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 이청준의 소설문학의 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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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2-1. 이청준의 삶
2-1. 이청준 소설 문학의 특징
2-2. 소설 연구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이청준은 너무나 많이 알려져 있는 작가이다. 그는 우리나라의 소설사의 두께의 아주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닌 것이 사실이다. 그의 소설의 구조 형식이 그러하고 그가 보여준 소설의 내용이 그러하다. 내가 이청준의 소설 문학을 선택한 이유는 이청준하면 선학동 나그네, 서편제 등 장인정신이나 전통적인 소리에 관한 부분을 이야기 한 것이 익숙하다. 하지만 내가 이청준이라는 작가를 인식하게 된 것은 고등학교 때 수능 공부를 하면서 만난 「눈길」이라는 작품 때문이다. 아주 신선한 소재도 아니었고 그저 우리 주위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그런 사람의 이야기를 아주 담담하게 이야기하는데 그 담담한 이야기가 나의 마음에 너무 와 닿았다. 이렇듯 그의 문학 세계는 아주 넓고 광범위한데 나는 이러한 넓은 부분 중 아주 작은 부분이나마 정리해 보려고 한다. 그래서 본론에서는 그의 삶의 전반을 간략하게 다루고 그의 문학적 특징과 그의 작품을 분석해 보겠다.


2. 본론

2-1. 이청준의 삶

이청준은 1939년 8월 9일에 전남 장흥군 대덕면 진목리에서 태어났다. 그 곳은 푸른 바닷가가 내려다보이는 수려한 풍광의 동리라고 한다. 이청준 연배의 작가들은 고향을 자기 문학의 원형적 기반으로 활용할 만큼 고향에 대한 각별한 애정을 갖고 있다. 내가 앞에서 언급했던 「눈길」과 「해변아리랑」, 「축제」등은 이청준을 낳은 고향의 지리적 정보와 문화적 성격, 이미지 등이 투영된 사례인데, 이 예를 보더라도 이청준 문학의 뿌리는 그를 낳고 키운 고향에 연결되어 있음을 추측할 수 있다. 또 그의 문학적 경향에 영향을 끼친 것은 1948년 열 살이 되는 해에 이청준은 대덕 동국민학교에 입학한다. 늦게 학교를 들어간 것이다. 이청준은 국민학교 2, 3학년 무렵부터 죽은 맏형이 남긴 책들을 읽게 되었는데, 우리는 이를 두고 이청준과 문학의 최초의 만남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만남의 의미는 중요하다. 죽은 맏형 자체가 이청준에게 정신적인 충격을 준 상징적 존재였고, 그 형이 남긴 책은 “사람이 삶에는 죽음으로도 끝나
참고문헌
권오령 엮음, 『이청준 깊이 읽기』, 문학과지성사, 1999
양정오 평론집, 『전망의 발견』, 실천문학사, 2003
이청준, 「눈길 外」, 동아출판사,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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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편제-이청준 작가소개
  • 소설과 소설집이 있으며 수필집 작가의 작은 손, 사라진 밀실을 찾아서 등을 비롯해, 희곡 제3의 신등이 있다. 어렸을 때 아버지와 큰형, 아우의 죽음은 이청준을 문학의 길로 이끌었다. 벽촌이던 고향에서 광주로 고등학교를 진학하여 고향 사람들의 자랑거리였다. 법관이 될 거라는 기대를 뒤로 하고 그는 문학의 세계에 눈을 돌리고 독문학과에 진학했다. 우리 현대소설사에서 가장 지성적인 작가로 평가 받는 이청준은 그의 소설에서 정치사회적

  • 독후감 당신들의 천국 당신들의 천국 작가 당신들의 천국 이청준 당신들의 천국
  • 부분에서, 흙과 돌멩이 보다는 사람의 마음이 먼저 이어져야 합니다. 라는 구절로 이 책의 주제를 알려주는 것 같았다. 5년 뒤에 민간인으로 다시 섬을 찾는 것도 그렇고 자신의 목숨까지 내놓으면서 까지 사람들의 마음을 휘어잡는 , 자기가 옳다고 생각하는 것을 끝까지 밀고 나가는 그 성격이 참 대단하다고 생각했다. 힘의 행사는 사랑과 자유 위에 기초하고 있어야 한다는 것을 당신들의 천국을 통해 이청준은 나타내고 싶지 않았나 생각했다.

  • [A+자료] 잔인한도시를 읽고
  • 현대에도 마음의 양식이자 당대의 거울이 되기 때문이다. 이청준작가의또한 그러하다. 이미 작가는 30여 년 전에 그 당시의 현실을 날카롭게 꼬집었을 뿐더러, 새와 사내의 뒷모습을 통해 우리의 나아갈 길까지도 제시하고 있었다. 타락한 사회에서 현실을 마주함으로써 진리를 탐구하는 것이 소설이라면 는 그 3가지 요소를 훌륭히 만족한 또 하나의 명작일 것이다.참고문헌■ , 이청준, 문학사상사, 1978.11.01

  • 국어교과서 수록 현대 소설교육의 실제 이청준의 눈길 을 중심으로
  • 문학은 시대를 흐르고 있다. 말 그대로 역사의 산물이며 그 당대를 그려낼 수 있는 하나의 매개체로 작용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교과서 속의 소설들은 90년대 이상의 현대 소설들보다는 50년대를 기준으로 한 현대소설들이 많다. 전후소설들과 산업화와 격동하는 민주화를 겪은 세대들의 써내려간 소설들은 우리에게 많은 생각을 하게 한다. 그것이 문학을 읽는 이유가 되는 것이다. 학생들은 무지의 상태이다. 교사들이 어떤 지식을 제공하는가에 따

  • [문학] 이청준 문학
  • 문학 안에서 스스로 구원받고자 했던 자기보다 보편적인 자기로 돌아가 그것과 만나지기를 바랄 것이기 때문이다. 그것은 가장 소박하고 기초적인 문학 윤리에 속한다. 위의 글은 등단 이후 이청준이 7년만에 내놓은 작품 의 후기에 쓴 내용이다.자신에게 있어 문학의 역할은 문학의 본질은 더 나은 세계에 대한 꿈이라고 생각합니다. 현대 한국사회를 정치적, 집단적, 사실적으로 표현하다보면 설명이 되죠. 현실을 드러낼 수 있되 현실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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