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자백가들의 정치이상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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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자백가들의 정치이상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1. 제자백가의 사회적 배경
2. 사마담(司馬談)의 제자백가론
3. 유흠(劉歆)의 제자백가론
4. 유가(儒家)
1) 공자(孔子)의 사상
2) 맹자(孟子)의 사상
3) 순(荀子)의 사상
5. 도가사상
1)노자(老子)의 사상
2) 장자(莊子)의 사상
6. 법가(法家)사상
1) 한비자(韓非子) 이전의 법가(法家)사상
2) 한비자(韓非子)의 사상
7. 묵자(墨子)(BC 480~BC 390)사상




본문내용
1. 제자백가의 사회적 배경

1) 제자백가란?
제자백가란, 중국 춘추전국시대(B.C. 5세기˜B.C. 3세기)에 활약한 학자와 학파의 총칭으로, 제자는 제 선생이란 뜻이고, 백가란 수많은 학파를 의미한다. 백가란 매우 많은 전문가란 뜻이다. 무릇 제자란 이미 말했듯이 자신의 독특한 견해를 체계적이고도 논리적으로 펼친 선생님이라 했으므로 이들은 당연히 그 분야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전문가임에 틀림없다. 그리고 이러한 전문가가 한 둘이 아니므로 백가라 했던 것이다.
춘추시대 말기부터 전국시대에 걸쳐 독창적인 사상을 지닌 많은 학자들이 출현하였다. 이들을 일컬어 제자백가(諸子百家)라 한다. 그 이전까지는 사상가라 할 수 있는 자가 거의 없고, 개인적인 저서 또한 별로 없었다. 그러나 춘추전국시대에 이르러 기존의 봉건적 사회질서가 무너지면서 그 때까지 간부(官府)나 귀족이 독점하고 있던 학문과 지식이 일반 서민들에게까지 확대되기에 이르렀다. 그리하여 이러한 사상의 자유와 지식의 확대로 인해, 자신의 능력에 따라 습득한 지식을 이용하여 신분상승을 실현코자 하는 강력한 사회적 욕구가 분출될 수 있었다. 또한 학자를 우대하는 풍조를 들 수 있다. 전국시대 각국의 경쟁은 자연히 부국강병의 추진으로 이어지고, 이에 따라 능력있는 학자[士人]를 우대하는 풍조가 팽배하였다. 게다가 각국의 분립이 사상의 다양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었다. 국가권력이 강력하면 사상과 학문을 통제하기 쉬워 다양한 사상의 발달은 어려운 법이다. 그러나 이 시기에는 각 파의 학설이 쉽게 용인되었으며, 또 사실상 이것들을 모두 하나로 통일한다는 것 자체가 불가능하였다. 따라서 이 시기의 정치적 혼란이 도리어 사상의 자유를 보장하는 결과를 낳았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1. 이민수, 「제자백가」,흥신문화사, 1990. pp. 18~23.
2. 이성규, 『강좌중국사1』「제자의 학과 사상의 이해」, 서울대학교 동양사학연구회편, 서울, 지식산업사
3. 오재환 지음, 「중국사상사」, 신서원 1999. pp39~80.
4. 이재봉,『제자백가사상 개론』, 생활지혜사, 1998
5. 이영재 저,「중국 철학이야기」, 박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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