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학습동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0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심리학(학습동기)에 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동기(Motivation)의 개념
동기란?
2. 동기이론
(1) 행동주의 동기이론
(2) 인본주의 동기이론
▶ 인본주의 동기이론의 핵심
(3) 인지주의 동기이론
가) 귀인이론(attribution theory) - Weiner
나) 자아효능감이론
▶ 자아효능감(self-efficacy)( Bandura)
▶ 로젠탈과 제이콥슨의 연구
▶ 피그말리온효과(pygmalion effect)
▶위약효과(Placebo effect)
▶ 낙인(Stigma Effect or labeling)((Hester & Mellar)
다) 자기결정이론(self- determination: Deci & Ryan)
라)기대가치이론(expectacy-value theory)
본문내용
학습자의 동기

1. 동기(Motivation)의 개념

Atkinson(1958)
-발생적 기능(무엇인가 하게 한다).
-방향적 기능(어느 곳으로 향해야 할지 결정한다)
-강화기능(계속하도록 한다)
(예)음악을 듣고 싶다
▶ 행동을 조작하고 활기있게 하는 힘
▶ 정신적 준비상태를 의미

동기란?
*인간행동의 원인에 대한 설명: 무엇이 인간으로 하여금 행동하게 하는가?
*행동의 강도에 대한 설명: 왜 행동의 강도가 다른가?

→ 동기란 목적 지향적 행동을 시작하고, 방향을 결정하고, 지속적인 내적상태로 활력소(energizer)와 조절자(regulator)의 기능

일반동기(general motivation)

특수동기(specific motivation)


* 준비도(레디니스)
▶ 어떤 학습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기 위한 학습자의 준비상태 혹은 정도

(2) 동기의 근원
가) 외재적 근원
▶ 행동을 시작시키고, 방향제시를 하고 유지하게 하는 힘이 개인 외부에 존재
-Skinner의 강화이론
▶ 외적제약(보상, 처벌, 마감, 감독등)이 행동유발의 원인(행위 자체보다는
따라오는 이득 때문에 행동
나) 내재적 근원
▶ 행동의 원인이 내부에 존재
▶ 행동 자체가 보상이 되는 경우(과제에 대한 흥미, 수행후의 성취감,
만족감 때문에 행동)
▶ 개인의 신념, 목표, 기대, 자기도식등의 사고와 흥미, 성격, 흥미,
가치관등이 행동을 위한 동기를 결정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 leejjung0***
    (2016.05.31 16:34:28)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현재 대학생들의 학습동기 실태
  • 현재 대학생들의 학습동기 실태-우리는 왜 공부하는가?-교육심리학습동기-10장 학습동기이론- 학습동기이론의 중요성어떠한 행동을 유발시키고, 그 행동을 유지하고, 목표를 향해 나아가도록 하는 힘으로서 동기와 학업성취 간에 높은 상관이 존재함 (교육심리학, 468쪽)무엇인가를 하려는 이유 영화영화 의 학습동기 하버드 법대에 다니는 남자 친구 워너(매튜 데이비스)의 학습동

  • 나는 학생의 학습동기 향상을 위해 교육심리학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작성하시오
  • 나는 학생의 학습동기 향상을 위해 교육심리학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작성하시오 내용교육심리학과 관련된 여러 이론 중에서 비고츠키의 가까운 발전 영역은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고취하고 증진시킬 수 있는 개념에 가장 잘 맞는 이론이라고 생각한다. 비고츠키의 근접 발달 영역은 아동의 실제 및 잠재적 발달 수준에 대한 개념을 기반으로 한다.​ 여기서 실제 발달 수준은 학습자가 타인의 도움 없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영역, 즉

  • 교육심리(교육심리학)발달심리이론,동기유발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적응기제이론,도피기제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행동치료이론,기타이론
  •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발달심리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동기유발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적응기제이론과 도피기제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행동치료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기타이론 분석Ⅰ.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발달심리이론1. 발달의 의미1) 크기의 변화2) 비율의 변화3) 새로운 특징의 획득4) 낡은 특징의 소멸2. 인간발달의 중요성3. 성장과 발달4. 성숙과 학습5. 준비성6. 발달에 관한 학설1) 유전설2) 환경설3)

  • [교육심리][교육심리학]교육심리(교육심리학) 분류,배경,인지적특성, 교육심리(교육심리학) 동기유발이론,발달이론,인간주의학습이론,행동주의학습이론
  •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분류와 배경,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인지적 특성,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동기유발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발달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인간주의학습이론과 행동주의학습이론 분석Ⅰ. 개요Ⅱ.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분류와 배경1. 교육심리학적 측면의 분류1) 발달심리학적 측면2) 사회심리학적 측면3) 학습심리학적 측면4) 인성심리학적 측면5) 교육에 있어서의 심리측정2. 교육심리학의 이론적 배경1)

  • 교육심리학의 영역
  • 교육심리학의 영역목차교육심리학의 영역I. 인간의 성장과 발달II. 학습III. 학습동기IV. 교수방법V. 생활지도 및 상담VI. 측정 및 평가교육심리학의 영역한동안 교육심리학은 기초 학문인 심리학의 지식이나 연구결과를 활용하는 응용학문으로 여겨져 왔다. 그러나 오늘날은 단지 타 분야(심리학, 인류학, 사회학 등)에서 발견한 사실이나 법칙의 응용만을 하는 학문이 아니다. 교육심리학은 교육의 과정에 특유한 심리적 현상을 근거로 해서 연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