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서비스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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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회 사 소 개
2. 외부 마케팅 전략
3. 내부 마케팅 전략
4. SWOT 분석
5. 대한항공의 7P 전략

Ⅲ. 결 론
본문내용
(3) 국내 시장에서의 낮은 선호도

한국 사람들이 국제선을 이용하는데 있어, 의사 소통 문제 등의 불편사항으로 인해 국외 항공사에 비해 국내 항공사를 더욱 선호한다고 한다. 그런데 국내 항공사 아시아나와의 선호도 비교에 있어서 괌 등지 발생한 항공 사고 이후 아시아나에 대한 선호도가 대한항공보다 더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4) 경쟁사(아시아나)에 비해 비싼 가격

서비스는 소멸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수요와 공급의 조화를 이루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수요의 관리에서 대단히 중요한 요인은 가격이다. 서비스 제공자는 가격을 조작함으로써 수요량을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킬 수 있다. 이처럼 많은 영향을 끼치는 가격이라는 측면에서 경쟁사가 국내선의 경우 평균적으로 1-2만원 정도 저렴한 가격으로 좌석을 제공하는 것에 비해 대한항공은 더 비싼 가격으로 좌석을 제공하는 바, 높은 비용에 따른 더 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것이다.

(5) 경쟁사에 비해 낮은 품질 지수

항공사 서비스품질 1위 업체는 아시아나 항공으로 100점 만점에 KS-SQI(서비스 품질지수) 54.9점을 얻었다. 아시아나 항공은 예상외 혜택과 접근의 용이성 등에서 대한항공 보다 특히 높은 점수를 얻었다. 대한항공은 52.7점을 기록하였는데 물리적 환경과 신뢰감 등에서 상대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았다.






<그림. 항공사 서비스 품질요소별 점수>

<그림. 항공사 업체별 KS-SQI 비교>

4. 3 Opportunity

(1) 한국인 출국자 수 증가, 외국인 입국자 수의 증가

2000년 한국인 해외출국자가 전년대비 27%이상의 증가세를 기록하여 최초로 5백 5십만 명을 돌파하였고, 외국인 입국자도 14%의 성장을 지속하여 5백3십만명을 돌파하는 등 내외국인 출입국자가 한국역사상 최초로 1천만 명을 돌파, 1천8십만 명에 달하였다.

< 표. 국내수송현황 > (단위:천명/톤)
구 분

1996년
1997년
1998년
1999년
2000년
국내여객
수송인원
23,567
25,639
19,504
21,145
22,515

증가율
11.20%
10.90%
-23.90%
10.80%
6.50%
국제여객
수송인원
15,992
16,598
14,104
16,750
19,452

증가율

1,631,074
참고문헌
대한항공 홈페이지 http://www.koreanair.com/
¤ 아시아나 홈페이지 http://us.flyasiana.com/
¤ 스카이뉴스 홈페이지http://www.skynews.co.kr/
¤ 한국능률협회 http://www.servqual.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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