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장_말하기_듣기_교수_학습_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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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최지현 저, 역락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5장 요약 자료입니다.
목차
1.말하기 듣기 수업의 특성
2.말하기 듣기 수업의 상황
3.말하기 듣기 교수 학습 방법의 유형
4.수업 준비의 유의점
5.단계별 듣기 활동 중심의 말하기 듣기 수업
6.토론을 위함 말하기 듣기 수업
본문내용
3.말하기 듣기 교수 학습 방법의 유형
1)말하기 듣기 교육 내용에 초점을 맞추는 경우
▣학생들이 실제로 배워야 할 교육 내용 즉, 발성과 발은, 말할 내용 선정/조직/표현/ 전달, 청각적 식별, 들은 내용 확인/추론/평가/감상 등에 중점을 둔 교수학습방법.
▣텍스트를 중심으로 한 교수법
->정보 전달, 설득, 정서 표현, 친교처럼 언어사용 목적별로 교수학습방법 구안
대화, 토론, 소개하기 등과 같이 좀 더 세분화된 형태의 텍스트 중심으로 교수학습 방법 구안
▣교육 내용의 성격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말하기/듣기 교육 내용을 지식, 기능, 전략, 태도 등으로 나누고 이들에 대한 교수 학습방법을 각각 제시하는 것.
➀지식 인지 유형
:선언적 지식, 절차적 지식, 담화 지식에 관한 내용 등이 여기에 해당하며, 이들을 학습하기 위해서는 지식 인지 교수학습모형이 필요함.
➁행동 기능 습득
:발음, 소리 식별, 태도 등 듣기나 말하기의 행동 내용이 이에 해당되는데, 반복적인 활동에 의하여 기능의 자동화를 유도하는 학습임.
➂전략 기능 습득
:내용 이해, 내용 비판, 내용 창조, 내용 생성, 내용 조직 등의 전략적 표현, 담화 상황 에 따른 전략적 내용이 여기에 속함.
➃가치 형성 유형(태도)
:음성언어 활동의 태도 내용 중에서 가치와 관련된 내용은 화자나 청자의 인격 존중, 자신의 음성언어 활동에 대한 책임감 인식, 바람직한 방향으로의 화법 문화 형성 태도 등이 있음.

2)말하기 듣기 수업의 학습자에 초점을 맞추는 경우
▣학습자가 ‘말하기 듣기 교육 내용’에 대해 관심을 갖고 말하기 듣기 행위를 할 수 있도록 교수법을 구안.

▣학습자가 자기 자신과 교수자, 동료 학습자의 말하기/듣기 행위에 관심을 보이도록 교수법을 구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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