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의 인간이해와 정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13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공자의 인간이해와 정명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1절: 공자의 인간이해와 ‘行仁’
1. 공자와 맹자 순자의 인간관
(1) 공자의 성상설
2) 맹자 성선설 (性善說)
3) 순자의 성악설(性惡說)
4) 성악설과 성선설의 비판
2. 인의 본질
(1) 애인(愛人)
(2) 충서(忠恕)
(3) 극기복례(克己復禮)
3. 행인
2절: 공자의 사회 인식과 ‘正名’
1. 공자의 사회적 인식
2. 정명이란
1) 정명의 의미
2) 정명사상
3) 정치적 입장에서 본 공자의 정명론
3.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절: 공자의 인간이해와 ‘行仁’
일반적으로 동서철학사에서 성선론자와 성악론자의 사상적 공통점이 각각 있다. 성선론자는 대개 인간의 자연 상태는 선하나 문화생활(역사생활)에서 인간이 이기심으로 타락하기 시작하였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고, 성악론자는 정반대로 인간의 자연 상태는 이기심과 이욕심으로 얼룩진 사악한 상태라고 주장하면서, 그것을 사회적 禮나 사회계약적 法에 의하여 순치시켜 나가야 한다고 보고 있다. 더구나 성선론자들은 현실적인 역사사회생활에서 실패하였거나 피곤해서 지칠 때, 그들은 자연을 더욱 찬미하고 거기에 돌아가기를 간절히 바란다. 그러나 성악론자들은 어떤 경우에도 사회 밖을 떠나지 않고, 또 사회적인 것이 전부여서, 그 이전과 그 이후를 알려고 하지 않는다. 그들에게는 오직 ‘백성의 구원이 최고의 법’인 셈이다.
禮는 어디에서 생기는가? 내가 생각하건데 사람이 태어나면서 욕망을 갖고 나오는데 그 욕망이 채워지지 않기에 구하지 않을 수 없다. 구하려고 하면 한없이 분수도 모르게 추구함으로 분쟁이 아니 생길 수 없고, 분쟁이 일게 되면 혼란이 뒤따른다. (……) 선왕이 그 혼란을 싫어하여서 예의로서 분할함을 제정하였고, 사람의 욕망을 가꾸면서 그 추구함을 공급케 하였다. 그래서 욕망이 물질에 의해 궁박당함이 없게 하였고, 물질은 욕망에 의하여 굴복함이 없게 하였다. 욕망과 물질이 서로 의지해서 성장하는데 이것은 예가 일으킨 바이다.
- 참고문헌
-
논어(論語)
맹자(孟子)
예기(禮記)
주역(周易)
김응근(1984), “중국철학사”, 장학출판사.
노승현(1994) 역, “중국고대정치사상”, 예문서원.
사부아, “중국정치사상사”, 중정서국, 1956.
사유위(1966), “유가담인적 특성”, 화학월간(華學月刊) 제 67기, 화강교유회.
양필승(1991) 편, “중국의 농업과 농민운동”, 한나래.
오 강(1971), “공맹순 철학”, 상책 상무인서관, 중화민국.
왕희원(1988), “논어통역”, 학생서국.
이동욱(1996), “논어에 나타난 공자의 인성교육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상은(1971), “중국철학사”, 법문사.
증약농(1962), “원인”, 공자학보 제4기.
전락희,『동아시아의 고대정치사상연구』, 단국대학교 출판부.
최근덕(1993), “논어인간학”, 열화당.
김영재(1990), “공자의 교육사상 연구”, 성균관대학교 유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일문(1990), “공자의 교육사상”,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신종승(1997), “공자의 교육사상에 관한 연구”, 관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SELSI-영유아언어발달검사 지침서
- _우리나라 교육문화중 기능론과 갈등론을 적용하여 입장을 설명하시오
- Flannery O`Connor 의 A Good Man Is Hard To Find 전체 줄거리 해석
- 만5세 평가제 어린이집 관찰일지 (관찰내용+발달평가) 133Page
- 언어학개론과제- 2주 1강에서 운율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운율의 정의와 특성을 정리하고, 장음과 단음이 대립하여 의미의 차이를 만들 수 있는 단어를 단음절이나 이음절 단어에서 2개 이상 찾아서 써 보십시오 찾은 단어들의 의미 차이를 간략히 설명해 보고 한국어에서 장단음의 차이가 실제 언어생활에서 중요한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써 보십시오
- 아동과학지도 모의수업계획안 도구와 기계
- 아동과학지도 모의수업계획안 염색
- 만 5세 유아 동작교육 계획안-토끼먹이 가져오기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문학사] - 몽유록계 소설에 관한 고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