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목적과 목표의 설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08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과정 목적과 목표의 설정에 관한 내용입니다.
목차
교육과정 목적과 목표의 설정
I.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의 개념
1.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의 의미
2. 교육목표의 기능(Ragan)
3. 교육목표의 분류
4. 교육목표의 설정
5. 수업목표의 진술양식
II. 교육목표 설정의 접근 유형
1. Bloom 분류학적 접근
1.1 인지적(認知的) 영역(Bloom, 1956)
1.2 정의적(情意的) 영역(Krathwohl, 1964)
1.3 심리운동적(心理運動的) 영역
1.4 Bloom의 교육목표 체계 평가
본문내용
1) 교육목적
- 교육 목적은 교육 이념에 근거한다. 목적의 개념은 교육 목표의 상위의 개념으로 그 적용대상이 광범위하고 전체적인 경우의 방향제시를 의미하여 보다 포괄적?추상적?이념적?장기적인 성역을 띠는 것으로, 국가나 사회적인 측면에서 타당하고 바람직한 가치?규범적인 개념으로 나타난다.
2) 교육목표
- 목적을 이루기 위한 보다 부분적?구체적?특수적?단기적인 성격을 띠는 것으로 주로 교육 현장에서 학습자가 성취해야 할 행동특성과 관계되는 개념으로 나타난다.
3) 교육목적과 목표의 공통된 개념은 ‘학습활동을 통해서 성취해야 할 도달점’이다.
4) 교육목표와 교육성과와의 거리를 단축시킬 수 있는 조건은 교육목표, 교수-학습과정, 평가와의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이다.

2. 교육목표의 기능(Ragan)
1) 바람직한 성장이 이루어져 나아갈 방향을 규명해준다.
2) 학습경험을 선정할 근거를 마련해 준다.
3) 학습의 평가를 위한 근거를 마련해 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