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의 스포츠 마케팅 및 이벤트 마케팅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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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의 성장 배경
2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긍정적 효과들
3 마케팅 전략
3. 국내외 대기업의 스포츠 마케팅의 사례
1) 해외의 스포츠 스폰서쉽을 통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사례
2) 일본 대기업의 스포츠 이벤트 활용사례
3) 국내 대기업의 스포츠 마케팅 진행 사례과 현황
4. 대기업의 스포츠 마케팅 전략 유형
1) 고객감동 마케팅 전략
2) 제품 차별화 전략
3) 시장세분전략 4) 집중적 마케팅과 브랜드 로열티
4) 집중적 마케팅과 브랜드 로열티
5) 스타 마케팅
6) 글로벌 마케팅
5. 대기업 스포츠 마케팅 전략으로써 이벤트 마케팅 적용
1)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의 효과
2) 국내 대기업의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 전략 제공
Ⅲ. 결 론

본문내용
3 마케팅 전략

마케팅관리가 마케팅 활동을 가장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달성해야 할 목표를 명확하게 설정하고 목표의 달성방법을 미리 계획하는 일이 중요하다. 즉, 마케팅관리과정의 출발점인 마케팅계획 수립이란 마케팅목표의 설정과 마케팅전략을 수립하는 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 마케팅 전략(Marketing Strategy)이란 목표시장을 구체적으로 설정하고 각 목표시장에 가장 적합한 마케팅 수단(마케팅 믹스)을 개발하는 일이 포함된다.
목표시장(또는 표적시장, Target Market)이란 기업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특정 세분시장을 말한다. 개별기업의 능력상의 한계나 경쟁여건 그리고 소비자 욕구의 다양성 등의 이유 때문에 마케팅활동이 모든 소비자를 대상으로 일률적으로 전개 될 수는 없다. 따라서 개별기업으로서는 전체시장을 유사한 욕구를 지닌 몇 개의 이질적인 집단으로 나누게 되는데, 이를 시장세분화(Market segmentation)라고 하며 비교적 수요의 성경이 동질적인 세분시장 자사의 능력이나 경쟁상의 위치 등을 고려하여 하나 또는 몇 개의 세분시장을 선정하고 이를 목표시장으로 삼게 되는 것이다.
제품전략이란 성능과 기능을 갖춘 물리적 형태의 상품이나 서비스의 개발뿐만 아니라 고객만족을 높이기 위한 상품이나 서비스의 포장이나 라벨링(labeling)등은 물론이고 색상, 스타일, 편의성 등과 같은 속성에 관한 의사결정도 포함된다. 따라서 제품전략이란 제품의 개발, 포장, 시장에서의 포지셔닝 등과 관련된 마케팅 의사결정 과정인 것이다.
가격전략이란 마케팅전략을 지원하기 위한 가격수준을 설정하는 기능이다. 가격이란 곧 상품 또는 서비스의 교환가치가 화폐단위로 표시된 결과이다. 그러나 가격이란 구매자가 지불한 실제적인 화폐가치 이외에 구매시간, 구매상의 불평등 화폐단위로 계산할 수 없는 요소까지 포함된 개념으로 보아야 한다. 가격은 여전히 여러 산업에서 경쟁상의 주요 무기로 사용되어 소위 가격전쟁이 유발되고 있고, 우리 나라에서도 가격파괴현상이 상품이나 서비스의 유형이나 소매점포의 형태에 관계없이 나타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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