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사] 김소월과 김억의 문학적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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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들어가며

Ⅱ.본론

1)생애
ⅰ)김소월의 생애
ⅱ)안서 김억의 생애

2)민요시
ⅰ)민요
ⅱ)내용에서의 민요적 요소
ⅲ)율격에서의 민요적 요소

3낭만주의

4왜 낭만주의인가

Ⅲ.나오며
본문내용
Ⅰ들어가며

1910~1920년대는 시대적으로 무척 암울했던 시기이다. 일제에게 나라를 빼앗기고 식민지의 백성으로 살아가게 된 우리민족은 큰 울분과 아픔을 가지고 살아야했다. 이때 지식인으로서 문인들은 의욕적으로 자신의 이념과 사상에 따라 민중을 깨우치기에 열을 다하였다. 1920년대 한국 시단에 민요를 토대로 두고 시를 쓰자는 운동이 폭넓게 확산되었으며 이를 주도한 대표적인 시인들, 즉 김소월, 김안서, 김동환, 홍사용, 주요한, 유도순 등을 민요시파라고 부르게 되었다. 이들은 3.1운동 이후 20년대의 식민지적 한국문화 상황과 민족주의 이념을 민요라는 문학 형식으로 형상화시켰던 사람들이다. 오세영, 『김소월, 그 삶과 문학』서울 :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0
본문에서는 민요시인중 김소월과 김억의 시를 살펴보면서 그 문학적 관계에 관심을 초점을 맞추었다. 어린 소월이 시작에 관심을 갖게 이끌어 준 것도, 그의 시재를 알아본 것도 바로 안서 김억이라는 점을 볼 때, 김소월이 김억을 많이 의지하고 영향을 받았을 것이란 것을 쉽게 생각해 볼 수 있다. 그리하여 본문에서는 김소월과 김억의 생애를 간략하게나마 알아본 후 그들의 작품 속에서 어떠한 공통적인 경향을 알 수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 두 시인이 사제의 관계에 있었고 또한 같은 지역출신이라는 점 등에서 문학적 관계가 있을 것이라는 가정 하에 김소월과 김억의 몇몇 작품을 비교해봄으로써 일련의 공통점을 찾아보고자 한다.


Ⅱ.본론

1.생애
ⅰ)김소월의 생애
1902년 9월7일 구성군 왕인동 외가에서 태어난 김소월은 많은 문인들을 배출한 본가인 정주 곽산에서 성장한다. 가족관계는 김소월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밑거름이 되는데 김소월이 두 살이 되던 1904년, 김소월의 아버지 김성도는 처가 나들이를가던 도중 일인 목도꾼들과 사소한 시비 끝에 심한 폭행을 당하게 되는데 이로 인해 평생 폐인으로 살아간다. 이러한 불행의 씨앗을 평생 안고 살아가는 김소월의 삶을 보았을 때 무척 불우한 것이요, 그의 시작 활동에도 많은 영향을 끼쳤으리라고 생각된다. 남편의 정신이상으로 모든 사랑을 아들에게 쏟고 의지하는 어머니의 비정상적인 사랑과 남편과의 원만하지 못한 결혼생활에서 오는 외로움으로
참고문헌
1) 오세영, 『김소월, 그 삶과 문학』서울 :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0
2) 계희영.『내가 기른 소월』. 서울 : 장문각,1969
3) 김안서,「요절한 박행시인 김소월에 대한 추억」,《조선 중앙일보》1935년 1월 23,24일
4) 박노균, 『안서김억연구』서울 : 서울대 석사논문,1982
5) 정병욱, 『고시가운율론서설』《최현배 선생 환갑 기념 논문집》서울 : 최현배 선생 환감 기념 논문집, 1954
6) 김진수, 『우리는 왜 지금 낭만주의를 이야기하는가』서울 : 책세상 2001
7) 유철균, 『1920년대 민요조 서정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1993.2
8) 김진수, 『우리는 왜 지금 낭만주의를 이야기하는가』서울 : 책세상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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