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 염상섭의 삼대에 나타난 사랑- 근대적 자유연애에 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 들어가며
(2) 연구 방법
2. 남녀관계에 대한 의식 변화
(1) 한국 전통 사회의 남녀관계의 양상
(2) 근대적 남녀관계의 조건과 이상
(3) 서구적 ‘연애’의 유입과 전통적 남녀관계의 변화.
3. 『삼대』의 텍스트에 나타난 사랑(남녀관계)의 양상과 의미.
(1) 가부장적 남녀관계
(2) 타락화 과정으로서의 남녀관계
(3) 감정으로서의 남녀관계
4.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1) 들어가며
소설이 당대인들의 삶과 사상을 담아내는 서사적 장치의 역할을 한다고 전제할 때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소설작품에서 가장 중심적인 제재로 자리 잡고 있는 것은 남녀관계, 즉 사랑이다. 특히 이러한 남녀관계를 적절히 수용할 수 있는 소설양식은 단편소설보다는 장편소설이라 할 수 있다. 단편소설은 본질적인 인상(印象)의 단일성에서 장편소설과 구분되며, 또한 인생의 단면을 다루기 때문에 남녀관계가 반드시 나타나는 것은 아니나, 장편소설이 추구하는 것은 현실의 다면성을 포함한 ‘총체성’이다. 브랜더 매듀스, 최상규 역, 「단편소설의 철학」,『단편소설의 이론』, 정음사, 1984, p.78. 재인용.
이러한 현실의 다면성은 복잡한 인간관계로 구성되며, 장편소설은 이러한 현실을 포착, 재현하는데 가장 적합한 양식이기 때문에 거기에는 반드시 남녀관계가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장편에서 남녀관계가 서사를 이끌어 가는 요소로 필연적으로 나타난다고 할 때 그 남녀인물들 사이에 이루어지는 관계는 사랑 여기서 말하는 사랑이란 남자와 여자 사이를 맺어주는 가장 친밀한 감정을 지칭하는 보편적 개념이다. 사랑이라는 개념은 소설의 내용을 차지함에 있어 매우 포괄적이면서 다양한 의미층위를 구성하고 있으며, 남녀인물들과의 관계에 매우 중요한 매개로서 작용한다.
이라는 감정을 전제로 하여 맺어진다. 이러한 관점에서 한국 현대소설사에서 주요한 장편소설로 꼽히고 있는 염상섭의『삼대』역시 1920-30년대의 남녀의 사랑을 어떤 양상으로든 반영하고 있으리라는 추측을 해볼 수 있다. 나아가『삼대』의 남녀관계를 연구한다는 것은『삼대』의 구조와 당대 사회 구조의 구조적 동형을 이해하는 것을 의미하며, 그 밑바닥에 작가의 세계관이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김현, 『한국문학의 위상/문학사회학』, 문학과 지성사, 1991, p.200.
따라서 본고는 ‘남녀의 관계, 사랑’ 이라는 것이 『삼대』에서 어떤 양상으로 전개, 반영되었는지 분석하면서, 그것이 일제 식민지 시대에 어떤 의미를 가지는가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2) 연구 방법
‘사랑’ 이라는 단어는 무엇일까. ‘사랑’ 이라는 말을 표현하려고 하면, 대게 셀 수 없이 많은 단어가 떠오르는 것 같다. 그러나 대게의 이미지들이 그렇듯이 여기에는 분명한 논리가 자리 잡고 있지는 않다. 따라서 포괄적이고 다양한 형태를 가지는 남녀의 사랑에 대하여 논의 할 때 이를 어떤 맥락에서 바라보아야 할 것인가에 대한 해결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본고에서는 서영채 서영채, 「한국 근대소설에 나타난 사랑의 양상과 의미에 관한 연구」, 서울대 박사, 2002,
가 두 가지로 구분한 사랑의 개념을 통해 살펴보려 한다. 서영채가 사랑을 구분한 두 가지 개념은 첫째, 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느끼는 정서적 끌림에 해당하는 감정적 실체로서 시대와 공간을 초월하여 존재하는 보편적인 것으로의 사랑이고 둘째, 감정적 실체로서의 사랑에 대한 표현과 규제의 특수한 방식으로서 시대나 지역에 따라 다양하게 존재하는 사회적 코드로서의 사랑이다. 본고에서는『삼대』에 나타난 사회적 코드로서의 사랑에 기반한 남녀관계를 살펴보려한다. 사회적 코드로서의 사랑은 역사적으로 구성되는 교제 가능성의 영역과 사회적 담론의 장속에 위치하는 특징을 지닌다. 김동식, 「낭만적 사랑의 의미론」, 『문학과 사회』53, 2001년 봄, p.131.
그렇기 때문에 사랑이라는 개념은 각 시
참고문헌
1. 국내논저
김경수, 『염상섭 장편소설 연구』, 일조각 , 1999.
김동식, 「낭만적 사랑의 의미론」, 『문학과 사회』53, 2001년 봄
김미지, 「1920-30년대 염상섭 소설에 나타난 ꡐ연애ꡑ의 의미 연구」, 서울대 석사, 2001
김윤식 , 『염상섭연구』 , 서울대 출판부 , 1987
김현, 『한국문학의 위상/문학사회학』, 문학과 지성사, 1991
백철 , 「결혼의 위기 시대」 , 《신여성》 , 1933. 12
서영채, 「한국 근대소설에 나타난 사랑의 양상과 의미에 관한 연구」, 서울대 박사, 2002
이미향, 『근대애정소설연구』, 푸른사상, 2001
이원조, 「연애와 정조」 , 《사해공론》 , 1938 , 3
전은정, 「일제하 ꡐ신여성ꡑ 담론에 관한 분석」, 서강대 석사 , 1999
최혜실, 『신여성들은 무엇을 꿈꾸었는가』, 생각의 나무, 2000
최혜실, 「신여성의 사랑과 고백」, 『전통과 현대』, 2000, 가을호
홍대식 편역, 『인간관계의 심리』 , 양영각 , 1992

