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사] 여성문학 `나혜석`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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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序言
Ⅱ. 1920년대 여성문학의 시대사적 배경
1. 개화기 및 일제의 여성
2. 신여성 제1기 여류 작가의 등장
Ⅲ. 나혜석
1. 그녀의 삶
2. 작품분석
Ⅳ. 결론
본문내용
Ⅰ. 序言
1919년 <창조(創造)>의 창간 이후 우리의 근대 문학이 본격적으로 꽃피기 시작했다.
그러나 당시 여러 작가나 사조, <창조>이후 계속되는 동인지들에 대한 연구는 활발하게 이루어졌던 반면, 당시에 활동했던 여성작가들에 대한 평가는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그들의 작품 또한 진지한 학문적 관심이 되지 못하였다. 그러던 것이 1990년대에 들어서 여성 문학과 여성 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근대 최초의 여성작가들에 대해 새로운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했다. 이 시기에 활동했던 김명순, 김일엽, 나혜석은 한국 신문학 초기의 트리오 여성 문인으로 기존 남성의 부조리함과 여성의 자각을 일깨우는 여성해방의 입장에서 작품활동을 했으며 ‘제 1기 여성작가’ 김윤식, 「여성과 문학」, 『아세아 여성연구』, 1968
로 불린다. 여기서는 이들 중 가장 활발한 작품활동을 했으며 거의 모든 페미니즘적 담론에 등장하는 ‘나혜석’의 작품 <경희>와 <인형의 집>을 통해서 여성작가들의 작품성을 평가해보고, 당대를 앞서간 ‘희생화’로서 그녀의 삶에 대해 고찰해 보도록 하겠다.

Ⅱ. 1920년대 여성문학의 시대사적 배경
1. 개화기 및 일제의 여성
조선시대에 들어 유교적 가치관이 당시 사회의 모든 면을 지배하면서 여성의 사회적 신분이나 활동은 제약을 받기 시작했다. 이 후 임, 병 양란 후 양반 중심의 사회질서 붕괴에 따른 실학사상의 대두와 1884년 갑신정변 이후 근대사상 및 천주교의 유입 등으로 여성에 대한 의식변화가 일기 시작했으며, 개화파의 지식인들에 의해서도 여성의 각성과 여권운동의 발판이 마련되었고, 3 1운동을 계기로 여성을 대상으로 문맹퇴치나 직업지도 등 여성 문제에 대한 자각과 의식이 일깨워지기 시작했다.
그러나 일제치하 아래 여성정책은 식민통치에 순응하고 가부장적 사회체제에 적합한 여성을 만드는 것이 목표였으며, 그 마저도 초기에는 여성 교육에 대해 방치정책을 취했기 때문에 여성 교육의 수준은 매우 부진했다. 1919년 관공립 사립 보통학교에서 조선인 여성의 취학률은 0.7%에 불과하여 5.3%였던 남아의 취학률에 비하면 현저히 낮았으며, 1930년에는 5.7%로 증가했지만 남아의 취학률이 25.8%였던 것에 비하면 여전히 낮았다. 한국여성연구소 여성사연구실, 「일제 식민지하의 여성정책」,『우리 여성의 역사』, 청년사, 2003, p.289


2. 신여성 제1기 여류 작가의 등장
‘개화기’로 대칭되는 새로운 문화 바람이 형성되기 시작하고 서구풍 문학의 영향을 받은 신체시가 등장하면서 일본에서 유학하고 돌아온 ‘신여성’이 등장하기 시작하는 한편 서구 자유사상과 진보적인 정신을 수용한 여성 문학이 대두하게 되었다. 이들의 공통점은 첫째, 일본 유학의 경험을 가졌고 둘째, 여성도 인간으로서 살 권리와 자유를 가졌다는 데 자각하였으며 셋째, 여성해방론과 계몽주의를 주창한 여성운동가들이었다.
김명순, 김일엽, 나혜석 등 ‘제1기 여류 문인‘들은 그들의 문학 작품을 통해 성(性)의 해방
참고문헌
이상경, 『나혜석전집』, 태학사, 2000
정규웅, 『나혜석 평전: 내 무덤에 꽃 한 송이 꽂아주오』, 중앙M&B, 2003
정영자, 『한국현대여성문학론』, 지평
김복순, 「‘딸의 서사’에 나타난 타자의 이중성: 나혜석의 <경희>를 중심으로」,『인문과학연구논총 제 23호』, 2001. 6
김윤식, 「여성과 문학」,『亞細亞女性硏究』,1968
송지현, 「근대 초창기 한국 여성시인 연구」,『龍鳳論叢 제30집』, 전남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2001
이인복・유남옥, 「1920년대 여성소설 연구」,『亞細亞女性硏究』, 1994
한국여성사연구소 여성사 연구실, 『우리 시대의 여성』, 청년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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