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및교육공학] 수업모형개발(토의를 통한 오개념 바로잡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10 / 2019.12.24
- 19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시나리오
2.학습원리
3.개념모형
4.절차모형
- 본문내용
-
Scenario
한 차시의 수업을 마치고 수업을 종료하기 전 다음 시간의 수업 내용에 대한 사전 설문지를 5분간 작성하게 한다. 사전 설문지에 대한 주제는 답이 여러 가지 방향이 나오는 것이 아닌 2~3개가 답으로 나오는 것으로 한다. 사전 설문지를 분석하여 그 다음 차시에 비슷한 학생들 끼리 집단을 만들어 서로 토의 하게 한다. 토의하는 과정 동안 서로 서로 의견을 제시 하게 되면서 오개념이 수정될 수도 있을 것이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그렇게 토의 과정을 거친 후 교사는 눈에 보일 수 있는 실험이나 예시를 통해 오개념을 가지고 있던 것을 눈으로 보여줌으로써 학생들이 가지고 있던 오개념을 명확히 수정할 수 있을 것이다. 오개념 수정 후 교사는 그 학습 내용의 개념을 가르친다. 그리고 그 학습 내용으로 실생활에 적용가능한 예를 함께 생각해 본다.
학습자의 참여와 역할을 강조한다.
정보의 전수보다 구성이 목적임을 명심한다.
학습자 수준에 맞는 문제를 선정한다.
오개념이 형성되기 쉬운 영역의 문제를 선택한다.
학습할 내용과 관련된 학생들의 선입개념을 파악한다.
사전 질문지 내용은 구체적이면서 학습자의 선입개념이 정확히 파악되도록 구성한다.
원활한 토의 활동을 위한 물리적 환경을 조성한다.
개방적인 의사소통과 협조적인 분위기를 조성한다.
교수자는 중개자 역할을 하되, 지나친 간섭은 지양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 상담이론과실제_아들러 학파의 상담 과정에서 초기회상과 사적 논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초기회상을 찾아서 자기 자신이 갖고 있는 자신의 이미지인 부정적 사적 논리를 서술하시오 이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자신을 격려하시오
- 만1세 1학기 부모 상담 기록지(5명대상)
- 장애영유아를 위한 개별화 교육계획(IEP)의 실행에 있어 일과 삽입과 활동 삽입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유아특수교육학-유아를 위한 장애이해교육 프로그램을 조사하고 유아들에게 필요한 장애이해교육의 방향에 대해 학습자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이금영)언어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