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의 인사상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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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인(仁)이란
1) 인의 개념
(1) 공자의 仁개념
2) 인(仁)이란 무엇인가?
3) 仁의 네 가지 뜻
4) 공자는 인을 실천하는 다양한 방법

2. 공자의 인사상과 인간론
1) 인사상
2) 공자의 인간론
3. 인사상(仁思想)의 특성과 내용
1) 인(仁)의 특성
2) 인(仁)의 내용

4. 인(仁)의 성격 규명
1) 인은 인간 누구에게나 선천적으로 부여 된다
2) 인은 인간의 마음속에 내재되어 있다
3) 인은 창조적(創造的) 성격을 갖는다.
4) 인은 사회성(社會性)을 갖는다.
5) 인은 실천성(實踐性)을 갖는다.
6) 인은 전인성(全人性)을 갖는다.
7) 인은 문화유산의 발양성(發揚性)을 갖는다.

5. 복례로서 인(仁)과 인(仁)의 정치적 기능
1) 복례로서의 인
2) 仁의 정치적 기능
(1) 仁의 실현자
(2) 仁과 계층질서
(3) 인과 통치방법




본문내용
공자가 숭배했던 인물은 주공(周公:?~BC 1094)으로 주공은 `봉건적` 의례제도를 확충·완성시킨 인물로 여겨진다. 이 의례제도는 혈연과 결혼으로 맺어진 인척관계, 새로 맺어진 계약 및 오래된 협약에 바탕을 둔 것으로 상호의존을 강조하는 정교한 제도였다. 국가가 문화적 가치와 사회적 규범을 통해 국내 질서뿐 아니라 제후국들과의 연합관계를 유지하려면 많은 사람들이 호응하는 정치이상에 통치의 바탕을 두어야 한다. 그 이상이란 천명에 의해 윤리적·종교적 권한을 갖춘 보편적 왕권을 확립하는 것과 법적 구속이 아닌 예의범절에 의해서 사회적 유대를 이루어내는 것을 의미한다. 주나라는 이 같은 정치이상을 실현했기 때문에 500년 이상 평화와 번영 속에서 존속할 수 있었다. 주공의 정치철학에 영향을 받은 공자는 고대의 성현들로부터 배운 정치이상을 실현시킴으로써 주공에 뒤지지 않는 사람이 되겠다는 평생의 꿈을 가지고 있었다. 공자는 자신의 정치이상을 실현시키지는 못했지만, 정치는 곧 도덕이라는 그의 철학은 후세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仁은 공자가 제창한 새로운 개념이 아니다. 仁이란 글자는 공자 이전에도 이미 있었으나, 공자에 의해서 비로소 도덕주체로서 즉, 인간존재 근거로서 唱導되어 그의 중심사상으로 새롭게 등장했다. 공자가 창도했던 仁이란 글자는 공자 이전의 六經에 나타난 仁의 뜻은 다만 徒順溫和등의 뜻으로 사람의 성질을 형용한 말에 지나지 않았다. 그러나 공자에 있어서 仁이란 그의 중심사상으로 개인의 수신의 원리인 동시에 사회적 생활의 원리이며 정치적 문물제도의 원리이며 나아가서는 우주적 원리이다. 仁은 공자 때에 이르러서야 계통이 없고 산만하던 인에 관한 사상이 체계적이고 명확하게 통일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仁이 논어의 가장 핵심적인 주제라는 점에 대해서는 아무도 이의가 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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