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_국어과_수업_관련_주요_용어_및_개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12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1장 국어과_수업_관련_주요_용어_및_개념을 요약한 자료입니다.
목차
1장. 국어과 수업 관련 주요 용어 및 개념
1. 수업, 교수, 학습
2. 국어과 교수.학습 모형
3.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4. 국어과 교수.학습 기법
본문내용
제1장. 국어과 수업 관련 주요 용어 및 개념


용어
주요 개념
수업
학습이 촉진되도록 학습자에게 영향을 미치는 모든 일련의 의도된 사건.
교수/학습
교사중심의 “교수 활동”과 학습자 중심의 “학습활동을 아우르고, 이 둘의 상호작용을 강조하는 의미.
(수업)모형
어떤 교육적 철학이나 이론, 구체적인 연구 결과들을 바탕으로 핵심적인 요소나 단계, 원리 등을 간명하게 제시한 정형화된 틀.
(수업)방법
구체적인 수업 설계나 적용의 단계 또는 절차를 의미.
(수업)기법
구체적인 수업 장면에서 교사가 교수/학습 환경에 따라 언제든지 활용할 수 있는 세부 기술이나 기능.
▶수업과 관련하여 빈번하게 사용되고 있는 용어들은 공통되는 부분이 존재하기 때문에 비슷한 뜻으로 혼용되기도 하는데, 이 용어들은 조금씩 차이가 있다.

1.수업, 교수, 학습
▶최근에는 “교수/학습”이라는 용어를 대신해 “수업”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예가 많아지고 있는데, 엄밀히 말해서 “교수/학습”과 “수업”은 구별된다.

1)교수/학습
-교수/학습은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교수자와 학습자의 활동을 염두에 둔 것이다.

2)수업
-수업은 학습이 촉진되도록 학습자에게 영향을 미치는 모든 일련의 의도된 사건을 가리 키는 것으로, 교수자의 비직접적인 교수 활동을 포괄하는 의미다.

-교사에 의해 가르쳐지는 행동뿐 아니라 교재나 다양한 매체에 의해 제공되는 모든 경험 들을 포괄한다.

3)교육과정과 교수, 학습의 관계
①이상적 관계
-교육과정에서 정해진 내용과 수업 내용, 학습 내용이 서로 일치.

-교육과정에 포함되는 목표와 내용만을 교사가 수업하고, 학습자가 온전한 학습에 도달 한 경우.

②실제적 관계
-현실의 교수/학습 방법에서는 앞에서 언급한 “교육과정에 충실한 수업과 완전한 학습 도달이라는 이상적인 경우”도 있지만, 교수되지 않은 교육과정의 내용이 학습되는 경우와 같은 다양한 양상이 나타난다.

☞가장바람직하고 이상적인 수업은 교육과정에 의해 교수/학습이 이루어지는 경우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매체 언어의 소통원리와 교육적 대상화의 방법
  • 수업 활동으로 이끌어 온다면 학생들의 표현력은 매우 생산적이고 세련된 차원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교실에서는 한 줄의 시나 한 장면의 소설을 써내는 것도 힘들어 하지만 사이버 공간에서는 문학 작품에 해당하는 글쓰기를 시도하는 학습자들의 태도는 그 좋은 예가 될 것이다. ③ 정보 및 문화적 소양 인터넷의 내용 범주는 크게 커뮤니티 부분과 컨텐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이는 기능을 기준으로 한 것으로, 커뮤니티 부분은 일상성, 생

  • [독서교육론] 박영목, <독서교육론> 요약
  • 관련 학습① 활성화하기 및 초점 정하기② 선정하기 및 조직하기③ 통합하기 및 적용하기b) 텍스트 구조 관련 학습④ 원인과 결과⑤ 개념과 정의⑥ 문제-해결 혹은 비교/대조⑦ 명제(주요 내용)와 세부 내용⑧ 목표 행위 결과c) 학생 활동 관련 학습⑨ 어휘 확충⑩ 아이디어에 대한 브레인스토밍⑪ 협동적 학습⑫ 토론의 촉진⑬ 상호작용적 독서⑭ 시각적 표상⑮ 학습 기능 개발 나) 읽기 학습 과정별 사고 활동의 유형* 학습 준비과정: 활성

  • [초등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교재분석 및 평가
  • 관련 보조자료학습내용과 관련된 보조 자료의 추가 제시상편견의 부재/객관성편향된 역사적 시각 배제상가독성활자체, 활자크기, 글자간격 적절성상목차/인덱스/용어해설목차, 인덱스, 용어해설 제시 상질문/요약/정리질문, 요약, 정리 제시중논의/추후활동의 제공논의, 추후활동 제시하조직의 명확성전체-부분 조직 기준 제시 및 준수상1) 총괄표※ 수업목표에 따른 교재 적합성 평가는 활용방안에서 별도로 제시하였음2) 세부 분석

  • 교육학 교육과정의 의미와 한국의 교육과정에 대하여
  • 관련 교육 법령이 제대로 실행되기 쉽지 않았기 때문이다.이러한 우리나라의 근대적 형태의 교육과정은 부분적인 변화가 있긴 하였지만 일본의 식민지가 된 이후로 지속되었다. 하지만 일본의 식민지 통치가 강화되면서 점차 일본어를 ‘국어’로 호칭하면서 수업 시수를 늘려나가고, 한국의 ‘지리’와 ‘역사’ 대신에 일본의 ‘지리’, ‘역사’를 가르치게 된 점 등을 들 수 있겠다.2 해방 직후 교육과정1. 교육긴급조치기 교육과정(1945~1946)①

  • [졸업][국어] 광고언어와 PC통신언어에 대한 고찰
  • 개념으로 PC통신언어를 정의하는 것은 적당하지 않다. 또한 유사 언어라는 개념은 주로 기존 언어가 PC통신상에서 어떤 어휘 변화를 일으켰는가에 강조를 둔 명칭이므로 PC통신어의 통사상, 텍스트상의 변화를 포괄하는 용어로는 적절하지 않은 정의라 볼 수 있다.권연진(1988 :259)은 컴퓨터 통신언어란 개념을 사용하였다. 컴퓨터 통신언어란 광의의 의미에서 컴퓨터 통신에서 사용하는 모든 관련 용어 및 언어를 말하지만, 협의의 의미로는 통신의 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