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사회적 책임구현과 윤리경영의 실천(롯데마트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10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할인점업계의 변천과정과 현황
2.윤리경영 도입배경
3.윤리경영의 3C's와 롯데마트
4.임직원 및 협력업체
5.국가와 사회에 대한 윤리경영
6.윤리경영의 기대효과
본문내용
할인점업계의 변천과정과 현황

<시장상황 >
외국 - 저소득층을 주대상으로 공산품과 내구재, 식품을 비용절약형 매장에서 저가에 대량판매
한국 - 중산층을 대상으로 식품위주로 잡화와 의류 등을 비교적 낮은 가격에 쾌적한 쇼핑환경에서 판매하는 종합소매업태의 형태

<우리나라의 할인점 상황>
국내도입 10년만인 2003년에는19조 5천억원의 매출로 백화점 매출규모를 추월하여 국내에서 가장 큰 소매업태로서 자리매김
전체 할인점 시장규모는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지만 점포간 경쟁격화와 상권규모 축소로 시장포화상태가 나타나면서 경쟁이 치열한 지역을 중심으로 기존점포의 매출정체 및 소폭감소가 나타나기 시작
할인점 업계는 구색강화, 매장 고급화를 통해 고객 로열티를 높이는 한편, 급성장한 균일가 생활용품점, 초저가 전문점, 쇼핑몰과 같은 신업태와 경쟁 혹은 접목하면서 업태 영역을 더욱 넓혀 갈 것으로 보임



윤리경영 도입배경

첫번째 - 고객의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요구 수준의 증가
할인점 및 유통업의 경쟁 심화로 인한 출점경쟁과 대형 할인점에 대한 고객의 서비스 경험이 축적되면서 할인점에 대한 품질 및 가격, 서비스의 질에 대한 고객들의 욕구가 증가하고 고급화

두번째 - 글로벌 기업환경의 변화
글로벌 경영 환경에서 윤리경영의 필요성이 크게 부각되고 있으며, 국내시장에서 외국계 유통업체와의 경쟁, 나아가서 중장기적인 해외진출 등 경쟁수준을 세계화 하지 않으면 안 될 필요성이 대두

세번째 - 유통전문회사 운영에서 얻은 윤리경영 운영의 실익 경험
유통업은 업태의 특성상 타업종보다도 훨씬 높은 수준의 투명성과 신용이 요구된다. 롯데쇼핑은 창립이래 국내내유통시장을 주도하는 역할을 해오는 과정에서 이미 윤리경영을 도입, 운영하여 이에 대한 효과가 검증되고 성과가 입증되었다는 점이 롯데마트에서도 이를 적극 도입하는 계기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랜드와 롯데의 사회적마케팅전략과성과,이랜드,이랜드기업분석,이랜드사회적마케팅,이랜드마케팅전략,이랜드문제점,롯데사회적마케팅,사회적마케팅사례,롯데그룹
  • 책임까지를 포함하는 의미이다. 셋째로, 개인, 조직, 제도들 간의 상호의존성의 인식과 그러한 인식을 도덕적, 윤리적, 경제적 가치의 틀 안에서 행동으로 옮기는 것을 뜻한다. 넷째로, 조직이 자신이 속한 사회를 보호하고 강화해야 할 의무의 하나라는 것이다. 현재에는 이러한 사회적 책임이 중요시되고 있는데, 기존의 기업들은 재정과 마케팅, 그리고 인사에 초점을 맞추는 경영을 해왔다면 이제는 사회와 함께 관계를 맺어가는 경영을 해야 하는

  • 에이스침대기업조사 기업분석,침대산업정의국내외적발전과정,국제적위상,향후전망,마케팅,STP,4P전략,물류체계 분석
  • 경영철학을 토대로 끊임없는 품질 개선과 신제품 개발에 매진하는 한편, 제품력을 효과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해 마케팅 전략위원회를 중심으로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실천해 왔다.에이스침대의 마케팅은 단순한 하드웨어로서의 침대 제조회사가 아니라 인간공학 및 수면공학을 활용해 고객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기업으로서의 모습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국내 침대시장에서는 보기 드물게 공격적인 마케팅 활동으로 경쟁사 대비 소

  • [환경경영] 유한킴벌리 환경경영사례 분석 보고서
  • 경영활동`이란 보다 포괄적인 개념으로 정의할 수 있다.여기서 말하는 경제적 수익성과 환경적 지속가능성의 조화는 환경경영이 추구하는 궁극적 목표이며, 그 대상범위는 원료의 구매에서 부터 생산, 마케팅, 소비, 그리고 폐기단계에 이르기까지 직간접적으로 기업활동과 연계되는 전과정(whole life cycle)이 된다. 또한 환경경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실천방법들은 기업활동의 전과정에 걸친 환경성과의 개선이라는 관점에서 모색되어야

  • [홈플러스 마케팅 사례연구] 홈플러스 기업환경분석과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향후전략방향 제언
  • 경영도 예술의 경지로 끌어올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오케스트라의 지휘자가 바이올린이나 비올라 등 모든 악기의 특성과 기능을 알아야 아름다운 곡이 나오듯 경영자도 기획 인사 마케팅 상품 운영 설계 건축 등 주어진 경영자원을 조화롭게 잘 활용해야 뛰어난 경영성과를 올릴 수 있는 거지요.”이익의 극대화가 기업의 목적이지만, 홈플러스의 경영철학에는 분명 기업의 사회적 책임도 중요하다는 의식과 경영성과가 아무리 좋아도 기업윤리 의

  • [기업윤리] 기업들의 윤리헌장 제정을 통한 윤리경영의 실천과 효과성에 대하여
  • 기업윤리 보고서 - 프로젝트 2조기업들의 윤리헌장 제정을 통한윤리경영의 실천과 효과성에 대하여- 대표 사례 분석 대상 사례 1. 신세계 E-mart & 롯데마트사례 2. LG전자, 우리은행, 한국전력공사개요서론1. 도입말 & 문제 제기와 전개방향 제시본론1. 윤리 경영의 정의와 모호함에 대하여2. 윤리헌장과 윤리경영 실천 사례분석- 신세계 E-mart vs 롯데마트3. 윤리헌장을 제정하는 이유와 필요성4. 서로 다른 산업군의 기업 간 윤리헌장 비교분석- LG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