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과대중매체] 미디어가 정치사건과 여론 형성에 미치는 영향 및 그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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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연구개요

Ⅱ. 정치 커뮤니케이션과 여론

1.정치커뮤니케이션

1)정치커뮤니케이션의 개념

2)정치 커뮤니케이션 효과

3)정치 커뮤니케이션 패턴

2.과거와 현재의 구별되는 정치 사건의 전개와 여론의 향방에 대한 사례 분석

1)대통령 직선제 이전

2)대통령 직선제 이후

3)사례 분석

3.현 정치 상황의 사례 - 국내의 사례

1)10.28 재보선

4.현 정치 상황의 사례 - 국외의 사례

1) 앞서는 오바마 ; 문화일보 2008년 8월 9일 기사

Ⅲ.미디어 보도에 따른 정치 상황과 여론의 변화

1. 미디어가 정치상황에 미치는 영향

1)미디어와 여론

2) 미디어와 정치

Ⅳ. 결론-대안으로서의 온라인 매체, 인터넷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정치 커뮤니케이션과 여론
1.정치커뮤니케이션
1)정치커뮤니케이션의 개념
정치커뮤니케이션은 언론 매체가 정치 기구나 정치인들의 정치 메시지나 정치 현상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는 정치커뮤니케이션 현상을 정치 현상과 커뮤니케이션이 접목되는 복합현상으로 볼 수 있다. 20세기 초반까지만 해도 정치는 독자적으로 기능을 해왔다고 할 수 있다. 즉 매스미디어라는 중간 매개체가 정치 과정에 개입할 여지는 적었다. 정치에 관한 정보나 지식은 거의 일방적으로 정치권에서 미디어로 흐르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정치정보유통의 중심지가 서서히 변화하고 있다. 현대의 정치 환경은 매스미디어가 중심에서 정치과정을 매개하고, 더 나아가 통제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2차 세계대전 이후 신문의 대중화와 TV의 등장은 서서히 정치권력과 매스미디어와의 관계를 재정립하기 시작했다. 특히 TV라는 영상/음향 매체는 현대 정치의 외형적 틀 뿐 아니라 내용적 본질에 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
매스미디어가 때로 정치 현상을 이끄는 주도적 역할을 하기에 이르고 있다. 동등한 수준에서의 완전 쌍방향이라고는 할 수 없지만 언론이 정치 영역에 개입하는 일은 보다 많아졌다. 정당의 구조와 역할, 정치의 정통성 획득 과정, 정치인의 출현 과정 등에 본질적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정치 지도자를 부상시키는데 언론 매체의 역할은 거의 결정적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이다. 심지어 어떤 정치인을 '죽일 수도' '살릴 수도' 있는 것이 언론이다. 80년대 미국의 민주당 대통령 후보이었던 게리 하트(Gary Hart)가 여성 편력을 조심하라는 언론의 경고를 무시하고, 혼외 정사 관계를 계속 갖자 신문에 난 한 장의 사진으로 그의 정치적 역정은 끝장나고 말았다. 언론과 매우 '좋지 않은' 관계에 있었던 70년대 미국의 닉슨 대통령도 마찬가지이다. 그 자신이 60년대 무명 정치 신인인 케네디와의 TV 토론에서 패배하여 언론에 대한 좋지 않은 감정을 갖고 있었던 닉슨은 72년 집권 후에도 언론과 심한 적대적 관계에 있었다. 물론 워터게이트 호텔의 민주당 사무실을 도정한 것은 용서받을 수 없는 부도덕한 일이다. 그러나 가정이지만 그가 만약 언론과 좋은 관계에 있었다면 도청문제가 표면화되지 않았을 수도 있다. 미국의 빌 클린튼 대통령의 섹스 스캔들 역시 대다수 국민들 뿐 아니라 여론 선도자인 일부 언론 매체들이 적극적으로 클린튼을 대통령 자리에서 끌어내리려 하지 않기 때문에 위기를 '무사히' 넘기고 있다고 본다. Great communicator로서 잘 알려진 전 미국 대통령 레이건 역시 언론 엘리트 집단과 매우 좋은 관계를 유지한 것이 그가 이란-콘트라 스캔들과 같은 위기를 잘 넘길 수 있었다.
참고문헌
정치커뮤니케이션의 실태와 과제, 이관열
정치커뮤니케이션의 이해, 이동신 외,
weekly경향, 2007년 4월 26일 기사
해방 50년 (한국언론과 사회변동), 社會科學과 政策硏究, 1996
박정희대통령전자도서관
1980년대 이후 한국사회의 지배구조 변화, 홍덕률, 1995
2007년 2월 27일 서울신문 기사
2009년 11월 22일 한겨례 사설
동아일보 2009년 10월 29일자 사설
경향신문 2009년 10월 29일자 사설
이뉴스투데이 2009년 10월 21일 기사
프리존 뉴스 2009년 11월 05일 기사
시사저널 1046호 2009년 11월 04일
YTN 10월 29일 보도
뉴데일리 10월 28일자 기사
문화일보 2008년 8월 9일 기사
경향신문, 2008년 8월 21일 기사
촘스키 우리가 모르는 미국 그리고 세계, 노엄 촘스키, 시대의 창
미디어와 권력, 제임스 큐란, 한울아카데미.
TV와 이미지정치, 강준만 저, 공간미디어.
미디어와 미국선거- 이미지정치의 명암, 토마스 패터슨 저, 오름/미국정치연구회 역
미디어정치시대의 미디어와 선거법, 김영주 저, 한국언론재단
미디어 정치 효과, 다이애너 머츠 저, 한나래.
미디어 정치시대의 TV저널리즘, 이동훈 저, 커뮤니케이션 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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