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급경영]장학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10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초등 학급 경영 - 장학론 - 에 관한 자료입니다.

목차 참고해 주세요 ~
목차
제1장 장학의 성격
-장학
-장학의 정의
-장학의 목적
-장학의 방법/원리
제2장 장학의 기초
-장학의 용어정리
-장학의 유형
-장학의 절차-3단계
-장학의 과업
제3장 장학의 발달과정
-장학의 발달
-우리나라 장학의 발달
-장학의 접근모형의 변천
제4장 장학의 모형
-Cogan의 8단계 모형
-Goldhammer의 5단계 모형
-Acheson & Gall의 3단계 모형
제5장 장학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장학의 문제점
-장학의 개선방향
본문내용
1. 행정적 장학
교사의 수업에 대한 행정적 책무성에 초점을 둔다. 장학은 학교가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인적자원을 유지하거나 변화시키는 일로 보았다. 그리고 장학을 학생들의 학습을 촉진하기 위해 수업 과정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인적 자원을 조성하는 일이라고 보기 때문에 장학이 학교행정의 한 차원임을 강조한다.

2. 교육과정 장학
장학은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개발된 교육과정을 효과적으로 실행해 나가도록 돕고 협의하고 조정하는 활동이라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장학이 교육목적을 설정하고, 교육내용을 조직하고, 학습방법과 교수전략을 모색하고, 학습의 결과를 평가하는 일련의 과정과 연결이 없으면 무의미하게 된다. 장학은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이를 실현함으로써 교수의 향상을 기하게 된다.

3. 수업개선 장학
장학은 교수-학습 개선에 초점을 둔 전문교육자의 교사 조력 활동임을 강조한다. 교육활동의 개선을 위한 모든 지도 조언 활동으로 교실내에서 이루어지는 교수-학습 개선에 초점을 맞춰야 하고 수업개선을 위해 교사, 교육과정, 교육환경을 변화시켜 학생의 학습 결과를 높이는 것이 장학의 본질이다. 장학이란 학교경영의 모든 수준에서 교수-학습 상황을 발전시키고 개선시키는 일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변영계, 수업장학, 학지사(2000).
김정한, 장학론, 학지사(2003)
강경석, 최기만 공저. 학교, 학급 경영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급담임(학급담임교사)역할,수업, 학급담임(학급담임교사)생활지도, 학급담임(학급담임교사)유의사항, 학급담임(학급담임교사)학생사고사례,시사점
  • 학급담임(학급담임교사)의 생활지도1. 학습 습관 지도2. 인성 지도3. 자아 정체감4. 진로 태도 성숙도Ⅴ. 학급담임(학급담임교사)의 유의사항Ⅵ. 학급담임(학급담임교사)의 학생사고 사례Ⅶ. 결론 및 시사점참고문헌Ⅰ. 서론급변하는 사회변화에 대응하는 학생 교육에서 개개인의 능력과 적성에 맞는 교육을 위한 학급경영을 함에 있어 무엇보다 우선시 되어야 할 것은 교사 인식의 변화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윤완이 지적한 비창의적인 학급경영

  • [교육행정] 학교운영위원회의 운영과 활성화 방안
  • / 이욱범, 문음사, 2003년3.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의 이론과실제의 탐구』 / 김창걸, 형설출판사, 2002년4. 『교육기획론』 / 이영미, 이욱범, 문음사. 2003년5. 『교육행정의 이해』 / 권기욱, 원미사, 2002년6. 『교육행정론』 / 전용환, 교육과학사, 2004년7. 『장학론』 / 김정한, 학지사, 2003년8. 『교육행정경영론』 / 신중식, 강영삼 공저, 교육출판사, 2001년9. 『교육행정학개론』 / 권기욱 외 6인, 양서원, 2005년8. 정 태 범 한국교원대, 교육행정학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A형] 컨설팅 장학의 특징과 종류를 설명하고 구체적인 컨설팅 장학의 사례를 조사하여 소개하시오
  • 장학론 : 유치원․초등․중등 자율장학론, 교육과학사정태범(2009) 장학론, 교육과학사조병효(2008) 현대 장학론, 교육과학사주삼환(2006) 학교 경영과 교내장학, 학지사전정태(2008) 교육행정 및 경영론, 대왕사조부경 외(2001) 유아교사의 발달을 돕는 장학, 양서원김정한(2003) 장학론, 학지사김도기(2005) 컨설팅 장학에 관한 질적 실행 연구박수정(2015) 컨설팅 장학의 원리 탐색 : 컨설턴트의 인식을 중심으로, 교육행정학연구서혜정, 윤경옥(2013) 컨설팅

  • 교육행정의 주요 영역
  • 제도를 과감히 수정, 개선하는 새로운 틀과 비전을 제시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병성 외(1986). 교육학총론. 서울: 양서원- 김수일(1987). 사회교육학개론. 서울: 문음사- 임승권(1987). 교육심리학. 서울: 양서원- 정영수 외(2004). 교육의 역사와 철학. 서울: 동문사- 조영일(1987).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형설출판사- 정일환(1998).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대구: 대궇성가톨릭대학교 출판부- 이형행(1988). 교육학개론. 서울: 양서원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학급번호, 석차구분동간척도명명척도, 서열척도의 기능을 가지며, 일정한 측정단위가 있어서 어느 정도 크고 작은 것을 나타낼 수 있는 동간성을 나타내는 척도. (절대영점 x)온도계가 0이라고 해서 온도가 없는 것은 아님비율척도앞의 세 척도 기능을 모두 가지며, 절대 영점을 가지고 있어 가감승제가 가능 (절대영점 o)무게, 시간, 길이원점수검사를 치르게 되면 우선 채점에 있어서 나오는 점수. 과목 간 원점수는 비동간적 척도에서 나오는 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