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학습동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08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교육심리학(학습동기)에 관한 내용입니다.
- 목차
-
1. 동기(Motivation)의 개념
동기란?
2. 동기이론
(1) 행동주의 동기이론
(2) 인본주의 동기이론
▶ 인본주의 동기이론의 핵심
(3) 인지주의 동기이론
가) 귀인이론(attribution theory) - Weiner
나) 자아효능감이론
▶ 자아효능감(self-efficacy)( Bandura)
▶ 로젠탈과 제이콥슨의 연구
▶ 피그말리온효과(pygmalion effect)
▶위약효과(Placebo effect)
▶ 낙인(Stigma Effect or labeling)((Hester & Mellar)
다) 자기결정이론(self- determination: Deci & Ryan)
라)기대가치이론(expectacy-value theory)
- 본문내용
-
학습자의 동기
1. 동기(Motivation)의 개념
Atkinson(1958)
-발생적 기능(무엇인가 하게 한다).
-방향적 기능(어느 곳으로 향해야 할지 결정한다)
-강화기능(계속하도록 한다)
(예)음악을 듣고 싶다
▶ 행동을 조작하고 활기있게 하는 힘
▶ 정신적 준비상태를 의미
동기란?
*인간행동의 원인에 대한 설명: 무엇이 인간으로 하여금 행동하게 하는가?
*행동의 강도에 대한 설명: 왜 행동의 강도가 다른가?
→ 동기란 목적 지향적 행동을 시작하고, 방향을 결정하고, 지속적인 내적상태로 활력소(energizer)와 조절자(regulator)의 기능
일반동기(general motivation)
특수동기(specific motivation)
* 준비도(레디니스)
▶ 어떤 학습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기 위한 학습자의 준비상태 혹은 정도
(2) 동기의 근원
가) 외재적 근원
▶ 행동을 시작시키고, 방향제시를 하고 유지하게 하는 힘이 개인 외부에 존재
-Skinner의 강화이론
▶ 외적제약(보상, 처벌, 마감, 감독등)이 행동유발의 원인(행위 자체보다는
따라오는 이득 때문에 행동
나) 내재적 근원
▶ 행동의 원인이 내부에 존재
▶ 행동 자체가 보상이 되는 경우(과제에 대한 흥미, 수행후의 성취감,
만족감 때문에 행동)
▶ 개인의 신념, 목표, 기대, 자기도식등의 사고와 흥미, 성격, 흥미,
가치관등이 행동을 위한 동기를 결정
자료평가
-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 leejjung0***
(2016.05.31 16:34:2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가을 열매와 곡식에 관심가지기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만2세 1년 개별면담일지 10Page 분량입니다.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개별상담일지)
- 수질오염 - 정의와 원인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