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및 조형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20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디자인
-어원
-용어
2. 디자인의 정의
3. 디자인의 본질
4. 디자인의 의의
-협의의 디자인
-광의의 디자인
5. 디자인 영역과 분류
6. 디자인의 요건 (일반적 요건을 의미)
-본질적 요건
-부가적 요건
7. 디자인 형태의 개념과 구성
-형태의 의의
-형태의 기본 형식
-형태구성의 개념과 분류
-형태구성의 기본 조작
-형태구성의 원리
8.스페이스 디자인
9. 공간계획 개론 및 방법론
-배치계획 분석
-대지분석
-토지이용계획
-계획조건 분석
-세부계획
- 본문내용
-
디자인(design)-라틴어 데시나레(designare) : 계획을 도표에 의해 표시한다 라는 뜻으로 표면에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보이지 않는 것도 보이게 한다는 것으로서, 일반적으로 인간의 의도나 설계를 의미
영어(design;디자인), 프랑스(dessin;데썅), 이탈리아(desegno;디세뇨오), 독일(Entwurf;엔트브르프) 우리나라의 경우 도안(圖案), 의장(意匠)의 한자어로 쓰임 -> “도안”은 표면에 그리는 것을 의미하므 로 4차원 개념(design concept of four dimensions)에 부합되지 않고, “의장”은 아이디어의 발산을 의 미하므로 디자인의 과정적 개념(design concept of process)에 반하므로 “디자인”의 외래어 그대로 인식이 바람직
1. 디자인 행위란 디자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절한 디자인 개념(Concept)을 형성하고 이러한 개념과 일치하는 시각적 표현(visual representation)을 만드는 정보처리행위(information processing behavior)이다.
2. Simon 등과 같은 디자인 영역의 확장론자에 의하면 디자인은 주어진 상태를 바람직한 상태로 바꾸어 놓는 행위 일체를 의미하며, 따라서 우리 주위의 일상생활에서 벌어지는 수많은 행위도 디자인의 영역에 포함된다고 할 수 있다.
3. 일상생활에서 보통 인간이 행하는 행위 중 많은 부분이 의식적이건 무의식적이건, 또는 반 의식적이든 주어진 상태를 바람직한 상태로 바꾸어 놓고자 하는 심적 동기에 의하여 행해짐
4. 일상생활의 디자인 행위는 기술적 합리성을 근거로 하기 보다는 대체로 행위 내의 내재 지식(knowledge-in-action) 에 의하여 행하여지게 되며, 일상적으로 전문지식을 노하우(know-how)라 하여 이 전문지식을 과학적 지식이나 논리와 구별하는 현상에서 볼 수 있게 된다.
디자인이란 인공물(artifacts)에 관련된 지적 활동으로서, 문제 공간을 탐색하는 과정으로 이해할 수 있으며, 실제 디자인 활동은 디자이너의 아이디어, 계획 그리고 사고를 시뮬레이션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디자인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탐색 작업을 위해 효과적인 경험적 규칙을 습득하는 것인데 과학과 디자인의 중요한 차이점으로는 지적 활동의 논리적 구성에 있어서 과학은 ‘사물의 있는 그대로의 상태’ 즉 본래의 시스템에 관심을 가지고 서술적으로 기술하는데 비해, 디자인은 ‘사물에 있어야 하는 상태’ 즉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인공물을 고안하는데 관심을 가지고 있다
1. 디자인에서는 해결안의 진위보다 해결안이 얼마나 만족스러운가에 관심이 집중되며, 디자인은 가장 좋은 해답(the best)보다는 만족스러운(satisficing) 해답을 구하는 것이라 규정
2. 디자인은 상황과의 반향적 대화(reflective conversation with the situation)라고 정의하며 디자인 작업은 상황의 응답 (back-talk)에 대한 반응으로서 문제의 구성, 활동계획 또는 현상의 심적 모델 등을 대상으로 하는 행위 중 성찰 (reflection-in-action) 활동이라 하여 디자이너의 사고를 표현하고 평가하기 위한 표상영역, 디자이너가 발견하고 따라 가는 암시(implications), 그리고 대화하고 있는 상황을 향한 변화 있는 움직임 등의 3차원으로 구성되는 일종의 탐구 (inquiry)작업으로서 아는 것과 행하는 것이 함께 작용하여 상황에 대한 새로운 모델을 만들고 테스트하는 과정
3. 개념을 실현하고 여기에 형태를 부여하기 위한 기본적인 탐구 활동으로 볼 수 있는데 디자인 프로세스는 문제가 정의 되고 해결안이 찾아지는 경험적 사고과정으로서 일련의 상황 혹은 에피소드의 연속된 과정
4. 디자이너의 능력은 처리할 수 있는 제한조건의 수, 제한조건을 해결하기 위한 규칙, 그리고 장기기억 내에 저장된 해결안의 모델에 의해 결정 많은 전문지식을 이용하여 흥미 있는 분야에 집중함으로써 대안을 개선해가는 제한된 탐색작업 기존의 디자인에 대한 개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문학개론_한국어 교재에서 문학 작품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조사하고, 초중고급 등 학습자 수준에 맞는 문학 작품을 선정하고 제안해 봅시다
- [족보] 한국사1.
- 건강가정론_자신이 생각하는 건강한 가정이란 어떠한 것인지, 그 구성요소 중에서 중요도를 비교해보고, 건강가정을 유지하는데 방해되는 요인들에 대해 서술해보세요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자신이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서비스를 제공받는다면, 어떠한 지원이 자신에게 가장 유용하며 필요할 것인지에 대해 작성해보세요
- [교양]나의 청소년기와 인생계획
- [수학] 공학수학 1학기 중간고사 모음
- [공학] kreysig의 공업수학 공식정리
- [영문] dream of the rood 해석
- 외국어로서의한국어어휘교육론_3주 학습 내용인 한국어 어휘의 의미를 요약 정리하되 강의안에 제시되지 않은 예를 포함하여 요약하시오
- 가족생활교육_전통적 가족과 현대사회 성평등적 관점의 가족관계를 차이를 분석하여 보시오
- 공무원 직무수행계획서 합격예시, 서울시공무원 직무수행계획서, 계약직공무원직무수행계획서,시간선택제공무원 직무수행계획서,행정직공무원업무수행계획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