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및교육공학] 수업모형개발(토의를 통한 오개념 바로잡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10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시나리오

2.학습원리

3.개념모형

4.절차모형
본문내용
Scenario

한 차시의 수업을 마치고 수업을 종료하기 전 다음 시간의 수업 내용에 대한 사전 설문지를 5분간 작성하게 한다. 사전 설문지에 대한 주제는 답이 여러 가지 방향이 나오는 것이 아닌 2~3개가 답으로 나오는 것으로 한다. 사전 설문지를 분석하여 그 다음 차시에 비슷한 학생들 끼리 집단을 만들어 서로 토의 하게 한다. 토의하는 과정 동안 서로 서로 의견을 제시 하게 되면서 오개념이 수정될 수도 있을 것이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그렇게 토의 과정을 거친 후 교사는 눈에 보일 수 있는 실험이나 예시를 통해 오개념을 가지고 있던 것을 눈으로 보여줌으로써 학생들이 가지고 있던 오개념을 명확히 수정할 수 있을 것이다. 오개념 수정 후 교사는 그 학습 내용의 개념을 가르친다. 그리고 그 학습 내용으로 실생활에 적용가능한 예를 함께 생각해 본다.





학습자의 참여와 역할을 강조한다.
정보의 전수보다 구성이 목적임을 명심한다.
학습자 수준에 맞는 문제를 선정한다.
오개념이 형성되기 쉬운 영역의 문제를 선택한다.
학습할 내용과 관련된 학생들의 선입개념을 파악한다.
사전 질문지 내용은 구체적이면서 학습자의 선입개념이 정확히 파악되도록 구성한다.
원활한 토의 활동을 위한 물리적 환경을 조성한다.
개방적인 의사소통과 협조적인 분위기를 조성한다.
교수자는 중개자 역할을 하되, 지나친 간섭은 지양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직,교육학개론,교육과학사] ***교육학개론***교육과학사
  • 개념은 우선 가르치고 배우는 활동을 연상시킨다. 그러나 좋은 교육의 조건이나 발전시켜야 할 교육의 특징을 말할 때, 교육의 개념은 단순히 가르치고 배우는 활동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그러한 활동이 이루어지는 제도적 구조와 환경을 전체로 한다.가르치고자 하는 내용의 조직, 가르치는 방법의 선택, 가르치는 시기, 가르치는 사람의 자격 등은 모두 제도적으로 정해진 규칙에 따라서 결정된다. 이런 의미에서 교육은 하나의 제도이다. 오

  • IE기법분석 및 생산혁신전문가 과정(379페이지)
  • 및 작업 조건의 표준화 (작업지시서) 성공한 작업자는 그에 따라 우대실패한 작업자는 그 실패에 대한 손실과학적 관리법 (1911년)과학적 관리법의 개발로 주먹구구식 방법에서 탈피각 작업에 대해 최적의 숙련자 선발 - 교육 및 훈련 실시과학적 원칙에 따른 활동 - 관리자와 작업자 사이의 상호 협력경영자와 작업자는 업무분담 - 업무의 적정 배분(Stop Watch 이용)경영자와 작업자 모두의 정신혁명 !!!!*결과작업자 수1인당 생산성개선 전400-600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방법을 터득하여 더 많은 숫자를 외울 수 있게 된 것처럼 단순한 연습은 오히려 시간만 낭비할 수 있게 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의식적인 연습을 보다 효과적으로 높일 수 있는 방법은 바로 심적 표상을 효과적으로 개발하는 것이다. 심적 표상은 뇌가 생각하고 있는 대상에 상응하는 심적 구조물이다. 단순하게 생각하면 ‘운동을 한다.’라는 심적 표상을 생각했을 때, 어떤 사람은 유산소운동을 하고, 또 어떤 사람은 등산을 하는 모습을 떠올릴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FILE:01-01.HWP敎育에 대한 基本 序說Ⅰ. 교육의 의미1. 교육의 정의2. 교육의 개념 모형Ⅱ. 교육의 유형1. 평생교육2. 가정교육3. 학교교육4. 사회교육Ⅰ. 교육의 의미1. 교육의 정의(1) 교육의 요소교육의 개념을 설명함에 있어 무엇보다도 강조할 것이 교육의 의도성이라 할 수 있다. 무엇을 가르친다고 할 때, 또는 배우게 한다고 할 때, 거기에는 이미 항상 어떤 의도가 있게 된다. 실제 교육과정에서 보면 미처 의도하지 못했던 결과들이 생겨날

  • [국문학교육론] MIE(Mobile in Education) 이론을 통한 국어국문학 교수학습방법 탐구
  • MIE (Mobile in Education) 이론을 통한 국어국문학 교수학습방법 탐구※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MIE (Mobile in Education) 모형의 이론적 배경2. 국어국문학 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 및 적용사례3. MIE 수업모형의 최적화를 위한 과제4. MIE 수업 모형의 장점과 예상효과Ⅲ. 결론 ※ 참고문헌 Ⅰ. 서론앞으로는 지식을 창출하고 활용하는 유능한 인적자원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개발하고 활용하느냐에 따라 국가의 미래가 결정될 것이다. 광복 이후 우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