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장_문법_교수학습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1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최지현 저, 역락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8장 요약 자료입니다
목차
8장 문법 교수․학습 방법
1. 문법 지식의 교육적 접근 양상과 시사점

2. 문법 지식의 학습 현상과 과정
(1) 문법 지식의 학습 현상․학습 과정 및 구조
(2)교수․학습 방법상의 시사점

3.문법 지식의 교수학적 변환 현상
(1)교수학적 변환의 개념

4.학습자의 문법 지식 활용 양상
본문내용
8장 문법 교수․학습 방법
1. 문법 지식의 교육적 접근 양상과 시사점
‘쉐플러(Scheffler)’는 지식에 대한 세 가지 철학적 전통을 정리하고, 교육과 관련하여 숙고해야 할 인식론적 문제를 다섯 가지를 제시하였다. 이 중 교육적 소통 상황과 관련하여 의미 있는 것은 “어떻게 하면 지식을 가장 잘 가르칠 수 있는가?”라는 문제이다.
현행 교육 과정에서는 문법 교육과 관련된 것은 국민 공통 기본 교양의 국어지식 영역과 일반 선택 과목의 『국어 생활』, 심화 선택의 『문법』 과목이다. 이러한 문법 교육에서 문법 학자 또는 국어학자는 문법 현상과 본질을 객관적으로 관찰하고 그 특징과 원리를 글로 기술하고 설명하는 역할을 한다. 이에 비해 국어 교사는 학습자의 사고 발달 수준에 맞게 문법 현상을 선택해서 가르쳐야 하며, 동시에 학습자가 그 문법 현상과 본질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지를 점검해야 한다. 따라서 국어 교사가 ‘쉐플러’가 주장한 “어떻게 하면 지식을 가장 잘 가르칠 수 있는가?”라는 물음에 효과적으로 반응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세 가지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 첫째, 학습자들이 문법 지식을 학습하는 과정이나 현상을 알아야 한다. 둘째, 문법 지식의 교수학적 변환이다. 이는 국어학자가 기술한 문법 현상과 지식을 학습자의 발달 수준에 맞게 변환하는 것을 말한다. 셋째, 학습자가 교사로부터 배운 문법 지식을 활용 양상이다.

2. 문법 지식의 학습 현상과 과정
(1) 문법 지식의 학습 현상․학습 과정 및 구조
학습을 훈련의 결과 일어나는 행동의 비교적 영속적인 변화라고 정의할 때, 학습 현상은 학습의 결과를 말한다. 이에 비해 학습 과정은 행동의 변화를 가져오게 하는 기저의 행동 기제 또는 내적 과정이라 할 수 있다. 학습 현상은 관찰 가능한데 비해 학습 과정은 관찰 가능한 행동이나 현상을 통하여 추리한 것이다.
문법 교육은 국어학자들이 연구하여 기술한 내용을 가르치는 것인 동시에 학습자들이 언어로 표현하고 표현된 언어를 이해할 때 작용하는 내재된 문법 능력을 가르치는 것이다. 문법 현상은 다음과 같은 구조로 설명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청각장애의 교육과 고용전략
  • 방법으로 같은 것을 가르친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유니버설 디자인은 평범한 어떤 형태의 동일한 양식(uniformity)이라기보다 유연성(flexibility)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유니버설 디자인 교수는 대안(alternatives)을 제시하는 것이다. 유니버설 디자인은 통합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교육과정에는 신체적, 감각적, 혹은 인지적 장애뿐만 아니라 그 이상의 다양한 장애와 다양한 문화, 언어적 배경을 포함하여야 한다. 이와 같이 학습을 위한 유니버설

  • [교과교재연구론] 문법 교육과정
  •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2007/4/30Ⅰ 문법 교육과정1. 성격2. 목표3. 내용4. 교수-학습방법5. 교수 ․ 학습에서의 강조점6. 평가Ⅱ 문법의 발달1. 근대계몽기 (1895-1911)2. 일제강점기 (1910-1945) 3. 건국기 (1945-1954)4. 교육과정 실행 이후의 문법교육Ⅲ 문법 교과서 분석1. 문법 교과서의 특징 및 구성2. 7차 문법 교과서의 문제점 3. 제7차 문법 교과서의 개선방안Ⅰ. 문법 교육과정 1.성격1.1 내용상의 성격문법 과목은 국민 공통 기본 과목인 국

  • [교과교육] 지식 교육과 문법 교육
  • 지식 교육과 문법 교육지식 교육과 문법 교육목 차Ⅰ. 국어 지식1. 성격2. 내용1) 내용 체계 2) 학년별 내용3. 평가 Ⅱ. 문법 교육1. 의의2. 성격3. 목표4. 내용1)교육과정에 제시된 문법 교육의 내용2) 교과서의 문법 교육 내용 5. 교수학습 방법6. 평가7. 문법 교육의 실례Ⅰ. 국어 지식1. 성격 제7차 국어과 교육 과정은 국어과의 성격을 “한국인의 삶이 배어 있는 국어를 창의적으로 사용하는 능력과 태도를 길러, 정보화 사회에서 정확하고 효

  • [교육학개론, 교육학] 교육학개론 핵심정리 서브노트
  • 학습권 → 국가는 학생의 학습권을 보호할 의무가 있음국가의 교육권 정부가 교사의 단체 구성, 행동을 억압하는 논리수익권으로서의 교육권 : 학생친권적 교육권 : 학부모위탁권으로서의 교육권 : 교사- 교사의 권리1971년 UNESCO, ILO 교원의 지위에 관한 권고 공동 발표1) 교육 자유권 : 전문직으로서의 자유 - 교육 내용, 방법, 평가를 스스로 판단, 선택2) 문화 생활권 : 경제적 자유 - 여가, 연구, 문화를 할 수 있도록 생계비 이상을 보장전문직 유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방법이 아니다. 제3절 조선시대의 교육ꊱ 조선시대 교육 - 숭유배불고려 말 성리학 수용 -고려: 5경 3사조선 : 4서(대학, 논어, 맹자, 중용)와 5경(예기, 춘추, 시전, 서전, 주역)경학 중시1. 조선시대 관학1) 성균관 - 중앙, 최고학부, 국립대학, 문묘, 성리학 연구, 백성교화① 입학자격 : 지배계층인 양반의 자제들 중 일정한 자격요건 갖춘자(생원, 진사시에 합격한 생원과 진사)② 사서중시③ 교육방법-> 강(講) - 문답식 교수학습방법④ 양현고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