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콜과 노키아 휴대폰 마케팅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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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콜과 노키아 휴대폰 마케팅 전략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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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Anycall & Nokia Review
세계 휴대폰 시장 분석 및 전망
Anycall & Nokia 경영전략 분석
Anycall 중국 진출 전략 및 전략제안
2009년 휴대폰 시장전망 및 전략제안
본문내용
중국의 선진시장 진출 개시
최근 중국 기업들은 현지 기업이라는 이점과 코스트 경쟁력을 바탕으로 자국 시장에서 입지를 크게강화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해외시장으로는발을 들여 놓지 못하고 있는데, 이는 R&D 역량 부족에 따른 첨단 제품 대응력 미흡, 낮은 브랜드 인지도 등이 결정적인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해당 지역 통신 규격, 서비스사업자별 독특한서비스의 구현, 다양한 언어/문화 체계 등을 반영한제품 개발 역량과 현지 유통채널 확보 능력 등도 부족한 실정이다. 이러한 이유로 중국 기업들이 비록잠재력은 있다고 하나 세계 시장 진출에는 보다 많은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어 왔다.그러나 2004년 들어 중국 기업들은 적극적인M&A나전략적 제휴 등을 통해 이러한 약점을 보완하면서 세계시장 진출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고 있다. 중국계 통신장비 회사인 유티스타컴은 미국 휴대폰 유통회사인 오디오 박스를 인수하여 북미 시장 진출의 교두보를 확보하였고, 중국 최대의 휴대폰 기업인 TCL은 알카텔과의 JV 설립을 통해 제품력 및 서유럽내 유통 기반을 마련할 수 있게 되었다. 중국 2위의 휴대폰 기업인 닝보버드는 서유럽내 유통망 공유 등 지멘스와의 제휴를 통해 연간200∼300만대의 수출을 기대하고 있다.2005년중에는 이러한 M&A나 전략적 제휴의 효과가 가시화되어 중국 휴대폰이 북미, 서유럽 등선진 시장에 본격 진출하는 원년이 될 것이다. 중국기업들이 단기간 내 시장점유율을 크게 증대시키기는 어려울 것이나, Low-end 폰 시장에서의 부분적인 약진이 예상되며, 이에 따라 가격 경쟁이 보다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첫째, 기술/제품의 지속적 진화 및 유행의 빠른 변화에 신속히 대응하여 스피드 중심의 제품 혁신 능력을 보다 강화해야 한다.
즉 한 제품/시장에서 선 출시를 통해 선발 프리미엄을 향유한 후, 후발자 진입으로 인해 가격 하락이나 수익성 저하가나타날 때는 또 다른 제품/시장에서 선 출시를 실현하는 메커니즘을 확보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이를위해서는 시기별 킬러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면밀한분석과 적극적 발굴, 연령대 및 라이프스타일 뿐만아니라 기능 및 디자인 선호도 등을 감안한 입체적시장 세분화가 필요하다. 또한 시장이나 기술 변화에 대한 예측이 어려운 상황에서 선발 제품의 실패가능성을 줄이려면 고객의 니즈를 제품 세대별로구분하여 단계적으로 제품을 업그레이드시켜 개발/출시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둘째, 차별화 요소로서의 기술에 의한 코스트절감 능력을 키워야 한다.
최근 제품 수명주기 축소에 따른 학습 기간의 단축, 컨버전스에 따른 부품수 급증, 중국기업과의 전통적 코스트 경쟁에서의열세 등으로 전통적인 제조나 운영 측면보다는 설계 최적화 능력 등 기술 측면이 보다 효과적인 코스트 절감 요인으로 부각되고 있다. 플랫폼 계열화를 통한 제품 간 부품 공유, One-Chip화/모듈화 등 ASIC 설계 기술 향상 등이 그 대안이 될 것이다.

셋째, 경쟁사들과의 대등한 경쟁 기반 마련을 위해 차세대 원천기술에 대한 대응력이 필요하다.
국내 기업이 상대적으로 강점을 지닌 High-end 폰시장에서 차별성이 퇴색되고 있고 이동통신 인프라의 세대별 진화와 멀티 네트워크의 도입 등으로 새로운 플랫폼 대응과 제품 차별화를 위해 원천기술력이 보다 중요시되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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