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에 정치이상과 유학의 정치사상적 함의와 한계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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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자에 정치이상과 유학의 정치사상적 함의와 한계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논어`의 핵심 사상
1) 인(仁)이란 무엇인가?
2) `예(禮)`무엇인가?
3) 덕(德)과 도(道)란 무엇인가?
2. 공자의 정치적 인식과 실천
1) 시대상황과 천하무도
2) 공자의 정치적 인식과 천명
3. 공자의 인정과 ‘정명’의 상관성
1) 인정의 한계와 인간관계
2) ‘정명’의 정치적 의미와 ‘인정’
3) ‘수기치인’의 문제와 전개과정
4) ‘인정’의 실천과 ‘군자’의 역할
4. 공자에 인정의 사상적 특성과 정치이상
1) 공자의 인정정치
2) 군자의 정치적 역할과 인정
3) ‘인정’의 정치이상
5. 유학의 정치사상적 함의와 한계
1) 정치의 이상: 인간 공동체 대 개인적 권익의 보호
2) 21세기 유학의 정치적 역할
(1) 왕도이념과 도덕정치의 복원
(2) 덕치에 의한 법치의 보완
(3) 대동의 이념과 정치철학의 정립
(4) 현(賢), 능(能)의 합리적인 인사원리
(5) 중용의 정신과 평화질서의 추구
Ⅲ. 결 론
참 고 자 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어느 사회를 막론하고 그 사회가 혼란하면 할수록 그 사회를 바로잡기 위한 사상 역시 생겨나기 마련이다. 따라서 당시 중국사회에서 춘추시대가 유사이래 가장 혼란했던 사회라고 한다면 이 시대를 바로잡기 위한 위대한 사상가가 출현하는 것은 필연적인 사실이다. 이 필연적인 역사적 사실 앞에 출현한 사람이 바로 공자이다.
공자가 태어난 시기는 주나라의 사회질서가 이미 파괴되었고, 부패가 만연한 불안한 사회였다. 상하 간의 계급 갈등과 수 백 년 간 지속된 주나라의 신분사회가 몰락의 조짐을 보이고 있었던 것이다. 시대가 바뀌면 새로운 제도적 개혁과 새로운 이념이 요구되게 마련이다. 공자의 인간관에 따르면, 인간은 단독적인 존재가 아니며 타인과 관계를 맺으면서 살아가는 집단적 존재이다. 공자는 “나를 이기고 예로 돌아가다”, 즉 극기복례를 강조하였다. ‘극기’는 개인적 자아를 극복한다는 의미이며 ‘복례’라는 것은 사회적 자아를 중시한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공자는 극기복례를 통해 집단적 인간관, 사회적 인간관을 강조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공자는 통치자란 도덕적 실천을 통해서 백성에 대한 그의 지배권을 행사해야 한다는 점에서 볼 때, 공자는 덕에 의한 통치를 무엇보다 중시하고 있었음이 분명하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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