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급경영의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1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초등 학급 경영에 관한 자료입니다.

목차 참고해주세요 ~
목차
들어가는 말 ----------------------------------------- 2
1. 학급경영의 개념
1) 학급경영의 의의 --------------------------------- 2
2) 학급경영의 의미 ------------------------------- 2~3
2. 학급경영의 성격
1) 학급의 목적 추구 -------------------------------- 4
2) 교육자원의 획득․분배․활용 -------------------------- 4
3) 계획, 조직, 지도 및 통제 등 일련의 활동과정 --------- 4~5
3. 학급경영의 과업 및 영역
1) 학급경영의 과업 --------------------------------- 5
2) 학급경영의 영역 --------------------------------- 6
4. 학급경영의 원리
1) 교육적 학급경영 ------------------------------- 6~7
2) 민주적 학급경영 --------------------------------- 7
3) 학생이해의 학급경영 ------------------------------ 7
4) 효율적인 학급경영 ------------------------------- 7
5) 학급경영의 원리 ----------------------- 7~8
끝맺는 말 ------------------------------------------ 8
출처 ---------------------------------------------- 9
본문내용
1. 학급경영의 개념

1) 학급 경영의 의의
(1) 학급은 교육이 실제로 이루어지는 곳 : 교육의 성과와 질이 결정됨
(2) 학급은 학생들이 매일 매일 생활하는 장 : 누적되어 인격과 인생의 삶이 결정 됨
(3) 학급 경영 방식이 학생의 학업 성취와 인격 형성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
(4) 학급의 변화를 수반하지 못한 교육개혁은 진정한 교육개혁이라 할 수 없다.

2) 학급경영의 의미
(1) 질서유지로서의 학급경영
① 훈육과 동일시하는 견해 (통제, 문제 행동에 효과적인 대처)
- 학급경영은 학급이나 학교에서 발생하는 학생의 문제 행동을 다루는 일이라고 봄
* Breed : “ 학급경영은 인간 활동의 통제에 대한 과학적 방법의 적용”
- 학생의 잘못된 행동에 대한 지도는 오늘날에도 학급경영의 중요한 관심사이다

② 문제행동의 예방, 선도, 학급
참고문헌
출처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손영환 ․ 신수균 공저
교육행정 및 학교경영의 이해. 진동섭 ․ 이윤식 ․ 김재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와 학급 경영1
  • 학급이라는 학교라는 작은 사회에서 자신들의 규칙을 스스로 정해보고 그것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 있을 것이다. 학생들에게 어른들이 정한 규칙을 억지로 따르라고 강요하는 것은 일종의 폭력이다. 어린이는 그들의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으며 어른이 가진 사고방식으로는 그들을 완전히 이해하기 어렵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른들의 기준으로 그들을 판단하여 맞지 않는 잣대를 들이댄다면 어린이들은 괴로움을 겪을 수 밖에 없다.그러므

  • [교육학] 교사의 능력위주의 교원평가제에 대한 고찰
  • 초등 1~3학년은 학부모가 담임의 학급경영에 대한 만족도 설문조사 참여▴학부모 : 자녀의 학교생활에 대한 만족도 설문조사※ 평가표 및 설문조사지는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 단위학교 자율 결정평 가 기 구▴단위학교 : 교원능력개발평가관리위원회(교원, 학부모로 구성)▴교육청 : 교장․교감능력개발평가관리위원회결 과처 리 / 활 용▴교원 : 평가결과에 따른 자율연수 등 자기능력개발계획 작성․이행▴학교장․교육감 : 능력개발 연수

  • 역할극(놀이) 수업모형 현장실습
  • 이해하지 못하고 지나치는 부분이 없도록 유의④ 충분한 시간이 부여6. 역할놀이 수업모형이론의 특징1) 장점① 논쟁에 대한 학생들의 자각.② 특수한 시각에서 논의 발전의 기회 제공③ 학생들의 활동을 관중에게 제시하는 방법 제공④ 공동 작업을 통해 의사 교환, 사회화, 학습 기술 등의 통합적 기능 발달2) 단점① 가르치고자 하는 것에 대한 통제권과 순서 상실② 단순화에 의해 상황의 오도③ 많은 시간이 필요④ 사람, 공간, 주제에 따른

  • 초등사회과 질적연구법 - 학급 임원이라는 역할이 저학년 학생에게 어떤 의미일까
  • 이해할 수 있어 나중에 임원선거를 하거나 학급 경영을 할 때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2. 연구 대상 경기도 B초등학교 2학년 A반의 1학기 임원과 2학기 임원으로 뽑힌 학생들을 대상으로 면접을 실시하였다. 대상인 아이들은 총 5명이다. 1학기 반장인 박카스, 1학기 남자 부반장과 2학기 남자 부반장을 두 번 한 호랑이, 1학기 여자 부반장 다람쥐, 2학기 반장인 고양이, 2학기 여자 부반장인 귀요미로 여자 4명에 남자 1명이다. A반 학급의

  • [교육심리학] 학급 분위기와 학습
  • 학급 경영에서의 평가의 역할5. 심각한 학습 경영 문제들 : 폭력과 공격성5.1 즉작적 대처5.2 장기적 해결책1. 학급 경영 : 정의 • 정의 질서있는 학교를 만드는 열쇠는 문제 발생 후 해결하기보다 문제 발생을 예방할 수 있는 교사의 능력(코닌, 1970)이러한 코닌의 관점은 질서있는 학습 환경을 만들고 유지하는 학급 경영은 학생의 잘못된 행동에 대한 교사의 대처로서의 훈육 간의 차이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줌으로써 훈육에 허비되는 시간을 줄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