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 박남철시인의 현실 인식과 해체시 표현양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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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해체시와 포스트모더니즘
2. 해체시의 표현양식
1) 해체시의 패러디
2) 해체시의 형태파괴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해체주의란 우리들의 삶을 지배해 온 이성 중심의 세계관의 허위를 논리적으로 해명하고 새로운 삶의 세계를 지향하는 일종의 지적모험이다. 김효중, 「한국 현대시 비평과 해체주의 이론」, 『연구논문집』12월호, 대구효성카톨릭대학교, 1997, p. 99.
우리나라에서 해체의 개념은 매우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어 이승훈이 지적한 바와 같이 이승훈, 『포스트모더니즘 시론』, 세계사, 1992, p. 165.
크게 세 가지로 ‘1) 80년대 우리 시의 문맥, 2) 영미비평의 문맥, 3)데리다 철학의 문맥’을 말한다.
우리 시단은 80년대에 들어서 이분법적 사고에서 벗어나고자하는 움직임이 일고 이른바 해체시에 대한 논의가 시작되었다. 송지윤, 「한국 해체시의 형태적 양상 연구」, 동국대 문화예술대학원, 2002, p. 1.
해체시는 1980년대의 부조리한 상황에 대한 부정적 현실인식과 고발을 전제로 등장한다. 피의 진압으로 끝난 5.18 광주민주화운동, 전두환 정권하의 억압적 정치 분위기 아래 언론자유를 위축시킨 언론기관의 통폐합 등은 해체의 경향을 이끌어 냈다. 80년대 우리의 역사는 5월로 상징되는 피의 역사, 항쟁의 역사이며, 우리민족의 내면세계를 죄의식으로 얼룩지게 만든 시기이다. 송지윤, 위의 논문, p. 2.
이러한 80년대의 암울한 현실에서 해체시는 갈등과 혼란으로 뒤엉킨 현실을 고발하며, 박남철, 황지우, 이윤택은 해체시의 1세대로 활발한 작품 활동을 벌인다.
박남철은 다음에 제시된 평론에서 해체시의 지향성을 밝히고 있다.

우리 시의 당위성은, 오로지 존재할 수 있는 모든 사실의 내포와 외연을 꿰뚫는 그 절대적인 진실성으로 보다 더 가까이 접근하려는 노력 위에서만 존재할 수 있다고 믿을 것이며 그러한 믿음은 지금까지 개진된 <우리>라는 우리에 가둔, 특정의 제도화를 지행할 수도 있는 우리의 사고에 대해서까지 도전할 수 있을 것으로 믿는다.

- 박남철, 「어리석은 흑백논리와 그 절충주의에 대하여」에서

본고에서는 박남철의 해체시의 형태적 특이성, 즉, 시적이지 않은 소재의 사용과 인쇄 형태를 거꾸로 하기, 도형과 기호의 사용, 패러디, 욕설과 낙서를 시의 형식으로 내세운 가히 충격적이며 독특한 시세계를 통해, 그의 문학정신과 기법을 고찰해 봄으로써 당시의 시대적 억압에 대한 저앙의 모습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1. 기본자료

박남철, 『지상의 인간』, 문학과 지성사, 1994.
박남철, 『반시대적 고찰』, 세계사, 1999.

2. 국내논저

김효중, 「한국 현대시 비평과 해체주의 이론」, 『연구논문집』12월호, 대구효성카톨릭대학교, 1997.
김준오, 「한국모더니즘의 현단계」『현대시사상』창간호, 1988.
연은순, 「80년대 해체시의 한 양상 연구」, 『비평문학』7월호, 한국비평문학회, 1997.
이경수, 「80년대 시대상황과 시」, 『현대시세계 2』3월호, 청하, 1989.
이상금, 「기법의 자유로움 혹은 정신의 자유로움」, 『오늘의 문예비평 1』4월호, 지평, 1991.
이승훈, 『포스트모더니즘 시론』, 세계사, 1992.
이윤택, _______,『문학사상』6월호, 1990.

2. 논문

송지윤, 「한국 해체시의 형태적 양상 연구」, 동국대 문화예술대학원, 2002.
한주연, 「한국 현대 시각시에 나타난 타이포그라피의 역할 연구」, 홍익대산업미술대학원,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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