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와여가생활] 스포츠와 경제(2002년 월드컵에서의 스포츠 마케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1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스포츠 마케팅의 개념
1. 스포츠 마케팅의 정의와 영역
2. 우리 나라 스포츠마케팅의 발달
3. 스포츠 마케팅의 필요성
4. 스포츠 마케팅의 대상
Ⅲ. 2002년 월드컵이 경제에 끼친 영향
1. 2002년 월드컵의 경제적 파급효과
2. 2002년 월드컵의 무형적 경제효과
Ⅳ. 2002년 월드컵에서 실패한 스포츠 마케팅
1. 기대 이하의 월드컵 상품화 사업
2. 가장 부진했던 광고 사업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예부터 사람들은 건강을 지키고, 삶의 활력을 유지하기 위해서 부단히 노력해 왔다. 요즘에 들어서는 삶의 질적인 향상을 꾀하고 여가의 실현을 위해 각종 스포츠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편승해 여가 및 스포츠 산업이 다른 산업에 버금갈 정도로 팽창하고 있다.
스포츠 산업과 스포츠 마케팅은 20대 산업의 한 축으로서 비약적으로 발전해 왔다. 최근 들어 사회구조와 문화가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는데, 이런 와중에서 스포츠에 대한 현대인들의 욕구와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스포츠 산업은 전 세계 산업의 중추적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초기의 스포츠에서는 매스미디어나 스포츠는 서로 무관한 관계였으나 미디어 기술의 발달과 새로운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사회적 욕구는 이 두 가지를 공시적 차원에서 공생관계로 변화시키고 있다. 스포츠는 매스미디어에 의해서 각색되고 편집되어 시청자 독자에게 전달되는 소위 ‘미디어 스포츠’가 되고 있다. 특히 스포츠와 TV의 결합은 최근에 그 범위가 크게 확산되면서 광고와 마케팅에까지 영향력을 발휘하는 사회적 현상이 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올림픽과 월드컵의 TV중계방송은 위의 주장을 설득력 있게 뒷받침하고 있다. 매스미디어를 통해 스포츠를 소비하는 모습은 이제 다면적인 사회행위의 틀이 되고 있고 있으며, 이런 스포츠와 TV의 결합은 광고와의 결합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므로 TV 방송에서 스포츠 중계방송, 스포츠 프로그램은 전략적 요인이 되고 있다. TV와 스포츠의 이와 같은 변화된 관계는 스포츠 마케팅에 관심을 크게 불러일으키는 요인이 되고 있다.
참고문헌
문화일보 98 11 04 2002년 월드컵 경제 부흥기회
메일경제 01 03 29 경제효과만 11조 넘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나이키의 리포지셔닝전략
  • 여가 시간의 많은 부분을 운동(athletics&sports)과 스포츠 관전에 할당하고 있다. 또한 월드컵과 올림픽 등 스포츠를 통한 국가 간의 교류가 효율적이라는 것이 입증되면서(2002년 한국과 네덜란드) 스포츠는 신세기에 IT산업, 생명공학과 더불어 유망 직종 중 하나로 떠올랐으며, 스포츠 산업은 때를 같이하여 점점 발전하고 있다.2.스포츠 브랜드의 세계시장 점유 현황세계적으로 스포츠 브랜드 시장은 빅 3사의 경쟁 속에 그 아래 많은 브랜드의 도전으로

  • 나이키의 글로벌 마케팅 전략 및 경쟁사분석
  • 여가 시간의 많은 부분을 운동(athletics&sports)과 스포츠 관전에 할당하고 있다. 또한 월드컵과 올림픽 등 스포츠를 통한 국가 간의 교류가 효율적이라는 것이 입증되면서(2002년 한국과 네덜란드) 스포츠는 신세기에 IT산업, 생명공학과 더불어 유망 직종 중 하나로 떠올랐으며, 스포츠 산업은 때를 같이하여 점점 발전하고 있다.2.스포츠 브랜드의 세계시장 점유 현황세계적으로 스포츠 브랜드 시장은 빅 3사의 경쟁 속에 그 아래 많은 브랜드의 도전으로

  • Nike 마케팅 레포트
  • 스포츠 의류와 같은 매장,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명동, 강남역 등의 매장 ③ 가격 : ․중저가(中低價)(청소년의 경제 사정을 고려한 가격)․할인 판매 기간을 지속적으로 마련④ 촉진 : ․display in 매장․인터넷 홈페이지에 지속적으로 신상품 홍보(Network세대 인 청소년들)․target 4.유아 (스포츠로 공략할 수 없었던 아동의류 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마케팅 필요)⇒ 중시하는 가치 : 고급 아동복 지향(구입자는 부모)① 상품 : nike kids 브랜드 설립→각종

  • [경제발전] 광주시 종합스포츠 타운 건립방안 -야구장신축을 중심으로 한 종합스포츠타운 건립
  • 스포츠마케팅의 지역 활성화 사례4.1. 국내 사례 4.2. 해외 사례 5. 스타디움 신설 및 스포츠타운 건립방안5.1. 스타디움 신설 방안 5.2. 스포츠타운 조성 방안 5.3. 신설스타디움 활용방안 5.4. 스포츠타운의 활성화 방안 6. 스포츠타운 설립에 따른 기대효과와 가치분석6.1. 지역 내 경제적 효과 창출 6.2. 지역 주민의 여가생활과 복지수준 향상 6.3. 시너지 효과의 창출 Ⅲ. 결론 1. 시사점 및 요약2. 연구의 한계참고자료 Ⅰ. 서 론1. 연구의 필요성과

  • [마케팅전략] 나이키와 프로스펙스 마케팅비교분석
  • 월드컵 당시 브라질의 호나우두를 통한 마케팅 전략, 골프선수: 타이거 우즈와 한국의 박지은.테니스 선수: 안드레 아가시, 피트 샘프라스 등.프로구단:맨체스터유나이티드, 아스날, FC 바르셀로나유명 연예인: 미국의 랩퍼 에미넴.▶나이키-맨체스터, 13년간 공동 마케팅 다국적 스포츠 브랜드인 나이키와 세계적인 명문 축구클럽 맨체스터 유나이티드가 마케팅을 위해 손을 잡았다.나이키와 잉글랜드 프로축구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는 영국 맨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