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유아)의 월별 연령별 발달과 부모의 양육 및 교육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11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이가 태어나 자라는 것은 순서와 방향이 정해져있다. 개인차가 존재하기는 하지만 대부분 비슷한 순서와 방향에 따라 성장한다. 때문에 이 시기 아이의 가장 근접한 곳에서 아이를 양육하는 부모는 아이의 성장 순서를 인지하여 그에 적합한 양육을 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그러나 현대 많은 젊은 부모들은 자녀 양육에 관한 배경 지식 없다. 이러한 부모들을 교육하기 위하여 부모교육이 필요한 것이다. 그럼 여기서는 아이의 월/연령별 발달과정과 그에 따른 부모의 양육 방법에 관하여 알아보기로 하겠다
목차
1. 1개월
2. 2개월
3. 3개월
4. 4개월
5. 5개월
6. 6개월
7. 7개월
8. 8개월
9. 9개월
10. 10개월
11. 11개월
12. 12개월
13. 1~2세
14. 3~4세
15. 5~6세경
본문내용
1. 1개월

◎ 발달특성
- 신체운동발달: 발로 바닥을 밀 수 있고, 주먹을 꽉 쥐고 있다. 바닥에 엎드려 누이면 머리를 옆으로 돌릴 수 있다. 이제 막 태어난 아기는 뉘어놓으면 팔다리를 버둥거리거나 몸을 약간 이쪽저쪽으로 뒤척일 수 있다. 엎드려 놓으면 머리를 완전히 들지는 못하지만 조금 위로 들어올리려고 애쓴다. 아기 손에 엄마 손가락을 갖다 대면 쥐려는 시늉을 한다. 아직 제대로 쥐지는 못한다.
- 감각발달: 큰 소리에 반응한다. 움직이는 물체는 시선을 따라갈 수 있다. 색을 구별하지 못하며 초점이 맞지 않는다. 울어도 눈물이 나오지 않는다.
- 언어, 정서발달: 아기 스스로 무언가를 표현하기에는 이르다. 단지 배가 고프거나 졸리거나 무언가 마음에 들지 않을 때 울음으로 아기의 요구를 알 수 있을 뿐이다. 하지만 청각은 이미 태어나기 이전부터 발달해 있어 엄마 목소리나 친근한 목소리를 들으면 좋아하거나 차분해지는 반응을 보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여성육아] 여성의 일과 육아양립을 위한 대책에 대한 연구- 정규직여성을 중심으로
  • 교육수준 향상과 함께 여성의 지위가 상승함에 따라 경제활동 참여인구가 증가하였음을 의미한다. 그러나 결혼 초기 및 영유아 양육기에 속할 가능성이 높은 여성 경제활동 인구 25세에서 34세까지 연령층에서 평균보다 낮은 경제활동 참가율을 보인다는 것은 여전히 자녀양육이 여성의 노동시장참여에 대한 일차적인 장벽임을 짐작하게 한다. 노동법률, 2000즉 산업경제발달이 모성취업의 급격한 증가와 여성경제 활동 참가 추이의 M자형 곡선을 나타

  • [유아교육학과] 영아보육프로그램의 구성과 바람직한 운영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아동과 보호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보육이 이시대가 요구하는 보육이라고 생각되어진다.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은 보육시설에서 영유아의 신체적, 지적, 정서적 및 사회적 발달은 도모하는 내용이 포함되어야 하며, 그 구체적인 보육내용은 보건사회부령으로 정한다고 규정되어 있다.(영유아 보육법 제 18조) 보육 프로그램의 기본 원칙은 건강, 영양, 교육, 안전, 부모에 대한 서비스, 지역사회와의 교류로 나뉘어 있으며 각 영역을 통하여 아동의

  • 영유아 교사의 실태와 역할 및 전문성(A+)
  • 목 차 1. 서론-현재 영유아 교사의 실태-II. 본론 1.영유아 교사의 전문성2.영유아의 연령별 발달 특징3.영유아의 연령별 보육프로그램4. 결론영유아 교사의 실태와 역할 및 전문성1. 서 론-현재 영유아교사의 실태-우리나라의 영 유아 교사는 2년제 전문대학이나 4년제 전문대학에서 유아교육이나 아동복지의 관련학과를 전공하여 교직을 이수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영유아교사의 자격이 주어진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사설유치원과 공립유치원을

  • 제 8장.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 - 제 8장.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학급운영관리목 차 Ⅰ. 학급운영관리1. 학급운영관리의 의미2. 학급운영관과 운영지침가. 학급운영철학의 필요성나. 학급 운영지침Ⅱ. 원아모집1. 유치원 원아모집가. 홍보목적나. 홍복방법 및 시기1) 홍보방법2) 홍보시기다. 원아모집1) 입학대상2) 원아모집 시기 및 절차라. 홍보내용마. 입학준비1) 유아 및 가정환경파악2) 부모면담3) 시설방문4) 부모오리엔테이션2. 어린이집 원아모집가. 홍보방법나.

  • [생태유아교육] 생태유아교육 성격, 생태유아교육 배경,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생태유아교육 운영, 생태유아교육과 교사 부모, 생태유아교육 전망
  • 교육과 교사 229. 생태유아교육과 부모 2510. 생태유아교육의 과제와 전망 27Ⅲ - 결론 29Ⅰ. 서론생태유아교육은 이제 막 탄생한 학문 분야이다. 생태유아교육의 학문적 진보는 지난 5천 년간 우리 조상들의 아이 키운 지혜와 그 실천 방식에 대한 이론적 탐구와 실천적 적용에 얼마나 많은 노력을 기울이느냐에 달려 있다. 또한 생태유아교육은 서양의 첨단 학문에 밀려 미개한 것으로 여겨졌던 세계 각지 모든 민족들의 전통적인 자녀양육 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