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급경영]장학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10 / 2019.12.24
- 2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초등 학급 경영 - 장학론 - 에 관한 자료입니다.
목차 참고해 주세요 ~
- 목차
-
제1장 장학의 성격
-장학
-장학의 정의
-장학의 목적
-장학의 방법/원리
제2장 장학의 기초
-장학의 용어정리
-장학의 유형
-장학의 절차-3단계
-장학의 과업
제3장 장학의 발달과정
-장학의 발달
-우리나라 장학의 발달
-장학의 접근모형의 변천
제4장 장학의 모형
-Cogan의 8단계 모형
-Goldhammer의 5단계 모형
-Acheson & Gall의 3단계 모형
제5장 장학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장학의 문제점
-장학의 개선방향
- 본문내용
-
1. 행정적 장학
교사의 수업에 대한 행정적 책무성에 초점을 둔다. 장학은 학교가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인적자원을 유지하거나 변화시키는 일로 보았다. 그리고 장학을 학생들의 학습을 촉진하기 위해 수업 과정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인적 자원을 조성하는 일이라고 보기 때문에 장학이 학교행정의 한 차원임을 강조한다.
2. 교육과정 장학
장학은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개발된 교육과정을 효과적으로 실행해 나가도록 돕고 협의하고 조정하는 활동이라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장학이 교육목적을 설정하고, 교육내용을 조직하고, 학습방법과 교수전략을 모색하고, 학습의 결과를 평가하는 일련의 과정과 연결이 없으면 무의미하게 된다. 장학은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이를 실현함으로써 교수의 향상을 기하게 된다.
3. 수업개선 장학
장학은 교수-학습 개선에 초점을 둔 전문교육자의 교사 조력 활동임을 강조한다. 교육활동의 개선을 위한 모든 지도 조언 활동으로 교실내에서 이루어지는 교수-학습 개선에 초점을 맞춰야 하고 수업개선을 위해 교사, 교육과정, 교육환경을 변화시켜 학생의 학습 결과를 높이는 것이 장학의 본질이다. 장학이란 학교경영의 모든 수준에서 교수-학습 상황을 발전시키고 개선시키는 일이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변영계, 수업장학, 학지사(2000).
김정한, 장학론, 학지사(2003)
강경석, 최기만 공저. 학교, 학급 경영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4세 보육일지 5월 1-5주 주간보육일지
- 청홍 상하이 드림
- 인간과 사회복지실천 관계에 있어 발달과 유사한 개념 및 발달의 특성을 5가지 이상 제시하고, 인간을 둘러싼 개인적인 발달 이외의 사회 체계에 대한 기능과 함께 이러한 체계가 사회복지실천에 있어 어떠한 관계성이 있는지 학습자의 견해로 설명하시오
- 가족생활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대상과 문제를 정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이론적, 실천적 개입 방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정서발달에서의 놀이의 효과를 설명하고 이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개별화교육계획안 IndividualizedEducationPlan
- 부모상담일지 만5세 20명 1학기 상담일지
- 로저스의 인본주의 이론이 발생한 배경과 개념에 관해서 설명하고, 로저스의 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 정지용론 - 정지용의 생애와 활동 & 작품경향과 변모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