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과대중문화] 미디어와 스포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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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 스포츠와 미디어의 첫 만남
1)외국
2)국내
(2) 문제제기

2. 본론
(1) 미디어스포츠의 정의
(2) 미디어스포츠의 존재가치
(3) 미디어․스포츠 결합의 의미
(4) 미디어가 스포츠에 미치는 영향
1) 스포츠의 상업화
2) 스포츠의 중계권 상승
3) 스포츠의 변화(룰, 경기 일정, 복장‧용구)
4) 스포츠의 지나친 오락성의 강조
5) 미디어의 스포츠 속박
6) 아마추어 스포츠의 소외 (비인기 종목)
7) 미디어의 왜곡, 과장된 선정적 보도
8) 문화종속현상 -> 국내 스포츠의 외면 (메이저리그, 유럽축구)
(5) 스포츠-미디어-기업의 삼각구도
1) 악어와 악어새 스포츠, 미디어 그리고 기업의 삼각공생관계
2) 국내 기업의 스포츠 마케팅

3.결론

본문내용
(2) 문제제기

오늘날 스포츠는 ‘일상생활로서의 문화’로 받아들여지는데, 그 배경에는 ‘미디어 매개’라는 기제가 작동한다. 스포츠가 미디어와 연계되면서 미디어스포츠라는 양식을 취하게 됨으로써 스포츠가 하나의 문화현상으로 위상을 갖게 된 것이다. 게다가 스포츠의 현실적 존재기반이 미디어에서 제공되는 상황으로까지 나아가고 있다. 황승연, 위의 논문, 2001년 11월, pp. 39
물론 스포츠의 성장에 미디어가 결정적 역할을 수행한 만큼, 스포츠 역시 미디어업계의 발전에 기여해왔다. 즉 스포츠는 독특한 미디어 장르로 성장해왔으며, 새로운 미디어를 견인하는 기제로 작용해왔다. 미디어재벌 루퍼트 머독(Keith Rupert Murdoch)은 ‘뉴스 코퍼레이션(News Corperation)이 세계적 방송으로 성장하는데 있어 초석의 역할을 한 것은 다름 아닌 스포츠’라고 주저 없이 주장한다. 즉, 미디어의 성장은 스포츠라는 콘텐츠에 힘입은 바가 크다는 것이다. 최근에는 모바일을 통한 문자중계, 인터넷을 통한 경기 속보, 실시간 동영상 파일제공 등 다양한 방식으로 스포츠가 중계되고 정보오락이 제공된다. 축구, 경마 등을 소재로 한 온라인 형 모바일 게임은 인기콘텐츠로 부상하고 있다. 이로써 일상문화로서 스포츠의 의미는 더욱 강화되고, 그에 따라 스포츠는 미디어의 경영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렇듯 스포츠와 미디어는 미디어스포츠라는 양식으로 발전해오면서 상호발전을 견인하는 관계를 유지해온 것이다. 송해룡 ․ 최동철, <미디어 스포츠와 스포츠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북스, 1999년 pp. 28-30
이를 ‘공생(symbiosis)’이라는 용어로 설명해왔다.

그런데 최근 이러한 공생관계에 상당한 변화를 야기하는 현상이 노출되고 있다.
가장 심각한 변화는, 보편적 서비스로서 (거의) 무료로 제공되던 스포츠콘텐츠가 유료화하고 있다는 점이다. 방송사들 간 스포츠중계권 확보를 위한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금난에 봉착한 공영방송이 오랜 기간 무료로 제공해왔던 스포츠중계방송을 포기하는 상황에 이르렀다. 게다가 케이블 및 위성에서 스포츠전문채널의 등장은 스포츠중계에 있어 지배력을 행사하던 기존 지상파방송에 치명적인 충격을 더해주고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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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해룡, <스포츠 광고와 기업 커뮤니케이션>, 서울: 한울아카데미
송해룡 · 최동철, <미디어 스포츠와 스포츠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북스,
1999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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