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 정지용의 시인의 시에 나타난 고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5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서론
2.본론
1)향수(鄕愁)
2)유리창2(琉璃窓2)
3.결론
- 본문내용
-
1.서론
인간은 누구나 고독을 느낀다. 빈부격차(貧富隔差)를 가리지 않고, 남녀노소(男女老少)를 가리지 않고 누구나 언젠가 한번쯤, 아니, 항시 느끼는 것이 고독 일 것이다. 물론 시인들도 예외는 아니다. 아니, 김택호 교수님께서 수업시간에 말씀하셨듯이 ‘시인들은 병자’라서 더 크게 느낄지도 모른다. 처음에는 그런 사실이 매우 낯설게만 느껴졌다. 얼핏 보면 시는 ‘언어’라는 도구로 치장되어있어서 마냥 아름답게만 느껴진다. 그런 시를 쓰는 ‘시인’은 매사를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시를 전보다 조금 많이 읽으면서 단순히 시가 아름답기만 한 것이 아니라, 그 속에 ‘속 뜻’ 이라는 것이 담겨있다. 이 자리를 빌어서 조금이나마 견문을 넓히게 해 주신 교수님께 심심한 감사를 드린다. 다시 본론으로 넘어가서, 내가 그 많은 시인들 중에 ‘정지용’이라는 시인을 고르게 된 동기는 「향수」라는 시를 읽고나서 이다. 처음 고등학교 때 이 시를 접했을 때는 ‘참 고향을 그리워 했나보다’라는 막연한 생각만 가졌었다. 헌데 저번에 우연찮게 이 시를 접하게 되었는데, 뭔가 쓸쓸한 감정이 느껴졌기 때문이다. 아름다운 고향을 노래하면서도, 뭔가 말 할 수 없는 외로움과 적막함이 느껴졌다. 그래서 그의 성장 및 환경 등과 연관지어 살펴보기로 했다. 참고로 본론에 들어가기 전에 어디까지나 이것은 주관적인, 모자란, 본인의 생각임을 알려둔다.
2.본론
우선 살펴볼 것은 정지용의 어린시절이다. 정지용은 한창 공부할 때에 결혼을 했다. 당시의, 이를테면 ‘인텔리’라는 사람
- 참고문헌
-
1)최동호, 맹문재 외 지음,「닫힌 공간의 수용」,『다시 읽는 정지용 시』, 월인, 2003
2)권정우, 『정지용의 「정지용 시집」을 읽는다』, 열림원, 2003
3)이승원 편저, 한국현대시인연구-『정지용』, 문학세계사, 1996
4)신경림, 『시인을 찾아서1』, 우리교육,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소설론] 박민규의`깊`작품 분석
- 초등미술과 교수학습과정안(미술 지도안, 교생 공개수업 지도안, 특수아동 대상)
- 구운몽에 대하여 - 김만중에 대하여, 구운몽 분석
- 아동복지 관련 법률에서 정의하고 있는 용어와 연령 구분이 실제적인 법 적용과정에서 문제를 일으킨 사례를 조사하고, 그 해결방안을 서술 하시오
-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실과 수업지도안(꽃과 채소 가꾸기)
-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동향,문제점,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지도방법,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평가, 초등학교 실과교과 내실화방안
-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사회문제는 무엇이며, 사회복지 차원에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지를 논리적으로 제시하시~
- 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이 교육 현장에서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 시간표집법과 사건표집법 각각에 대하여 설명한 후, 두 관찰법을 비교분석하여 설명하여 주십시오
- 헌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사회복지법의 권리성 조항을 설명하고, 기본적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수정 또는 보완이 필요한 부분을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