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설계안-길이재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09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길이재기에 대한 수업 설계안입니다.
- 목차
-
1.교수목표 확인을 위한 요구 분석
◆요구 분석
◆요구 분석에 따른 목표 진술
2. 교수 분석 실시(Conduct Instructional Analysis)
◆통합적 분석
3. 학습자 및 맥락분석(Analyze Learners and Context)
◆학습자 분석
◆맥락 분석
4. 수행목표 진술 (Write Perfomance Objectives)
◆도달적 목표
◆이원 분류에 따른 수업 목표
5. 준거 지향 검사 문항 개발 (Develop Criterion-Referenced Test Item)
◆평가 문항
6. 교수 전략 개발 (Develop Instructional Strategy)
◆수업 모형: 개별 학습 모형
(1) 교수전 활동(preinstructional activities)
(2) 정보 제시(information presentation)와 학습자 참여(student participation)
(3) 검사 (testing)
(4) 추수 활동 (follow-through)
7. 교수 자료 개발 및 선정 (Develop and Select Instructional Materials)
◆ 교수 전 활동 단계
◆ 정보제시와 학습자 참여
◆ 검사
◆추수활동
8. 형성평가 설계와 실시 (Design and Conduct Formative Evaluation)
◆ 평가지 작성(개인 평가지)
9. 교수 프로그램 수정 (Revise Instruction)
- 본문내용
-
5. 준거 지향 검사 문항 개발 (Develop Criterion-Referenced Test Item)
◆평가 문항
① 1m는 몇 cm 인가?
② 1m를 주어진 줄에 맞추어 올바르게 적을 수 있는가?
③ 자신의 양팔을 이용해 약 1m 의 길이를 알 수 있는가?
④ 여러 가지 구체물을 자신의 양팔과 비교해 몇 m 인지 어림할 수 있는가?
⑤ 구체물을 재어보고 cm 단위와 m의 단위로 나타낼 수 있는가?
⑥ m를 쓰는 이유를 알 수 있는가?
⑦ 여러 가지 문제를 단위 변환 할 수 있는가?
⑧ 실생활에서 여러 가지 구체물을 정확한 단위로 나타낼 수 있는가?
⑨ 상황에 알맞은 단위를 선택해서 나타낼 수 있는가?
...
7. 교수 자료 개발 및 선정 (Develop and Select Instructional Materials)
◆ 교수 전 활동 단계
길이재기 에 학생들의 흥미를 불러 올 수 있도록 자신의 키를 적용하여 cm와 m의 관계를 자연스럽게 알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정보제시와 학습자 참여
여러 구체물을 쓰는 방법 두 가지를 비교해서 m와 cm의 단계를 알수 있게 한다.(범례를 제시→공통점 찾기 방법 이용) 직접 줄자를 관찰함으로 인해 100cm를 1m로 적는 것을 눈으로 직접 확인 시킨다. 새로운 단위를 도입했으니 쓰는 방법을 책을 통해 지도하고 줄자의 1m 만큼 양팔을 벌려서 1m 가 자신의 양팔의 길이와 비슷함을 알게 한다. 이렇게 1m에 대한 양감이 생기도록 함으로 인해 일상 생활에서 구체물의 길이를 어림 할수 있도록 도와준다. 직접 구체물을 가지고 물체를 재어 보고 자연스럽게 m의 단위를 사용하도록 한다. 그리고 m가 cm 보다 단위가 크므로 긴 길이를 나타낼 때에는 편리함을 알게 한다.
◆ 검사
주어진 문제지 (교사가 이미 작성한 평가지)를 나누어 주어 m는 cm로 cm는 m로 바꿀 수 있도록 지도한다.
◆추수활동
m와 cm의 개념을 잘 알지 못하고 단위의 환산이 어려운 학생은 1m의 개념부터 자세히 재지도 하도록 하고, 앞에 것을 다 익힌 학생들은 수학 익힘책을 풀게 할 것이므로, 학생들이 수학 익힘책을 가져오도록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성차의 이해] 성차의 생물학적 기원, 성의 사회문화적 성격, 여성성-남성성-양성성
- 노인장기요양보험
- [체육학습지도안] 배구수업지도안-이론
- SELSI-영유아언어발달검사 지침서
- 박완서의 자전거 도둑을 통해 배우는 양심 - 이야기를 통한 덕목교육
- 왕정복고시대와 18세기 ( 1660- 1798), 신고전주의 대표적 시인들
-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 유전과 환경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은 유전과 환경 중 더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지 서술 및 이유
-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 칸트와 공리주의 사상에서 조망한 안락사 문제(문제의 소재, 사례, 교과서 분석)
- 칸트의 의무론적 윤리 - 의무론적 윤리 선의지, 의무, 정언명법, 문제점, 수업 지도안, 사례 및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