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설계안-길이재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0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길이재기에 대한 수업 설계안입니다.
목차
1.교수목표 확인을 위한 요구 분석
◆요구 분석
◆요구 분석에 따른 목표 진술
2. 교수 분석 실시(Conduct Instructional Analysis)
◆통합적 분석
3. 학습자 및 맥락분석(Analyze Learners and Context)
◆학습자 분석
◆맥락 분석
4. 수행목표 진술 (Write Perfomance Objectives)
◆도달적 목표
◆이원 분류에 따른 수업 목표
5. 준거 지향 검사 문항 개발 (Develop Criterion-Referenced Test Item)
◆평가 문항
6. 교수 전략 개발 (Develop Instructional Strategy)
◆수업 모형: 개별 학습 모형
(1) 교수전 활동(preinstructional activities)
(2) 정보 제시(information presentation)와 학습자 참여(student participation)
(3) 검사 (testing)
(4) 추수 활동 (follow-through)
7. 교수 자료 개발 및 선정 (Develop and Select Instructional Materials)
◆ 교수 전 활동 단계
◆ 정보제시와 학습자 참여
◆ 검사
◆추수활동
8. 형성평가 설계와 실시 (Design and Conduct Formative Evaluation)
◆ 평가지 작성(개인 평가지)
9. 교수 프로그램 수정 (Revise Instruction)
본문내용
5. 준거 지향 검사 문항 개발 (Develop Criterion-Referenced Test Item)
◆평가 문항
① 1m는 몇 cm 인가?
② 1m를 주어진 줄에 맞추어 올바르게 적을 수 있는가?
③ 자신의 양팔을 이용해 약 1m 의 길이를 알 수 있는가?
④ 여러 가지 구체물을 자신의 양팔과 비교해 몇 m 인지 어림할 수 있는가?
⑤ 구체물을 재어보고 cm 단위와 m의 단위로 나타낼 수 있는가?
⑥ m를 쓰는 이유를 알 수 있는가?
⑦ 여러 가지 문제를 단위 변환 할 수 있는가?
⑧ 실생활에서 여러 가지 구체물을 정확한 단위로 나타낼 수 있는가?
⑨ 상황에 알맞은 단위를 선택해서 나타낼 수 있는가?

...

7. 교수 자료 개발 및 선정 (Develop and Select Instructional Materials)
◆ 교수 전 활동 단계
길이재기 에 학생들의 흥미를 불러 올 수 있도록 자신의 키를 적용하여 cm와 m의 관계를 자연스럽게 알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정보제시와 학습자 참여
여러 구체물을 쓰는 방법 두 가지를 비교해서 m와 cm의 단계를 알수 있게 한다.(범례를 제시→공통점 찾기 방법 이용) 직접 줄자를 관찰함으로 인해 100cm를 1m로 적는 것을 눈으로 직접 확인 시킨다. 새로운 단위를 도입했으니 쓰는 방법을 책을 통해 지도하고 줄자의 1m 만큼 양팔을 벌려서 1m 가 자신의 양팔의 길이와 비슷함을 알게 한다. 이렇게 1m에 대한 양감이 생기도록 함으로 인해 일상 생활에서 구체물의 길이를 어림 할수 있도록 도와준다. 직접 구체물을 가지고 물체를 재어 보고 자연스럽게 m의 단위를 사용하도록 한다. 그리고 m가 cm 보다 단위가 크므로 긴 길이를 나타낼 때에는 편리함을 알게 한다.
◆ 검사
주어진 문제지 (교사가 이미 작성한 평가지)를 나누어 주어 m는 cm로 cm는 m로 바꿀 수 있도록 지도한다.
◆추수활동
m와 cm의 개념을 잘 알지 못하고 단위의 환산이 어려운 학생은 1m의 개념부터 자세히 재지도 하도록 하고, 앞에 것을 다 익힌 학생들은 수학 익힘책을 풀게 할 것이므로, 학생들이 수학 익힘책을 가져오도록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학습방법론] 인지적 도제
  • 수업 설계 및 적용에 관한 연구 결과에서 인지적 도제 학습 방법을 적용한 교수-학습 모형이 학습 과정 및 학습 내용 면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고 하였다.김윤희(2000)- 구성주의에 기초한 인지적 도제 학습의 효과 분석에 관한 연구 결과에서 인지적 도제 수업은 대안적 수업 방식으로 현장에 적용 가능한 것으로 판단되며, 협동학습을 활용할 때 그 효과가 더욱 커진다고 하였다. 그러나 협동학습의 효과는 학습자의 특성, 협동의 구조, 과제의 성격,

  • [초등 수학기초이론] 동기유발(수학 2-가)
  • 길이가 백설공주에게 맞지 않았을까요?학: 난장이들이 만드는 과정에서 실수를 해서요.선: 난장이들이 무슨 실수를 했을까요?학: .(침묵)선: (미소) 잘 모르겠죠? 우리 오늘 수업을 통해서 난장이들이 무엇을 잘 못했고, 수업내용을 배우고 나서 백설공주에게 맞는 침대를 만들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이야기 해 보아요.(단위 길이로 재어 봅시다.의 본 차시 수업이 진행된다)2학년 6반 친구들 안녕하세요.전 숲속에 살고 있는 백설공주 랍니

  • [사범대] 초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 수업 내용을 정한다. 교과 내용이 계절에 적당한 내용이 아니면 시기 조정을 한다. 관찰, 사육, 재배의 내용이 장시간을 요하는 내용이면 관찰이나 실험 시기에 맞추어 시간 배당을 한다.(2) 연간 지도 계호기에서는 월, 주, 단원, 소단원, 차시, 학습 주제, 유의점 제시를 포함하여야 한다. 단원, 소단원의 지도 계획에서는 단원의 개관, 학습 내용의 구조, 단원의 목표, 단원의 지도 계획이 서술되어야 한다. 차시별 학습 지도안에는 학습 주제, 학습 목표,

  • [초등교과교재연구] ASSURE 모형을 적용한 모의수업 지도안(수학 3-2 들이재기)
  • 초등교과교재연구ASSURE 모형을 적용한모의수업 지도안수학 3-2 들이재기목 차Ⅰ. 도입1. 체제적 접근에 따른 교수 설계2. 교과 및 단원 선정의 이유Ⅱ. 단원소개1. 대상학년 2. 단원명3. 단원 개관4. 단원 목표5. 학습의 흐름6. 단원 지도 계획Ⅲ. ASSURE 모형의 적용Ⅳ. 수업의 실제1. 수업 의도 2. 지도상의 유의점3. 본 차시 세안Ⅴ. 교수-학습 자료1. 활동지2. 평가지Ⅵ. 참고 문헌Ⅰ. 도입1. 체제적 접근에 따른 교수 설계학습의 개념적 정

  • 초등학교 3학년 과학과(과학교육) 지도, 초등학교 3학년 과학과(과학교육) 교과서, 초등학교 3학년 과학과(과학교육) 순환학습모형과 평가
  • 수업 모형 구안․적용순환 학습 모형은 탐색, 개념도입, 그리고 개념적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순환학습에서 ‘순환’이란 말을 쓴 것은 탐색, 개념도입, 개념적용의 3단계가 하나의 고리를 이루어서 이어지고, 이러한 고리가 다시 다음 과정으로 되풀이되기 때문이다. 1) 수업전▷학생들의 선행 지식 및 선행 경험 파악▷학생들의 인지적 갈등 자료 준비▷획득한 개념을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상황 계획2) 본수업(1) 탐구 단계○ 새로운 상황 제공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