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M(공급체인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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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SCM 개요
1. 공급체인관리란?
2. 공급체인과리의 필요성
3. 황소채찍효과(Bullwhip Effect)
4. SCM 모델들-Postponenment, VMI, CRP, Cross docking
5. SCM 정보기술 - SCS, SCP, SCE

󰊲 공급체인계획 시스템(SCP시스템)
1. 특징
2. 구성요소
3. SCM 시스템 구축 단계
4. SCM 구축상의 이슈 및 성공요인
본문내용
󰊱 SCM 개요
1. 공급체인관리란?
1) 서플라이 체인: 제품 및 서비스의 기획에서부터 개발·제조·변환에 이르기까지,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고 소비시장으로 공급하는 핵심 비스니스 프로세스
2) SCM(Supply Chain Management): 공급업자로부터 고객에게 이르는 공급체인상의 제품, 정보, 그리고 자금의 흐름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최소의 공급체인 비용으로 최대의 가치를 고객에게 전달하는 시스템
3) SCO(Supply Chain Optimization): 서플라이 체인에서 수행되는 모든 업무에 대한 원가를 절감하고 제품의 품질을 향상시킴으로써 수익성 창출을 목표로 하는 조직화 된 노력
4) 공급체인의 주체: 고객, 소매업자, 도매업자·물류센터, 생산자, 공급업자
- 핵심기업: 구성원들이 외부적인 관점에서 서플라이 체인을 바라보게 하는 중심적인 역할을 하며 체인에 연결되어 있는 것은 아니지만 호의를 가지고 있는 비즈니스 파트너들을 설득함으로서, 완전한 네트워크 연결체를 구축하기 위한 노력을 주도하는 기업
- 전자네트워크 형성(Network Formation): 고객욕구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각 구성원들을 보다 강력한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으로 연결하는 기능
2. 공급체인과리의 필요성
1) 가격경쟁의 심화- 생산비용 감소를 통하여 가격경쟁력 갖춤
2) 단납기 요구의 증대- 공급이 수요를 증가하면서 고객의 늘어나는 요구사항에 부합
3) 공급체인상의 정보왜곡현상- 공급체인상의 상호협력 및 조정을 통한 정보공유 및 전달등이 중요한 과제로 부각
4) 기업들의 글로벌화- 기업활동의 글로벌화로 인해 복잡한 공급체인에 대한 합리적인 계획 및 관리와 조정 통제가 중요한 기업의 경쟁력
3. 황소채찍효과(Bullwhip Effect)
공급체인의 한 끝인 고객으로부터 발생한 고객주문 등의 정보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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