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의 기본에 충실한 일류 기업들에 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14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핵심 역량 중심의 경영

● 미래지향적인 사업 구조 조정

● 수익성 위주의 경영

● 수익성 위주의 경영

● 고객 중심의 경영 체질

● 구성원들의 역량 발휘를 위한 조직 여건 구축

● 학습을 촉진시키는 계획-실행-평가 메커니즘의 강화

● 리더의 역량은 바로 조직의 역량

본문내용
경영 환경이 좋은 호황기에는 대다수 기업들이 별 문제 없이 경영해 나갈 수 있다. 그러나 시장 여건이 어려워지면 경쟁력이 약한 기업은 심각한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다. 특히 경영 환경이 나쁠 때에는 시장에서 1등을 하지 못하면 살아 남기 힘들다. 어려운 경영 환경 하에서 2등, 3등 기업이 차지할 수 있는 시장의 몫은 거의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어려운 경영 환경은 일류 기업에게 오히려 더 많은 성장의 기회를 준다. 경쟁력이 약한 기업은 어려운 경영 환경으로 인해 시장에서 퇴출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일류 기업은 오히려 시장 지위를 더욱 강화시킬 수 있는 것이다.

어려운 경영 여건 하에서도 높은 성과를 내는 기업이야말로 진정한 일류 기업이다. 그렇다면 지속적인 성과를 내는 일류 기업의 비결은 무엇인가? 흔히들 일류 기업은 다른 기업들이 갖지 않는 독특한 경영 기법이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그러나 탁월한 성과를 내는 일류 기업들에서 무슨 특별한 제도나 시스템을 발견하기란 그리 쉽지 않다. 대신 상식적이고, 기본에 충실한 경영, 바로 그것이 일류 기업의 가장 큰 특징이다.


기본에 충실하지 못하면, 어떤 기업이든 퇴출될 수밖에 없어

사업 초기, 대부분의 기업들은 참신한 아이디어와 차별적인 상품/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사업을 시작한다. 그러나 많은 기업들의 경우, 어느 정도 시장 지위를 확보하고 난 후에는 사업 초기의 열정과 아이디어를 더 이상 확대 재생산하지 못하고, 사업의 현상 유지에 급급하다가 결국은 시장에서 사라지고 만다. 이러한 현상이 일반화되면서, 일부 연구가들은 󰡐기업의 수명은 30년󰡑이라는 주장을 하기도 한다.

그런데 여기에 한가지 의문이 생긴다. 󰡐왜 한 동안 잘 나가던 기업이 한 순간에 부실화되는 것인가?󰡑 이는 물론 여러 가지 요인으로 설명될 수 있다. 그 중의 하나는 기업 내외부에서 기업 부실의 원인을 찾는 것이다. 예를 들어 기업 부실은 급격한 국내외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시장 상황 변화와 같은 외부적인 요인과 고객에 대한 기업 대응 전략이나 조직 운영 방식 등 경영 관리 측면에서의 비효율성과 같은 내부적인 요인에 기인한다는 것이다. 기업 부실을 설명하는 또 다른 요인은 과거의 성공 요인에 대한 지나친 맹신 때문이라는 것이다. 즉, 사업 환경에 따라 사업을 성공시키는 요인은 달라져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조흥은행 경영과 조직구조 및 개선방안
  • 경영개선계획 승인(독자 생존 가능 판정)을 받고, 고객만족경영 대상 및 최고 경영자상을 수상하였다. 이러한 성과가 있기까지의 혁신노력을 한 조흥은행의 성과에 영향을 미칠수 있다고 판단되는 조직의 변화 과정에 대한 패러다임을 분석해 보기로 했다. 조흥은행을 조사함에 있어서 비교 대상기업으로는, 전 세계적으로 합리적인 조직과 시스템을 바탕으로 기본에 충실한 경영을 한다는 시티은행으로 선정했다. 현재 시티은행은 HSBC와 함께 국내은

  • [리더십]안철수 연구소와 CEO 안철수
  • I. 서론1. Leadership의 중요성 및 선정이유 2. 문제제기 및 연구개요 II. 안철수 연구소와 CEO 안철수1. Ahn Lab 2. 안철수 III. Leader로서의 CEO 안철수 Leadership에 대한 분석1. CEO 안철수가 생각하는 최고경영자의 자질과 태도 1-2. 기본에 충실하고 신뢰를 바탕으로 한 Leadership 1-3. 핵심가치의 강조(영혼이 있는 기업 만들기) 2. 추종자(하급직원)이 바라보는 CEO 안철수-(인터뷰) 2-2. 설문조사 3. 안철수 리더십 성향분석 3-1 Super Leader 3-2 노란색 사이드 리더 3

  • 현대 카드 마케팅 전략 분석
  • 대한 거부감을 줄임 S의 포지셔닝 Sponsored by S    - Shopping하는 고객을 위한 카드라는 점을 부각. 쇼핑 할 때 = 현대카드 S라는 인식을 갖게 하는 포지셔닝 전략 H의 포지셔닝 Family 할인 카드    - 본인과 가족의 카드 사용실적을 합산해 차등 혜택 → “가족마케팅”   광고 전략 분석잡코리아와 함께 글로벌 인재가 되는 방법4. 컬러 마케팅앞면뒷면편기존 카드에서는 항상 소외되었던 0.8mm에 불과한 카드 테두리 부분에까지 현대카드만의

  • [국제경영학] 이마트의 중국진출
  • 경영 여건은 글로벌화 되었지만, 국내 유통 기업들은 해외 진출 노하우가 절대적으로 부족하여 국제 유통 시장으로의 진출이 부진한 상황이다. 세계 일류 유통 업체들의 경우 유망 시장 선점,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오랜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여 해외 진출을 경쟁적으로 추진한 결과 월마트의 경우 전 세계에 5,085개 점포(미국:3,586, 해외:1,429)를 가지고 있으며 까르푸의 경우 전 세계에 6,074개의 점포(프랑스:2,282, 해외;3,802)를 보유하고 있는 실정

  • [기업전략][기업 생산관리전략][기업 경영전략][기업 입사전략]기업의 생존전략, 기업의 노무관리전략, 기업의 이익창출전략, 기업의 자금전략, 기업의 생산관리전략, 기업의 경영전략, 기업의 입사전략 분석
  • 일류 기업은 작업현장의 혁신을 통해서 실현될 수 있다. 2. 일류 기업을 위한 전략 추구 방향1) 전략의 기본 틀기업들은 과거에 유용했던 전략을 미래에도 적용한다. 성장기에는 사업과 제품 라인들에 대한 자원 배분이 가장 중요했으며, 이는 BCG 매트릭스와 같은 포트폴리오 분석을 통해 이루어졌다. 기업의 힘과 시장 유인력이 균형을 이룬 시기로 포터 교수의 본원적 전략이 전략적 사고의 중심이 되었다. 하지만, 간단하면서도 세련된 모델일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