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의 생애와 사상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09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생애
2. 시대적 배경
3. 공자의 사상
① 군자(君子)
② 학문(學問)
③ 예(禮)
④ 인애(仁愛)와 덕치(德治)
4.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생애
사기(史記)의 기록에 의하면 공자(孔子)는 周靈王(주영왕)21년 즉 노나라 양공 21년(BC551)에 아버지 숙양흘(叔梁紇), 어머니 안징재(安徵在) 사이에 창평군 추읍(陬邑)에서 태어났다. 나면서부터 머리의 중앙이 들어가고 나온 데가 있어 언덕같이 생겼다고 해서 이름을 구(丘)라 했고 니산(尼山)에 기도를 드려 낳았다고 하여 니(尼)자와 항렬을 표시하는 중(仲)을 붙여 자를 중니(仲尼)라고 했다. 공자(孔子) 나이 3세 때에 아버지가 세상을 떠나 아버지를 모르고 자랐으며 소년 시절 그는 생계를 위해 노나라의 계씨(季氏) 집의 창고 관리인 노릇도 했고 가축의 관리인 노릇도 했다. 곡물 출납이 공정했고 가축도 급속도로 번식시켰다. 공자가 태어났을 때에 가정환경은 매우 어려웠다. 그의 나이 24세(BC528)에 어머니마저 돌아 가셨는데, 그때에는 아버지의 무덤도 몰라 이웃 사람들에게 물어 합장했다 하였으니, 부모의 장례도 여의치 못할 정도로 생활이 어려웠던 듯하다. 그 뒤 그의 직무 능력의 충실함이 알려져 노(魯)나라의 司空(농공국장쯤 되는 벼슬)이라는 공적인 직책을 맡았다. 그러다가 얼마 되지 않아 그는 뜻을 세워 여러 나라를 전진하여 노나라에 돌아와 예(禮)를 철저히 탐구하였다. 예를 탐구하다 보니 자연히 고대의 역사․정치․사회․윤리․도덕․예술 등 각 방면에 관심을 쏟지 않을 수 없었고, 이러한 광범위한 지식을 어느 한 사람에게만 배울 수 없었다. 그리하여 그의 문인 남궁경숙(南宮敬叔)과 더불어 다시 周나라로 가서 옛 의례(依例)를 연구하고 노자(老子)를 만나 예를 묻기도 했다. 이때는 공자의 나이 30세 이전의 일이다.
- 참고문헌
-
논어
맹자
예기
계명원(1981)역주, 논어, 삼중당
고재욱 외 3인(2003), 현대사상과 동양사상, 강원대학교출판부
김석원(1995), 역해, 논어, 혜원출판사
노승현(1994) 역, “중국고대정치사상”, 예문서원
박수성,신채식 공저, “문화사개론, 법문사, 1978
서복관, “중국인성사론”, 상무인서관, 1980
송영배(1986), “중국사회사상사”, 한길사
양필승(1991) 편, “중국의 농업과 농민운동”, 한나래
이을호(1975) 다산학의 이해, 서울, 현암사,
임효섭(1991)외 역, “중국통사강요”
조성을(1990)외 역, “유교사”, 이론과 실천,
최형식(2002), “유교윤리와 인도주의”
한국교육학회 교육사상연구회편(1989), “교육사상가평전”
김충렬(1968), “중국철학사상의 배태시고”, 동서문화 2집, 계명대학교동서문화연구소
권오용(2000), “공자의 교육내용과 교육방법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신종승(1997), “공자의 교육사상에 관한 연구”, 관동대학교 교육대학원
전세영(1990),“공자의 정치사상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수질오염 - 정의와 원인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 초등 사회수업지도안 - 논쟁문제수업모형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