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중가요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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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한국 대중가요의 변화 - 1990년대 까지

Ⅰ. 한국 대중가요의 특징

Ⅱ. 해방 이전의 대중가요

Ⅲ. 해방 이후의 대중가요

참고문헌
본문내용
대중가요는 근대 이후 대중매체에 의해 전달되면서 나름의 작품적 관행을 지닌 서민들의 노래를 말한다. 대중가요의 일반적인 특성은 대중가요는 근대사회의 산물로 전근대시대의 공동체를 바탕으로 하는 서민들의 노래인 민요와 달리 도시의 대중으로부터 수용층을 넓혀갔다는 점, 음반매체나 방송 등 대중매체를 주 전달매체로 하며 대량복제ㆍ대량생산됨으로써 이윤 추구로부터 결코 자유로울 수 없다는 점 그리고 일제시대 이래 새로 만들어진 대중가요 나름의 작품 관행을 지니고 있다는 점이다. 즉, 대중가요는 한국 전통음악의 노래나 서양식 고급음악과 다른 나름의 작품 관행(장르)다. 또한 대중가요는 특정 상층이나 엘리트의 예술이 아니다. 대중가요의 수용자는 반드시 단일한 계층인 것은 아니지만 크게 보아 대중가요는 서민문화에 속한다.

이러한 대중가요는 자본주의 사회의 지배문화인 동시에 서민문화이다. 이것은 대중가요가 서민대중들의 서민예술인 동시에 그 사회의 지배적인 정치 경제적 체제와 결합하고 있는 예술라는 것을 나타낸다. 또한 이렇게 대중가요는 현 시대의 지배적 노래이므로 정치권력과 경제적 지배에 종속당하기 마련이다. 대중가요는 대중문화자보의 이윤추구라는 속성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고, 권력의 간섭과 감시로부터도 자유로울 수 없다. 특히 한국에서는 권력의 통제가 노골적이었다. 한국의 경우 근대적 산업화가 자리 잡기 이전인 식민지 시대에 대중가요라 이입되어와서 권위주의적 정치체제가 여전히 유지되던 시기를 오래 거쳤기 때문이다. 검열은 1996년까지 유지되었으며 대중가요는 당대 지배적 이데올로기의 통제 안에서 이루어지는 한계를 지닐 수 밖에 없었다. 1980년대 중반 이후 형식적 민주주의의 발전에 따라 이러한 통제는 점차 줄어드는 추세이나 70여 년 동안 내면화된 통제원리는 쉽게 사라지지 않는다. 물론 검열성 심의가 사라졌다는 매우 중요한 사실인데, 대신 90년대 이후부터는 자본의 이윤추구 논
참고문헌
한국가요사/ 박찬호, 안동림 역/ 현암사/1992
한국 대중가요사 / 이영미 / 민속원 / 2006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http://ko.wikipedia.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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