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 송욱 시에 나타나는 언어적 유희와 풍자성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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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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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A. 역사적 배경
B. 풍자의 정의
C. 연구방법
2. 본론
A. 송욱 풍자시의 특징
B. 시의 분석
3.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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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A. 역사적 배경
송욱은 1950년 『문예』지에 시인 미당의 추천으로 등단을 하게 된다. 친구 이원섭은 송욱의 철학적 지식을 높이 샀다. 그러나 철학가가 될지 모른다는 이원섭의 예상과는 달리 시에 대한 열정을 보인다. 이원섭에 의하면 등단 작품은 전혀 송욱과 같지 않은 작품이였다 할 정도로 부드러움이 표현되어 있다고 했다. 박종석, 「송욱평전」, 좋은날, 2000, pp67~68.
1950년대는 이념과 체제의 괴리로 일어나는 한국전쟁의 그늘 아래에서 시작된다. 남과 북을 가르는 삼팔선이 놓여지고 이로써 한반도에서는 대규모 무력 충돌을 피하기 어렵게 된다. 이런 상황에서의 송욱의 시가 가진 유함은 현실의 외면의식이 반영되어 졌다고 한다. 박종석, 위의 책, pp.69~70
이 시기의 특징은 전쟁체험이 주가 된 시들이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가시적인 전쟁의 모습보다는 내면적, 심리적, 사회적인 형태에서의 상실감이나 패배의식, 허무의식 등이 주된 시적 양상이 된다. 이 시기 한국전쟁을 체험한다는 것은 자신의 내면의 바닥까지도 관찰 할 수 있는 것이다.
송욱의 경우도 다른 작가들과 마찬가지로 전쟁에 대해 자유로울 수 없었음은 당연한 것이다. 그러나 한 인용문을 시작으로 그의 태도에 대해 다른 시인들과 뚜렷이 구별되는 것을 볼 수 있다.
내가 시를 쓰기 시작할 무렴, 시는 나에게 있어 정신적 죽음을 겪은 다음에 부활을 얻는 거의 외줄기 길이었으며, 그처럼 심각하고 중요한 것이었다. 송욱, 「문물의 -작」, 문학과 지성사, 1978, p.52
송욱은 위의 인용문에서처럼 시대적 상황에 의해 자신의 무력함과 현실에 대한 허무를 느끼게 되고 결국 언어를 통한 시적 상상력을 통해 자신의 실존적 부활을 도모하게 된다. 그에게 있어 부활의 의미는 암울한 시대적 상황 속에서 느끼게 되는 실존적 허무의식의 극복을 의미하는 것이다. 천세웅, 『송욱 시 연구』, 면지대학교 교육대학원, 1999
그러한 극복의식은 송욱을 풍자와 비판이라는 적극적인 대응방식을 취하게 만들었다.
그 당시에 문학적 경향의 양상은 풍자와 비판이라는 적극적인 대응방식이거나, 혹은 회피, 외면, 망각, 폐쇄적인 내면세계로의 침잠 등 다양한 개인적 차이를 만들어냈다.
풍자와 비판으로서의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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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재홍, 『6.25와 한국의 현대시』, 인하대출판부, 1988
송욱, 「문물의 -작」, 문학과 지성사, 1978.
민현기, 「한국근대 소설론」, 계명대학교 출판부, 1984.
박종석, 「송욱평전」, 좋은날, 2000.
천세웅, 『송욱 시 연구』, 명지대학교 교육대학원,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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