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장_말하기_듣기_교수_학습_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12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최지현 저, 역락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5장 요약 자료입니다.
- 목차
-
1.말하기 듣기 수업의 특성
2.말하기 듣기 수업의 상황
3.말하기 듣기 교수 학습 방법의 유형
4.수업 준비의 유의점
5.단계별 듣기 활동 중심의 말하기 듣기 수업
6.토론을 위함 말하기 듣기 수업
- 본문내용
-
3.말하기 듣기 교수 학습 방법의 유형
1)말하기 듣기 교육 내용에 초점을 맞추는 경우
▣학생들이 실제로 배워야 할 교육 내용 즉, 발성과 발은, 말할 내용 선정/조직/표현/ 전달, 청각적 식별, 들은 내용 확인/추론/평가/감상 등에 중점을 둔 교수학습방법.
▣텍스트를 중심으로 한 교수법
->정보 전달, 설득, 정서 표현, 친교처럼 언어사용 목적별로 교수학습방법 구안
대화, 토론, 소개하기 등과 같이 좀 더 세분화된 형태의 텍스트 중심으로 교수학습 방법 구안
▣교육 내용의 성격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말하기/듣기 교육 내용을 지식, 기능, 전략, 태도 등으로 나누고 이들에 대한 교수 학습방법을 각각 제시하는 것.
➀지식 인지 유형
:선언적 지식, 절차적 지식, 담화 지식에 관한 내용 등이 여기에 해당하며, 이들을 학습하기 위해서는 지식 인지 교수학습모형이 필요함.
➁행동 기능 습득
:발음, 소리 식별, 태도 등 듣기나 말하기의 행동 내용이 이에 해당되는데, 반복적인 활동에 의하여 기능의 자동화를 유도하는 학습임.
➂전략 기능 습득
:내용 이해, 내용 비판, 내용 창조, 내용 생성, 내용 조직 등의 전략적 표현, 담화 상황 에 따른 전략적 내용이 여기에 속함.
➃가치 형성 유형(태도)
:음성언어 활동의 태도 내용 중에서 가치와 관련된 내용은 화자나 청자의 인격 존중, 자신의 음성언어 활동에 대한 책임감 인식, 바람직한 방향으로의 화법 문화 형성 태도 등이 있음.
2)말하기 듣기 수업의 학습자에 초점을 맞추는 경우
▣학습자가 ‘말하기 듣기 교육 내용’에 대해 관심을 갖고 말하기 듣기 행위를 할 수 있도록 교수법을 구안.
▣학습자가 자기 자신과 교수자, 동료 학습자의 말하기/듣기 행위에 관심을 보이도록 교수법을 구안.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