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CS이론의 항목]Keller의 ARCS모형과 학습동기유발 기법,ARCS모델의특징과 ARCS이론의 장단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2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Keller의 ARCS모형과 학습동기유발 기법[ARCS이론의 항목]

1) 주의력의 신장 기법
가) 주의력의 신장을 위한 기본원리
나) 주의력의 집중 및 유지를 위한 기법
(1) 교수자료의 제시기법을 다양하게 하기
(2) 구체적인 예를 활용하기
(3) 특이한 상황이나 문제사태의 제시
(4) 익숙한 경험과 생소한 경험들을 동시에 제공하기
(5) 경험요소들을 비유적 방법으로 제시하기

2) 적절성의 유지 기법
가) 적절성의 유지를 위한 기본원리
나) 적절성을 확인시키기 위한 기법

3) 자신감 형성의 기법

4) 만족감 부여의 기법
가) 만족감의 부여를 위한 기본원리
나) 학습자에게 만족감을 주기 위한 기법

2.Keller의 ARCS동기이론 특성
1)ARCS 이론의 세 가지 특성
2) ARCS 이론의 기본 가정
3) 학업 성취와 동기

3.Keller의 ARCS이론의 장단점
1) 이론의 장점
2) 이론의 단점
본문내용
[ARCS이론의 항목]Keller의 ARCS모형과 학습동기유발 기법,ARCS모델의특징과 ARCS이론의 장단점

Keller는 동기의 다양한 근원들을 통합하여 학습동기유발의 일반모형을 제안하면서, 그 모형을 ARCS모형이라고 지칭하였다. Keller의 학습동기화 모형에서 고려하고 있는 핵심적인 네 가지의 요인은 주의력(attention)을 집중시키고, 학습자들의 장단기간의 흥미와 학습할 내용의 적절성(relevance)을 확인시키고, 학습자들에게 새로운 능력을 획득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교육심리] 교육심리학 A+ 파워서브
  • 모델의 행동을 동일하게 또는 유사하게 행동함으로써 간접적으로 받게되는 강화(5) 관찰학습의 과정(요소)관찰(관심, 주목) 과정 : 행동의 정의적, 기능적 가치, 독특성, 복잡성, 유행성.⇒high-lighting, underlining, ② 파지 과정 : 상징적 부호화, 인지적 조직, 인지적 연습(리허설)③ 생산 과정 : 자기관찰, 자기효력감④ 동기화 과정 : 외적인 강화, 대리적 강화, 자기강화(사회학습이론과 행동주의이론과의 차이점;학습에 있어서 강화과정의 역활에 있

  • 학습 동기 및 켈러 Keller의 동기설계 이론
  • 유발 수준은 오히려 학습의 저하를 초래할 수 있다.학습에 있어서 동기유발은 학습자가 학습하고자 하는 경향과 태세가 생기도록 하고 목적 지향적이게 하며, 적극적으로 학습행동을 하도록 하는 일이다.따라서 ‘학습동기 설계’를 정의내리자면, 학습 행동을 불러일으켜 학습자가 학습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학습 전략이나, 활동, 학습 환경을 체계적으로 구성하는 일련의 과정이라 정의내릴 수 있겠다.2. Keller의 학습동기이론의 이론적 개요 및 모형

  • 개별화학습전략, ARCS(동기유발)학습전략, ICT활용학습전략, 개념지도화학습전략, 말하기듣기학습전략, 비판적읽기학습전략, 소집단협력학습전략
  • 학습 내용의 이해와 개별화 학습에 따른 오류 수정․자기 평가와 모둠원 상호간의 평가를 통한 feedback 제공으로 학습 의욕 강화․자기 평가 자료의 수행 평가 자료 활용 및 수준별 예습 과제 안내 Ⅱ. ARCS(동기유발)학습전략Keller의 ARCS 이론은 동기에 관한 기존의 각종 이론 및 연구를 종합하여 이를 체계화한 것이다. ARCS 모델은 학습 동기를 유발하고 지속시키기 위하여 학습 환경의 동기적 측면을 설계하는 문제해결 접근법이다. 이 모형의 목적은

  • [교육학] 취업 면접 대비를 위한 자기소개 스피치 교육 프로그램 교수설계
  • 학습향상을 위한 수행결과의 우선순위3. 과제 분석(1) 학습결과 영역에 따른 학습목표 분석(2) 학습결과의 절차적, 위계적 분석(3) 수행목표 분석(4) 수행목표에 따른 평가 지표4. 학습자, 학습상황 분석(1) 학습자 분석(2) 학습상황 분석5. 교수전략(1) 학습내용의 기술(2) Gagne의 9가지 사태와 Keller’s ARCS모형에 따른 학습전략 (3) 학습활동(4) 교수 – 학습 지도안6. 교수매체의 선정과 개발(1) 기존 교수매체 사용(2) 기존 교수매체 수정(3) 새로운 교

  • [교육공학] 교수설계 이론 및 모형
  • 교육공학 2조 조별 보고서-교수설계 이론 및 모형-목 차Ⅰ. 발표 준비과정과 내용Ⅱ. 교수설계 이론의 개념 및 특징Ⅲ. Gagne의 수업사태Ⅳ. KELLER의 ARCS 이론Ⅴ. Reigeluth의 정교화 이론 Ⅵ. Merrill의 내용요소제시이론Ⅰ. 발표 준비과정과 내용Ⅱ. 교수설계 이론의 개념 및 특징1. 교수의 개념1) 일반적 정의 -‘목적성, 계획성을 띠고 학습자의 내적․외적 환경을 조성하는 활동’이라고 정의한다. 이는 교수가 처음부터 어떤 행동변화를 일으키고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