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과대중매체] 선전과 여론 설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10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2.선전활동의 흐름
3.선전과 커뮤니케이션
4.선전을 통한 여론설득 (사례)
5.선전의 문제점 및 역효과와 한계
6.해결방안과 미래전망(결론)
본문내용
서론

선전은 여론의 방향에 따라 내용과 방법 , 수단이 결정

지도자와 국민간의 정치적인 대화라 할 수 있음.

선전이 지도자의 의사를 담은 정치적 커뮤니케이션

여론 대중의 의사를 담은 정치적 커뮤니케이션


선전의 역사
선전과 대항선전의 체계적인 설계

- 기원전 500년 그리스에서 법률가, 선동 연설가,
정치가 등이 즐겨 사용한 수사학과 더불어 시작


선전의 역사의 기초

첫째, 문명의 발달과 국가의 등장과 함께 인간의 마음을 사로잡으려는 강한 욕구
둘째, 선전 메시지를 전달하는 데 유용한 커뮤니케이션 방법의 첨예화
셋째, 선전에 대한 심리학적 이해의 증대와 행동과학적 연구결과의 적용


선전의 역사 – 로마 제국시대

기원 후 50년까지 계속된 로마제국은 그 당시에 가능한 모든 커뮤니케이션적인 선전기법을 개발, 적용하였다.
그 결과 오늘날까지도 로마 제국으로서의 강한 이미지가 남아 있다. 로마는 지역적으로 넓은 영토를 점하고 있어서 통제하기에 어려운 점이 많아 강력한 중앙집권적인 정부의 건설을 필요로 하였다.

- 시저(Julius Caesar)
- 옥타비아누스(Octavianus)와 안토니우스(Antonius)

로마시대에는 정치선전을 통하여 남을 비방하고 공격하여 자신의 이득을 얻는 상징수법이 발달하였고, 선전효과를 위해서는 건축물, 복장, 화폐 등도 동원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디자인] 재미있는 광고디자인
  • 여러 도움말을 얻을 수 있다. 이를 통해 광고주는 광고평가지수를 보다 쉽게 개선해 나아갈 수 있고 검색 결과에서 더 높은 순위를 받아 클릭당 더 적은 비용으로 광고를 집행할 수 있다.※ 광고 평가 지수와 오버추어 점수 동영상-http://video.naver.com/2008021622253675802□ 매체로 분류해 본 재미있는 광고 디자인들1. 신문, 잡지등의 지면 광고① 잠 깨는 커피 광고② 피자 광고③ 자물쇠 광고④ 아디다스 광고⑤ 월드컵결승전 경기 광고⑥ 스페인 신문

  • [여론과대중매체] 여론설득과 PR
  • 대중들에게 설득하기 위한 ≪PR의 설득커뮤니케이션≫부문은 관심이 지대하다고 하겠다. 따라서 본 발제는 보다 효과적인 PR수행을 위해 사용되는 ≪PR의 설득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이론적인 고찰을 함으로서, 실제의 PR커뮤니케이션행위 뿐만 아니라 PR에 관한 학문적인 연구에도 관심을 두고자 한다. 동시에 다양한 사례를 통하여 PR커뮤니케이션행위를 통한 여론설득 유형을 고찰하고자 한다.제1절 서론인간은 타인과의 협동 없이는 살아갈 수 없

  • [여론과대중매체] 여론설득과 PR
  • 설득커뮤니케이션에 관한 고찰의 필요성 대두!제2절 현대사회와 PR`PR의 개념E. BernaysI. LeeE. RobinsonPR의 개념이태동하지 못하여선전과 광고 등의형식으로 존재.매체수단의 미비민주주의 짧은 역사경제적인 필요성 미비PR의 개념이정립되기 시작하여과학적 , 독자적 학문 영역으로 !PR은 장기적이고 지속적 인 활동이며보다 좋은 이해를 공중에게 제공하는 것공중관계설득 커뮤니케이션 행위제2절 현대사회와 PR`PR의 역사(산업발전 이전)

  • [매스컴] 방송3사 역사와 특징
  • 매체를 통한 광고수급을 원활히 하기 위해 정부는 KBS가 광고방송을 할 수 있도록 허용한하였고 상품광고비는 소비자에게 고스란히 전가되는 간접비용이므로 국민은 이중부담을 떠안게 되었다. KBS는 전두환의 충실한 나팔수로 전락하였고 시청료와 광고수익은 8천7백27억이 쌓일 만큼 천문학적인 규모가 되었다. 공영방송 KBS의 정치적 굴절과 퇴폐저급한 방송내용 대항하여 국민들은 KBS 시청거부 및 시청료 납부 거부 운동을 벌였으며 이는 정치권과 종

  • [현대문화론] 스포츠와 내셔널리즘
  • 대중들에게 광기를 불러일으키는 즐거운 게임이지만, 국가권력에게는 더없이 효과적인 이데올로기적 장치가 되었던 것이다. 즉, 박정희는 박스컵을 통해 민족적 자부심과 애국심, 더 나아가 생산 증진을 위해 사용하였다.다른 예로써 우리나라 프로야구의 출범을 들 수 있다. 전두환 정권 당시 12․12 쿠데타로 정권을 잡은 그는 민심을 수습하는게 가장 급선무였다. 그러한 국민적 여론을 무마하기 위하여 대중의 관심을 다른 곳으로 옮길 필요가 있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