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트라이더의 성공적인 인터넷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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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슨의 카트라이더의 온라인 기반 마케팅 전략,
즉 인터넷 마케팅 중심으로 카트라이더를 분석하였습니다.
정리가 일목요연하게 잘되어있고 각종 목차별로 상당한 양의 자료가 포함되어있습니다.

수많은 인터넷 기사를 비롯하여 홈페이지 뿐 아니라 연말에 나오는 각종 게임보고서를 직접 보고 만들었습니다.
조원 6명이서 진짜 열심히 만들었습니다.

일부러 싼 가격에 올렸습니다.^^
목차
-개 요-
기업선정
마케팅전략분석
인터넷 마케팅 믹스 전략
성공요인 요약
결론
본문내용
4) 시장의 변화를 최대한 활용하라
<카트라이더>는 기본적으로 무료게임이다. 게임을 즐기고자 하는 개인은 누구든지 회원으로 가입해서 프로그램을 다운받으면 게임을 즐길 수 있다.

그런데도 넥슨이 <카트라이더>를 통해 얻는 매출은 한 달에 50억원에 달한다. 유료로 영업을 하는 PC방의 매출 20억원을 제외해도 순수한 개인 사용자로부터 얻는 매출이 30억원에 달한다. 덕분에 올해 넥슨은 <카트라이더>하나만으로 개인사용자들로부터 350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릴 것으로 전망된다. <카트라이더>가 이처럼 개인사용자들로부터 월 30억원의 매출을 올릴 수 있는 비결은 바로 ‘아이템 판매’. 게이머들은 자신의 카트를 치장하거나 성능을 높이기 위해 또는 게임에서 상대방을 이기기 위한 수단으로 500원에서 1만원까지 하는 아이템을 구입한다.

넥슨이 이처럼 ‘아이템 판매’라는 수익모델을 세워 성공을 거둘 수 있었던 것은 넥슨 경영진이 그 동안 국내 인터넷 문화의 변화를 세심히 관찰해왔기 때문에 가능했다.
사실 그 동안 ‘인터넷에서 얻는 것은 무조건 공짜’라는 네티즌들의 인식이 조금씩 바뀌면서 포털사이트에서 아이템을 구매해 아바타를 꾸미는 네티즌들의 모습을 보면서 넥슨 경영진은‘아이템 판매’라는 부분유료화 방식이 성공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질 수 있었다.
이에 대해 넥슨 마케팅 팀의 구기향 씨는“<크레이지아케이드>나 <메이플 스토리> 같은 게임에서 아이템의 부분유료화를 운용해 본 결과 게임을 즐기기위해 과감히 아이템을 사는 네티즌들의 모습을 보면서 아이템 판매라는 수익모델이 성공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게 됐다”고 말한다.
참고문헌
매일경제, 조선일보, 각종 인터넷 신문을 포함한 기사들
인터넷 블로그, 넥슨 홈페이지, 카트라이더 홈페이지
연말 게임관련 보고서 다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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