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 고정희의 시에 나타난 여성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ⅰ. 여성시인의 새로운 시적 변화
ⅱ. 고정희의 시 속에 나타난 ‘어머니성’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1980년대의 저항의식이 탈근대적 징후들을 드러내며 세분화, 파편화, 구체화되면서 민중이라는 거시적 개념에 묶여 있던 여성의 문제가 본격화될 무렵 1983년에 『이 時代의 아벨』로 대한민국 문학상을 수상하고 1984년 <또 하나의 문화>동인이 되며 모임이 주창하는 대안적 여성문화, 탈 식민적 근대성의 구현에 관심을 갖고 민중성과 여성성의 조화를 꾀한 요절한 시인 고정희, 그의 시들은 초․중․후기에 작품에 따라 종교성과 민중에 대한 관심 그리고 여성해방과 나아가 인간의 해방을 그린 작품들을 선보였다. 그의 작품 전체를 봤을 때 빠질 수 없는 주제는 여성주의이다. 그는 실로 여성주의적 관점에서 대단한 노력을 한 여성시인이다. 본고에서는 고정희의 중기의 시에 해당하는 작품들을 토대로 탈근대적 작업 가운데 대표격이라고 볼 수 있는 ‘여성주의’에 입각하여, ‘어머니의 모성’, 즉 ‘어머니성’에 초점을 맞춰 그의 시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

ⅰ. 여성시인의 새로운 시적 변화

해방 후 우리나라의 시단은 다양한 양상으로 발전을 거듭하였다. 물론 여성시인들도 양적, 질적인 면에서 엄청난 속도로 늘어나 눈부신 활약을 하게 되었다. 6.25를 지나면서 여성시단은 더욱 풍요롭고 다양해져 1960년대에 이르러 더욱 다양한 발전을 이룩하게 되었고, 1970년대에 와서는 전통적 서정시의 특성을 이어받으면서도 한편으로는 자신의 개성을 드러내는데 주저하지 않는다. 특히 1970-80년대는 과거와는 달리 여성시인들도 사회적 참여 의식이 높아져 사회적 관심을 적극적으로 표명하기 시작한다. 말하자면 여성시인들도 자본주의의 팽창으로 인한 불균형의 삶을 치열하게 인식하고 표현하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현대사회의 물질문명의 그늘에서 상실해 가는 삶의 가치를 문학의 내부로 끌어들이면서 시적 표현 또한 과감해진다. 소외계층과 여성의 정체성의 확립, 그리고 공동체적인 삶의 보편성을 시의 중심과제로 삼으며 평등과 자유, 진정한 여성적 삶의 가치를 시적 주제로 삼고 있다. 탈중심, 탈이념, 다원화를 향한 패러다임의 변화를 시도한 다양한 탈근대적 작업 가운데 현재까지 그 맥을 지속시키고 발전시켜 오
참고문헌
고정희. 『이 時代의 아벨』. 문학과지성사. 1983.
고정희. 『눈물꽃』. 실천문학사. 1992(중판).
고정희. 『지리산의 봄』. 문학과지성사. 1994(재판).
고정희. 『저 무덤 위에 푸른 잔디』. 창작과비평사. 1989.
배영애. 『현대시 연구』. 국학 자료원. 2001.
삼인행 편집부 편. 『우리시대 요절 시인』. 삼인행. 1991.
최하림편. 『木曜詩 선집』.실천 문학사. 198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시] 1990년대 현대시
  • 1990년대 현대시제출일 : 2005년 5월 29일< 목차 >Ⅰ. 90년대 시대상황Ⅱ. 90년대 시단 경향1. 거시담론에서 미시담론으로의 전환2. 포스트모더니즘3.다양한 이데올로기의 출현1)생태주의2)여성주의4. 90년대 새로운 화두 ‘몸’5. D.M.Z 문학운동6. TV, 인터넷 등을 통한 시의 대중화7. 세기말적 태도Ⅲ. 90년대 시1.포스트모더니즘1) 파편화된 세계와 존재론적 위기① 이승훈② 박상순2) 전자 문명을 향한 응시와 키치적 상상력① 함민복② 유하3) 탈

  • [문학개론]오정희 「중국인 거리」
  • 여성성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김미연, 「오정희 소설에 나타난 외출 모티프 연구」,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0.김예진, 「오정희 소설의 문체와 기술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0.김지현, 「오정희 소설의 시간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김진련, 「오정희 소설에 나타난 여성의 욕망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김진희, 「오정희 소설에 나타난 여성의 성장 의식 연구」,

  • [현대시] 김승희와 최승자 시 연구
  • 1. 서론 - 왜 여성시를 이야기하는가.이화여대에서 국문학과 관련된 수업을 듣다보면 언제나 빠지지 않고 들어가는 항목이 있다. 그것은 다름아닌 여성작가에 의해 쓰여진 ‘여성문학’이다. 고전문학이건 시이건 소설이건 여성이라는 테마는 언제나 중요한 파트로서 한 부분을 차지하며, 그러다보니 전공생들 가운데에서는 여성문학이라면 지레 질려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 그런데도 우리는 왜 끊임없이 여성문학을, 여성시를 이야기하는가. 생각해

  • 상호텍스트성을 활용한 시조 교육 방안
  • 시조 문학상호텍스트성의 대표적인 양식 가운데 하나는 ‘패러디’이다. 패러디란 용어가 우리나라에 들어 온 것은 현대로 접어들어서이지만, 서구에서 패러디가 유행한 것과 비슷한 시기에 시조에서도 상호텍스트성에 의한 패러디가 등장하였다. 이는 사설시조가 유행하던 조선 후기에 나타난 현상으로, 평시조가 담고 있는 효용적 가치를 전면적으로 부정하며 풍자하거나 조소하는 사설시조가 등장하게 된다. 말하자면 이들은 유사한 주제나 소재

  • 한국 페미니즘 문학 작품에 대한 연구분석(A+)
  • 시의 오늘과 내일의 글을 싣는다. 그는 박노해 시에 나타난 남성 페미니즘을 옹호하고 정진규나 여성 작가의 시를 분석하는 작업을 하여 페미니즘의 세계로 이끌려고 노력한다. 다음으로는 한기가 여성소설과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라는 글로 소설 부문을 탐색한다. 그는 포괄적인 작품 읽기로 근대 이후의 페미니즘을 탐색한다. 그리고 희곡과 평론의 페미니즘적 글쓰기가 소개된다. 문학동네 95년 가을호는 여성, 여성성, 여성소설이라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