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목적과 목표의 설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08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2020 교육과정4A][타일러 모형]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바탕으로 만 5세 유아의 ‘적응능력 향상 활동’을 개발하고자 한다. 아래에 근거하여 과제물의 내용을 작성하시오.
- [2021 교육과정][기말시험] 1. 타일러(R. Tyler)의 교육과정 모형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이 모형을 유아교육에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설명하시오. 2.다문화 교육과정의 의의를 사회적 측면에서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3.만 3세에서 만 5세 유아 1인의 행동, 태도, 또래 상호작용 등 유아의 다양한
- [교육학] 타일러의 [교육과정과 학습지도의 기본원리]책 요약 [A++]
- 태권도 품,단 전환 교육의 필요성과 교육과정의 개발 방향
- 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 개별화교육계획)과정, 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 개별화교육계획)적용, 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 개별화교육계획)제언
- 하고 싶은 말
- 교육과정 목적과 목표의 설정에 관한 내용입니다.
- 목차
-
교육과정 목적과 목표의 설정
I.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의 개념
1.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의 의미
2. 교육목표의 기능(Ragan)
3. 교육목표의 분류
4. 교육목표의 설정
5. 수업목표의 진술양식
II. 교육목표 설정의 접근 유형
1. Bloom 분류학적 접근
1.1 인지적(認知的) 영역(Bloom, 1956)
1.2 정의적(情意的) 영역(Krathwohl, 1964)
1.3 심리운동적(心理運動的) 영역
1.4 Bloom의 교육목표 체계 평가
- 본문내용
-
1) 교육목적
- 교육 목적은 교육 이념에 근거한다. 목적의 개념은 교육 목표의 상위의 개념으로 그 적용대상이 광범위하고 전체적인 경우의 방향제시를 의미하여 보다 포괄적?추상적?이념적?장기적인 성역을 띠는 것으로, 국가나 사회적인 측면에서 타당하고 바람직한 가치?규범적인 개념으로 나타난다.
2) 교육목표
- 목적을 이루기 위한 보다 부분적?구체적?특수적?단기적인 성격을 띠는 것으로 주로 교육 현장에서 학습자가 성취해야 할 행동특성과 관계되는 개념으로 나타난다.
3) 교육목적과 목표의 공통된 개념은 ‘학습활동을 통해서 성취해야 할 도달점’이다.
4) 교육목표와 교육성과와의 거리를 단축시킬 수 있는 조건은 교육목표, 교수-학습과정, 평가와의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이다.
2. 교육목표의 기능(Ragan)
1) 바람직한 성장이 이루어져 나아갈 방향을 규명해준다.
2) 학습경험을 선정할 근거를 마련해 준다.
3) 학습의 평가를 위한 근거를 마련해 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기획과 교육정책(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교육기획과 교육정책(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 태권도 품, 단 전환 교육의 필요성과 교육과정의 개발 방향
- 통합교육과 역사교육의 만남
- [2019 유아교육과정4공통] (1)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과 운영특성 (2)영유아교육과정의 계획원리(목표설정→내용선정→방법선정→평가) (3) 2019년 개정 누리
- 교육과정A형] 2020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바탕으로 만 5세 유아의 ‘적응능력 향상 활동’을 개발 교육과정 6회의 적응능력 향상 활동의 제목과 내용 등을 정리한 요약표와 1가지 활동의 구체적인 세부내용 제시-방송통신대 교육과정A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