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1960년대의 시대상과 사회의식, 사회적 양상 - 김승옥의 소설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5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1960년대의 사회적 배경이 김승옥 문학에 끼친 영향?
2. 김승옥 소설 속의 도시
3. 김승옥 소설에 나타난 인물들의 심리적 특성
(1). 父性 상실 의식
(2). 소외의식의 양상
(3). 현실 회피 인식
Ⅲ. 결 론
- 본문내용
-
I. 서론
1962년 한국일보 신춘문예에 「생명연습」당선으로 문단에 진출한 작가 김승옥은 ‘60년대 작가’ 라는 별칭이 있을 만큼 60년대 문단의 총아였다. 그것은 그가 <뛰어난 감수성과 입체적인 테크닉으로 습관적이고 타성적인 언어에 젖어있던 한국문단에 새로운 충전을 가한 작가> 이태동, 부조리와 인간의식, (문예출판사, 1981.), p.93
라는 말을 통해서도 충분히 짐작할 수 있다.
60년대 소설의 발판이 된 50년대 소설은 전쟁으로 인한 가치체계가 거의 무너진 시대에 작가가 가치관을 자기 내부에서 형성시키려고 노력한 때라고 할 수 있다. 그들에게 절대적 문학적 관심은 인간이란 개체 앞에서 불가항력적으로 군림하는 전쟁과 같은 어찌할 수 없는 벽을 어떻게 대결하고 극복해 나가야 하는가에 있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문학적 제재나 주제는 단순하고 극도로 한쪽으로 치우친 것이다. 강력한 이슈의 소설, 엄숙한 교훈주의 소설, 문학적 방법보다 그 주제가 앞서는 소설, 구체적이고 개성적인 감수성 보다 추상적이고 일반적인 관념이 앞선 소설이 50년대 소설의 특징이었다. 박신헌, 오십년대 소설에 나타난 ‘신세대’의 작가의식, (경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83.)
그러나 60년대로 넘어오게 되면서, 한국 현대 소설은 사회의 상황과 인간관계의 다양한 문제들을 치밀하게 탐구해 그려낸 소설들이 쓰여 졌다. 이러한 작품들은 공통된 가치관이 무너지고 사회가 급격히 변하는 가운데 나타나는 문제들과 인간의 모습을 그리고 있다. 또한 개인적 체험을 바탕으로 하여 작품 속 등장인물들의 심리를 섬세하게 그려낸 작품도 있다. 「서울, 1964년 겨울」이 이러한 작품의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50년대와는 대조적으로 현실에 대한 치열한 고발이나 비판보다는 문학의 예술적 형상화 및 문체의 우수성에 힘을 기울인 소설들이 많이 나왔다. 이러한 특징들 중에서 김승옥의 소설은 문체적인 면과, 60년대 사람들의 인간적인 삶을 드러냈다고 보는 내용적인 면으로 평가 받고 있다.
본문에서는 이러한 50년대 문학의 한계성을 뛰어넘어 감수성의 변화를 가져온 60년대 소설의 한 양상을 김승옥의 소설 「
- 참고문헌
-
기초 자료
김승옥, 「서울, 1964년 겨울」,일신서적출판사, 2003
「염소는 힘이세다」,일신서적출판사, 2003
「김승옥 소설집」,문학동네 1995.
참고문헌
강병선, 「김승옥 단편집」, 문학동네, 1995.
조세희, 「제3세대 한국문학」, 삼성이데아, 1983.
권영민, 「해방40년의 문학」, 민음사, 1985.
박신헌, 오십년대 소설에 나타난 ‘신세대’의 작가의식, 경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83.
이태동, 부조리와 인간의식, 문예출판사, 1981.
황순재, 김승옥의 소설연구, 문창어문학회, 1989
자료평가
- 괜찮
- yjv***
(2006.04.17 00:11:53)
- 좋음
- bla***
(2006.04.06 11:11:4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