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서편제」와 영화 「서편제」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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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소설「서편제」와 영화 「서편제」

Ⅱ. 서편제 줄거리
(1) 소설 줄거리
(2) 영화 줄거리

Ⅲ.소설 "서편제"의 영상화를 통해 알아본 소설과 영화의 비교 분석
(1) 소설 서편제가 영상화되는 과정에서 나타난 변화와 그 의미 해석
(3) 시점의 변용
(4) 인물의 변용
(5) 배경의 변용
(6) 주제의 변용

Ⅳ. 결 론
본문내용
영화 『 서편제 』는 이청준의 단편 연작소설 『남도사람』중 <서편제>와 그 속편 <소리의 빛>을 원작으로 하여, 김명곤이 각색, 시나리오하고, 임권택이 감독한 작품이다. 사람들에게 준 감명의 정도가 이 두 작품 중 어느 것이 더 큰지는 알 수 없으나, 1993년 당시 한국영화사상 처음으로 서울 백만명 이상이라는 경이로운 기록을 세우며 커다란 센세이션을 일으키면서, "영화"라는 장르가 현대사회를 대표하는 예술의 장르로써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앞장 선 것은 분명 영화 『서편제』라 할 수 있다. 영화 『서편제』가 소설로써 담을 수 없는 시각적 영상과 판소리 등의 청각적 묘미를 제시해줌으로써 소설이 갖지 못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면, 소설 『서편제』는 영화의 대화나 장면이 표출하기 어려운 심리적 과정을 서술해 줄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닌다.
여기서, 우리는 소설 『서편제』가 영화화되면서 변화된 점이 무엇인가에 대해 알아보고, 그것에 대하여 비교, 분석을 해보고자 한다.

Ⅰ.소설「서편제」와 영화 「서편제」

소설 <서편제>는 이청춘의 연작 소설집 <남도 사람>(1978)에 담긴 단편 소설로, <뿌리 깊은 나무>(1976)에 발표되었다. 한과 소리, 억압과 예술에 대한 주제를 다룬 8편의 단편으로 구성된 연작 소설 중에 가장 먼저 창작되었다.
소설의 작중 화자와 주인공이 이중, 삼중으로 겹쳐지는 방법을 통해 진술되어 각 연작 소설들이 이어졌었다. 이 작품과 이어지는 7편의 연작 소설에는 <소리의 빛>,<선학동 나그네>,<새와나무>,<다시 태어나는 말>,<살아있는 눈>,<눈길>,<해변 아리랑>이 있다. 그 중에서 <소리의 빛>은 이 작품의 속편이라 할 수 있다.
영화 <서편제>는 이청준 원작의 단편 소설을 임권택이 감독하고 김명곤이 각색하여 태흥 영화사에서 제작한 영화이다. 1993년 개봉 당
참고문헌
* <이청준 연작소설 서편제> 열림원

* 임권택 엮음, 『영화 서편제 이야기』, 서울 도서출판 열림, 1993

* [문학과 지성] 여름호(1979) 발표, 그외 [서편제](1993) 수록

* 임권택(편저), "서편제" 영화이야기, 하늘,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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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oso
  • 10hjh***
    (2005.12.07 01:1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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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그런데로 괜찮았다. 부록과 세부하게 설명해있는 점이 한가지 아쉬웠던 점은 지나치게 길었던 것 같다. 한 2페이지정도는 줄여줄 수 있을듯한데...
  • yeli***
    (2004.11.01 14:27: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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