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 정지용의 시인의 시에 나타난 고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2.본론
1)향수(鄕愁)
2)유리창2(琉璃窓2)
3.결론
본문내용
1.서론

인간은 누구나 고독을 느낀다. 빈부격차(貧富隔差)를 가리지 않고, 남녀노소(男女老少)를 가리지 않고 누구나 언젠가 한번쯤, 아니, 항시 느끼는 것이 고독 일 것이다. 물론 시인들도 예외는 아니다. 아니, 김택호 교수님께서 수업시간에 말씀하셨듯이 ‘시인들은 병자’라서 더 크게 느낄지도 모른다. 처음에는 그런 사실이 매우 낯설게만 느껴졌다. 얼핏 보면 시는 ‘언어’라는 도구로 치장되어있어서 마냥 아름답게만 느껴진다. 그런 시를 쓰는 ‘시인’은 매사를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시를 전보다 조금 많이 읽으면서 단순히 시가 아름답기만 한 것이 아니라, 그 속에 ‘속 뜻’ 이라는 것이 담겨있다. 이 자리를 빌어서 조금이나마 견문을 넓히게 해 주신 교수님께 심심한 감사를 드린다. 다시 본론으로 넘어가서, 내가 그 많은 시인들 중에 ‘정지용’이라는 시인을 고르게 된 동기는 「향수」라는 시를 읽고나서 이다. 처음 고등학교 때 이 시를 접했을 때는 ‘참 고향을 그리워 했나보다’라는 막연한 생각만 가졌었다. 헌데 저번에 우연찮게 이 시를 접하게 되었는데, 뭔가 쓸쓸한 감정이 느껴졌기 때문이다. 아름다운 고향을 노래하면서도, 뭔가 말 할 수 없는 외로움과 적막함이 느껴졌다. 그래서 그의 성장 및 환경 등과 연관지어 살펴보기로 했다. 참고로 본론에 들어가기 전에 어디까지나 이것은 주관적인, 모자란, 본인의 생각임을 알려둔다.


2.본론

우선 살펴볼 것은 정지용의 어린시절이다. 정지용은 한창 공부할 때에 결혼을 했다. 당시의, 이를테면 ‘인텔리’라는 사람
참고문헌
1)최동호, 맹문재 외 지음,「닫힌 공간의 수용」,『다시 읽는 정지용 시』, 월인, 2003
2)권정우, 『정지용의 「정지용 시집」을 읽는다』, 열림원, 2003
3)이승원 편저, 한국현대시인연구-『정지용』, 문학세계사, 1996
4)신경림, 『시인을 찾아서1』, 우리교육,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혜산兮山 박두진 박두진 생애, 박두진 작품 활동, 박두진 주요작품
  • 시론집 『시와 사랑』(1960), 『거미와 성좌』(1962), 『인간 밀림』(1963), 『하얀 날개』(1967), /// 시론집 『한국현대시론』(1970), 『고산 식물』,『사도행전』,『수석열전』,『속수석열전』(1973) , 시론집 『현대시의 이해와 체험』(1973), 『야생대(野生代)』(1981), 『에레미야의 노래』(1981), 『포옹무한』(1981), 『그래도 해는 뜬다』(1986), 『돌과의 사랑』(1987), 『일어서는 바다』(1987), 『성고독』(1987), 『불사조의 노래』(1987), 『서한체(書翰體)』(1989), 『

  • 혜산(兮山) 박두진 - 현실참여 시기(현실 비판과 민주의식)
  • 시인이 되는데 많은 영향을 주었다.혜산의 청소년, 청년시절은 이른바 일제 암흑기였다. 일본 제국주의의 잔혹했던 폭정을 몸소 체험하면서 성장한 혜산에게 민족의식이 자라났음은 당연한 결과였다. 그러한 상황 속에 혜산이 18세 되던 해, 폭넓은 세계에서 깊이 깨달은 사람을 만나 고민의 해답을 구해야겠다고 결심하여 서울로 올라 왔고, 개인측량 사무실에 취직하여 하숙생활을 하였다. 이 시기에 가졌던 갈등과 고독을 달래주었던 것은 고향에 있

  • 인문과학 자유시에 대한 기존 논의 검토와 문제제기
  • 시조양식의 해체로 대두한 사설시조에서 비롯되었다고 주장한다. 다시 말해 19세기 말, 20세기 초의 여러 실험적인 시들이 자유시로 완성되는 과정 속에서 우리 근대문학의 자생적인 위치에 사설시조를 놓을 수 있다는 것이다.또한 그는 현대시의 기점은 1926~7년경 정지용 등이 이미지즘 계열의 모더니즘시를 발표한 이후로 잡고 있으며, 식민지 시대라는 특수한 역사적 경험에도 불구하고 모더니즘 시운동의 역동성을 증명해 주는 여러 계열의 시인들

  • 김현승론 - 생애와 활동, 시기별 작품경향, 주요 작품 가을의 기도, 눈물
  • 시단》과 〈동아일보〉 그리고 교지 《숭전》등에 「묵상수제」, 「유리창」, 「철교」, 「이별의 시」등을 발표한다. 그의 시어들은 깨끗하고 투명하며, 때로는 지나치게 세련되고 지적인 언어를 구사하는 모더니스트의 성향을 보인다. 비평가 홍효민이 김현승을 ‘혜성처럼 나타난 시인’이라고 극찬을 하고, 정지용, 김기림, 이태준 등도 그에게 격려와 찬사를 보냄으로써 그의 이름은 일찍부터 시단에 알려졌다. 광복과 더불어 광주 〈호남신문〉

  • 우리말우리글 - 현대시의 이해 - 유치환 행복, 신석정 작은 짐승, 현승 가을의 향기, 김수영 푸른하늘을, 박재삼 추억에서
  • 고독감을 읊은 것으로, <생명의 서(書)> <일월> 등과 함께 두번째 시집 《생명의 서》에 실려 있다. 광복 직전 그는 11월에 윤이상, 김춘수 등과 같이 통영문화협회를 조직하고 그 회장이 되어 문화유치원(그의 부인이 경영)을 포함하는 4동의 적산을 인수하고 연극 부락 중심의 예술 활동을 벌인다. 1946년 39세 때는 제 1회 시인상을 받았으며 41세 때인 1948년엔 청년문학가 협회 회장직을 맡아 반공 민족 문학의 선두에 서기도 했다. 50년 북한 남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