2. 국외논저
브랜더 매듀스, 최상규 역, 「단편소설의 철학」,『단편소설의 이론』, 정음사, 1984
Anthony Giddens, 배은경 , 황정미 옮김. 『현대사회의 성,사랑,에로티시즘』, 새물결, 2001
Wolfgang Rath, 장혜경 역, 『사랑, 그 딜레마의 역사』, 이끌리오, 1999
Eduard Fuchs. 이기웅, 박종만 역, 『풍속의 역사4- 부르주아의 시대』, 까치 , 198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염상섭의 삼대, 만세전 역사적 고찰
  • 염상섭의 삼대, 만세전 역사적 고찰I. 작가소개II. 시대배경1. 『만세전』시대배경인 1910년대의 시대상황-무단통치기가. 우리나라의 시대상황나. 일본의 시대상황2. 『삼대』시대배경인 1920년대의 시대상황 - 문화통치가. 일본의 식민지 정책과 조선의 상황나. 1920년대의 국,내외 독립운동 노선다. 신간회의 결성과 활동III. 소설분석1. 만세전가. 소설

  • [한국현대문학] 11.6. 소설의 작품 세계와 문제의식
  • 소설에서 리얼리즘 정신을 확립시켰다. 빈처, 술 권하는 사회, 타락자 등을 발표하여, 근대적 지식인들이 당면한 갈등과 고통을 현실에서 문제 삼게 된다. 시민사회에서 각 개인의 생활은 자본주의 경제 체제 속에 각자가 자기 식으로 살아가게 되는데, 여기에 사랑과 돈과 직장의 문제가 따르게 된다. 현진건의 초기 소설은 이러한 문제를 중시해서 작품화했다.빙허는 문장 수련이나 소설기교의 숙달을 위해 노력하는 판면, 주로 1인칭 관점의 서술형식

  • [졸업]염상섭 소설의 여성상
  • 대표하는 자유연애 사상이 나타나 있다. 이 사상은 전통적인 가치관에 대한 반기이기 때문에 기존 가치와의 충돌로 갈등과 고민을 빚어낸다.자유연애 사상을 그리고 있는 작품에서는 주인공들이 대부분 신교육을 받은 지식인들이고, 여주인공의 경우에도 모두 신여성들이다. 염상섭은 신교육을 받고 근대사상을 지닌 여성을 통하여 그 시대의 풍속도를 그려내고 있다. 그런 풍속도에 신여성을 등장시켜 여주인공으로 삼은 것은‘구가정 소설에서 갱

  • 이광수 김동인 염상섭작품론 이광수의 무정 김동인의 배따라기
  • 삼아온 영채가 순결을 잃음으로서 현실에서 패배하게 되고 이를 통해 작가는 구시대적인 유교윤리의 패배를 표현했다. 이런 패배로 인해 영채는 구시대적 이념을 청산하고 근대적 여성으로서의 모습으로 거듭나게 된다. 전근대적인물인 박영채가 근대적 여성으로 각성하고 자아를 실현하는 것은 이 작품의 주제의식을 적극적으로 반영한 것으로써 을 통해 작가가 전달하려던 주된 의도이기도 하다. 의 원전이라는 소설이었다는 사실

  • [현대문학사] 1920년대 소설 연구 염상섭.최서해.김동인.현진건을 중심으로
  • 2003년 2학기 발표1920년대 소설 연구-염상섭․ 최서해․ 김동인․ 현진건을 중심으로-과목명: 현대문학사-교수님: -제출일: 2003년 11월-제출자: 목 차Ⅰ. 『한국문학사』 요약Ⅱ. 1920년대 소설 연구ⅰ. 염상섭 소설의 이해ⅱ. 최서해 소설의 이해 ⅲ. 현진건 소설의 이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