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법교육-말하기수행평가방법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18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
3. 말하기 수행평가의 방향
4. 평가 기준과 방법
5. 결론
본문내용
현대 사회는 과거보다 다양한 가치관이 존재하며 다양성이 존중된다. 또한 개인과 개인이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방법이 다양해졌고 대화 속에서 자신의 생각을 정확하게 표현하는 것이 중요한 의미를 갖게 되었다.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국어교육의 영역 중 말하기 영역이 예전보다 더 큰 의미를 가지게 될 것이라는 점을 알 수 있다.
전반적인 국어교육의 목표는 언어능력의 신장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말하기교육의 목표는 말하기 능력의 신장일 것이다. 하지만 일정 기간 동안에 신장된 말하기능력이라는 것을 객관적인 수치로 나타내기에는 어렵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지금보다 더 객관적이고 효과적으로 말하기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참고문헌
전은주(1999), 『말하기·듣기 교육론』, 도서출판 박이정.
임경순(2005), 「국어교육에서 말하기·쓰기 교육의 한 방법」,『한국어문학연구』21집, 한국언어문화학회.
최인자(2008), 『국어교육연구의 문제와 방법들』, 역락.
이주행 외(2004), 『화법교육의 이해』, 박이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과교육] 화법교육
  • 화법 교육, 직업 화법 교육, 일반 화법 교육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이주행 외, 화법 교육의 이해, 도서출판 박이정 2004) 본 발표는 초,중,고등학교에서의 음성 언어 의사소통 교육-학교 화법 교육만을 논의의 대상으로 삼는다.은 학습자의 음성 언어 의사소통 능력 신장을 목표로 한다. 국어과에서 음성 언어 의사소통 능력 신상을 위한 교육은 ‘말하기’. ‘듣기’ 영역과 심화 선택 과목인 ‘화법’에서 다루어져왔다. 이제까지의 국어 교육 연구에

  • [국어과 교육과저] 듣기 화법
  • 화법의 교육과정 1. 본질2. 과정3. 듣기 ․ 화법 교육의 목표4. 듣기 ․ 화법 내용 분석1) 교육과정 내용 구성 원리 ․ 범주 2) 최현섭 외(2006)의 내용 구성 원리 ․ 범주 관점3) 내용 체계5. 교수 학습1) 듣기 교육 교학 전략의 필요성2) 교수 ․ 학습 모형3) 듣기 교육의 교수 ․ 학습 전략4) 화법의 교수학습6. 듣기 ․ 화법 교육의 평가7. 변화 동향Ⅲ. 제7차 ․ 2007년 개정 교육과정 비교1. 듣기1) 성격, 목표, 교수 ․ 학습 방법, 평가2) 내용(1) 내용

  • [국어교육론] 7차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방향과 적용 -듣기,말하기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 교육과정의 듣기․말하기 영역과의 비교를 통해 그 방향과 적용, 문제점 등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II. 본론1. 영역 교육에 대한 접근1)영역 교육의 필요성인간은 사회를 이루고 서로 자신의 지식, 의견, 감정 등을 소통하면서 살아간다. 인간이 이같이 의사소통하는 방법에는 문자언어를 통한 방법과 음성언어를 통한 방법이 있다. 이 중 말하기와 듣기의 과정인 음성언어를 통한 인간의 의사소통의 방법을 화법이라

  • [토론과 국어교육][토론과 문학교육][토론과 사회교육][토론과 과학교육][토론과 인터넷교육][토론]토론과 국어교육, 토론과 문학교육, 토론과 사회교육, 토론과 과학교육, 토론과 인터넷교육에 관한 분석
  • 연구는 학계와 현장 모두에 활용되길 기대하고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일단 현행 교육과정 틀 내에서 진행될 것이므로 본 연구의 결과물은 시범 학교 등을 통해 그 성과를 검증 받는 방식으로 활용되어야 하며, 그 검증 결과에 따라 개선책을 마련하고 본격화하여 7차 교육과정의 설계와 시행에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하는 바이다.Ⅲ. 토론과 문학교육토의와 토론의 교육적 가치가 문학 교육 교수학습 방법에 어떤 시사점을 줄 수 있는가. 첫째는

  • [국어교육론] 7차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방향과 적용 -듣기,말하기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 교육과정의 듣기․말하기 영역과의 비교를 통해 그 방향과 적용, 문제점 등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II. 본론1. 영역 교육에 대한 접근1)영역 교육의 필요성인간은 사회를 이루고 서로 자신의 지식, 의견, 감정 등을 소통하면서 살아간다. 인간이 이같이 의사소통하는 방법에는 문자언어를 통한 방법과 음성언어를 통한 방법이 있다. 이 중 말하기와 듣기의 과정인 음성언어를 통한 인간의 의사소통의 방법을 화법이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