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마케팅] 마케팅과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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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마케팅과 CRM
2.CRM과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3.CRM의 개념
4.CRM의 특징
5.CRM 프로세스
6.CRM 기본전략
7.CRM 사업의 실태와 전망
8.CRM 성공사례
본문내용
마케팅과 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 재 구매에 고객만족이 주된 요인
☞ 세계화의 진행
☞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
☞ 동종업계간 경쟁심화
☞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

고객만족경영

※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이란?

고객에 대한 여러 가지 정보를 컴퓨터를 이용하여
데이터베이스화하고 구축된 고객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고객 개개인과의 장기적인 관계 구축을 위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집행하는 제 활동

※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특징

① 고객과의 일대일 구축-개별적 욕구 파악과 만족
② 쌍방적 의사소통-소비자와 기업간의 직접적 커뮤니케이션 가능
③ 고객데이터 베이스-컴퓨터에 의한 데이터베이스의 구축이 전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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