정하여 알아보기로 했다.
1) 아찔한 소개팅 vs Next! 마음에 들 때까지
‘아찔한 소개팅’은 주인공인 킹카, 퀸카와 이들에게 선택 받고자 하는 도전자 5명과의 리
얼 데이트로, 2006년 8월 3일부터 케이블 채널 Mnet 에서 방영 중이다. 주인공이 마음에 드는 도전자가 나타낼 때까지 다음 도전자를 만나볼 수 있다.
‘Next! 마음에 들 때까지’는 1명의 주인공이 한 명씩 차례로 5명과 데이트를 한 다음 마음에 드는 상대가 나타날 때까지 “넥스트”시키는 것으로 2006년 8월 5일부터 케이블채널 리얼TV에서 방영중이다.
① 공통점
주인공 1명과 도전자 5명의 데이트라는 형식에서나, 주인공에게 `넥스트!` 당하더라도 데이트한 시간만큼 돈을 받게 되는 점, 주인공의 마음에 드는 상대가 나타나면 다음 데이트 코스로 이동하는 점, 상대가 주인공을 최후에 선택하거나 거부해 돈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은 거의 흡사한 수준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의 성적 충동에 대하여 프로이트의 이드, 자아, 초자아의 개념을 활용하여 서술하시오
- [경제학, 금융, 화폐] 미시킨_화폐와 금융 연습문제 11~13장
- [경제학, 금융, 화폐] 미시킨_화폐와 금융 연습문제 8~10장
- [경제학, 금융] 미시킨_화폐와금융 연습문제 4~7장
- [미시킨,경제학,화폐금융,연습문제] 미시킨_화폐와 금융 연습문제 1~3장
- [기업의 입지] 기업입지의 의의와 선정요인
- `경영자는 어떠한 자질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경영자는 왜 중요한가`에 대해 토론하시오
- 올리브영 서비스마케팅전략과 올리브영 마케팅전략분석및 차별화전략분석(마케팅직원 인터뷰포함)
- ZARA 자라 SCM (공급사슬관리) 도입사례 분석과 ZARA SCM 문제점 분석과 전망 - ZARA SCM 사례연구 보고서
- ZARA scm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