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문화산업 육성을 통한 실업문제와 지역갈등 해소방안에 관한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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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Baby Boomers Age)가 문화관광의 매력물들에 대한 가장 잠재력 있는 시장으로 인지되고 있다(Dickinson, 1996; Sugays & Brooks, 1999).
더구나 인간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그들의 문화적 근원과 역사적인 일 그리고 과거에 대한 보다 많은 이해를 밝히는데 지대한 관심을 갖게된다. 실제로 50세 이상의 노년층(seniors)이 문화관광시장에서 가장 높게 성장 할 수 있는 잠재고객으로 간주되고 있는 것도 아주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볼 수 있다(Dickinson, 1996).

3. 문화관광산업과 지역갈등
지역편중에 의한 지역갈등의 문제는 현재 우리 한국 사회가 해결해야할 가장 중요한 과제중의 하나이다. 집단적 이기주의에서 발상 된 지역갈등과 영․호남지역의 문화는 상당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 지역갈등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서는 지역간의 경제적 격차해소와 정책적 차원에서의 문제해결책도 중요하겠지만 근본적으로 지역간의 상대지역에 대한 편견과 고정관념에 대한 지각의 차이를 해소하는 것이 본질적인 문제해결책이라고 본다.
이제까지 모든 산업부문에서의 지역간 불균형은 관광에 있어서도 일방적으로 발전되어 왔다는 사실에 의견을 함께 하면서 21세기 문화관광의 세기에 있어서는 문화를 주제로한 문화관광이 지역갈등을 해소하는데 중추적인 역할분담을 할것이라는 점에서 영․호남 지역간의 관광형태도 일방적(one way)이 아닌 쌍방향적(two way)인 관광이 이루어질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영남지역의 관광자원은 경주를 중심으로 한곳에 집중되어 거점관광지화 되어있어 많은 관광객들에게 매력물로서 경쟁력을 갖고 있는데 반하여 서남권의 관광자원은 여러 지역에 분산되어 접근성에 있어서 그리고 시장성에 있어서도 열약하여 관광객들의 목적지가 되는데 경쟁력이 약하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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