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사] 하근찬의 ‘농촌과 전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5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소설이란 작가의 경험에 의해서 만들어지기 때문에 작가의 전쟁경험은 전쟁문학을 잉태한다. 전쟁이라는 현대적 병을 고발하고 진단하는 문학, 전쟁을 소재로 해서 진정한 인간상과 참다운 진실을 부각하는 것이 전쟁문학의 보편적 성격이다. 한국 문학에 있어서 전쟁문학은 6.25이후 최초로 전쟁의 실상이 그대로 반영된 작품의 등장이었다.
그의 작품세계는 처음에 농촌을 소재로 하여 형성되었다. 그 패쇄된 자연이 아니고 한국의 역사적 상황에 연관된 현실인 점에서 중요성을 인정받기 시작했다. 1957년에 그가 <수난이대>를 발표하면서 그의 문단활동은 시작됐다. 그가 보여주는 농촌의 모습은 일제하의 세계대전과 한국전쟁을 겪는 민족의 아픔이 여지없이 담겨있다. 또,하근찬의 작품은 다른 작가들의 전쟁소설과 달리 독자에게 전쟁의 현장을 목격시킴이 없이 전쟁의 야수성을 다부지게 고발하는 매력이 있다.

Ⅱ. 본론

"내가 비록 이렇게 팔이 하나 없어지긴 했지만, 이놈아, 니 사친회비 하나를 못 줄 줄 아나? 지금까지 밀린 것 모두 며칠 안으로 장만해 준다. 방학할 때까진 어떠한 일이 있어도 장만해 준단 말이다. 오늘 너거 선생한테도 그렇게 약속했다. 문제없단 말이다. 애비의 이 맘을 알고 니가 더 열심히 핵교에 댕기야지, 나 핵교 때리챠 버릴랍니더가 다 뭐꼬? 이누무 자식, 그기 말이라고 하는기가?"
동길이는 그만 울먹울먹해졌다. 그러나 한사코 눈물을 흘리지는 않았다.
아버지는 밥을 몇 숟갈 입에 떠넣다가 별안간 또 무슨 생각이 났는지 이번에는 어머니에게,
"이봐, 나 오늘 취직했어, 취직. 손이 하나 없으니까 목수질은 못하지만 그래도 다 씌어먹을 데가 있단 말이여. 씌어먹을 데가......."
정말인지 거짓부렁인지 알 수 없는 소리를 대고 주워섬긴다.
<중략>
"을씨구, 저 봐라, 우리 극장 선전이다. 이래봬도 나도 내일부턴 극장 직원이란 말이여, 직원. 으흐흐......."
그리고는 벌떡 일어서서 흘러오는 노랫소리에 맞추어 우쭐우쭐 춤을 추기 시작했다. 하나밖에 없는 팔을 대고 내저으며 제법 궁둥이까지 흔들어 댄다. 꼴불견이다. 동길이는 낄낄낄
참고문헌
남궁은 외, 『한국 단편 문학』, 하서출판사, 1995
진정희, 「하근찬 작품 연구」, 수련어문학회, 1990

하정일, 「한국전쟁의 시공간성과 1960년대 소설의 새로움」,한국언어문학회,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문학사] 1950년대 소설, 희곡, 비평
  • 현대문학사』, 현대문학, 2008, p382하지만, 같은 해 6.25전쟁 발발로 그 꿈을 중단할 수밖에 없었다. 전쟁의 불길을 피해 대부분의 극단들이 남으로 내려갔고, 미처 피난하지 못한 연극인들은 전쟁 중 사망하거나 공작대로 들어온 북측 연극인들의 활동에 동원되는 수난을 겪기도 했다. 9월 28일 서울 수복 후 피난민들의 민심을 수습하고 군인들의 사기를 진작시키기 위하여 많은 문인들이 모여 종군 작가 모임을 만든다. 종군 작가단의 작품들은 공산주의

  • 해방 공간과 전후문학의 전개과정과 특징
  • 현대문학사에서 1950년대는 하나의 전환점을 이룬다. 해방공간의 혼란이 수습되지 않은 상황에서 1948년 남북한은 각각 이데올로기가 다른 단독정부가 세워졌고, 곧 이어 625라는 미증유의 전쟁과 더불어 1950년대는 시작되었다. 일제의 질곡에서 벗어나 모국어의 자유로운 구사로 자아를 정립하려던 해방 공간의 문학이 625전쟁의 발발로 좌절되었고, 민족사상 유례를 찾기 힘들 정도로 참담한 전쟁으로 인한 물질적, 정신적 황폐화의 불모지 속에서 전

  • [현대문학사] 1960년대 문학의 시대적 의미
  • 전쟁으로 인해 불행해진 사람들의 정신적인 황폐와 물질적인 빈궁의 문제를 제기하고 있으며, 좌절감과 패배 의식이 만연되고 있던 전후의 현실을 집약적으로 고발하고 있다. 권영민, 『현대문학사 2』, 민음사, 2002, p.124이러한 전후문학의 현실에 대한 객관화는 4․19 혁명이라는 정치․역사적 사건을 통해 더욱 심화된다. 서론에서 언급하였듯이 4․19 혁명으로 인하여 자유 민주주의에 대한 거대한 열망과 부정부패에 대한 저항의식이 생성되었고, 특

  • 1960년대의 문학 - 시대적 배경, 문학적 특징
  • 현대 지식인의 정신적 파탄을 냉철한 지성의 시각으로 그려냄으로써 여성이 범하기 쉬운 감상주의를 극복했다.▾박순녀 : 남북분단의 폐쇄성이 낳은 인간의 비극을 애잔한 눈으로 조명했다.5. 1960년대 문학사적 의의  1960년에 일어난 4․19는 문학사적으로 70년대 민중적인 리얼리즘을 가능하게 한 토대를 만들어 주었고, 이때에 시위에 가담했던 대학생들의 좌절과 소외된 삶을 작품화한 7․80년대 소설의 한 흐름을 형성하는 역할

  • 레포트 - 전후의 현실과 문학의 분열
  • 하근찬은 농촌 생활을 소재로 그의 작품 세계를 확대시킨다. 그가 그려내고 있는 농촌은 역사적 수난과 고통을 가잘 절실하게 축적해 온 삶의 현장이다. 그의 작품 가운데 가장 주목되고 있는 것은 「수난이대」이다. 이 작품에서 하근찬은 한국전쟁이라는 민족의 수난이 한 순간의 일회적인 비극이 아니라 민족의 공통적인 문제임을 보여주고 있다. 하근찬과 함께 오유권도 전후문학의 흐름 가운데에서 농민문학의 가능성을 확립해 놓은 작가이다.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