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 재래시장의 중요성과 가치 및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 재래시장의 침체 원인과 문제점 및 사례 분석을 통한 재래시장 활성화 대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0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서민들의 삶의 터전이자 소매유통의 한축을 담당해 오던 재래시장이 사라져 가고 있습니다.

재래시장에 대한 기본 개념 이해를 바탕으로 재래시장이 침체되고 있는 원인과 배경, 운영 실태 등을 조사하여 오늘날 재래시장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재래시장이 다시 활성화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방안들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강의교재와 관련 논문, 전문서적, 신문 기사 등을 참고하여 열심히 조사하였습니다.
참고자료로 많이 활용하시고 좋은 결과 거두세요~
목차
1. 재래시장의 이해
1) 재래시장이란?
2) 재래시장의 기능과 역할
3) 재래시장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

2. 재래시장의 침체 원인과 문제점
1) 외부적 요인
2) 내부적 요인

3. 재래시장 운영 현황

4.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
1) 운영관리의 현대화
2) 특성화 시장 육성
3) 상인의식의 현대화
4) 경영의 합리화
5) 시장조직의 활성화

5. 재래시장 활성화 사례
1) 영등포 ‘사러가 시장’
2) 중랑구 ‘우림 시장’

6. 끝으로 : 소비자들의 인식의 전환이 필요해

참고자료
본문내용
한편 우리나라는, WTO의 출범과 함께 개방화의 압력이 거세지면서 1996년부터 유통시장을 완전 개방하기에 이르렀다. 외국 유통업체가 선진경영기법과 조직적인 유통망을 바탕으로 국내시장을 잠식해 나가는가 하면, 백화점의 다점포화, 온라인유통의 급속한 확산, 대형마트와 기업형 슈퍼마켓(SSM)에 이르기까지 재래시장을 둘러싼 대내외적인 여건이 크게 변화하기 시작한 것이다. 또한 소득수준의 향상과 라이프스타일 변화 등 소비자의 구매형태 변화도 그동안 소매유통의 한축을 담당해 오던 재래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현재 대부분의 재래시장은 건설된 지 오랜 시간이 지나 시설이 노후화 되고 있으며, 전근대적인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어 대내외적 유통환경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못한 채 쇠퇴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재래시장의 쇠퇴를 막고 지역경제의 균형 있는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을 이번 기회를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1. 재래시장의 이해

1) 재래시장이란?

재래시장은 과거로부터 형성되어온 시장을 말하며 “사회, 경제, 문화 및 기타 대상물을 가진 장소로서 사는 사람과 파는 사람이 모여 가격이 결정되고 지불되는 곳”으로 도시 상업 체계에서 도시의 기능을 원활히 수행하게 하는 역할을 맡아왔다. 우리의 생활 속에서 재래시장은 단순히 상품을 매매하는 장소로서의 기능을 가질 뿐만 아니라 경제적ᐧ사회적ᐧ문화적인 차원에서 종합적으로 필요한 정보의 교육 및 사교활동이 이루어지는 중요한 삶의 공간으로서 그 역할과 소명을 다해온 것이다.

한편 중소기업의 구조개선과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특별조치법 제2조 제3호에 따르면 ‘일정 구역 안의 건물 또는 지하도에 설치된 다수의 점포에서 도매업자, 소매업자 또는 용역업자가 상시 또는 정기적으로 모여 상품을 매매하거나 용역을 제공하는 장소로서 근대적인 유통기능이 취약하여 경영현대화 및 정보화를 필요로 하거나 건물시설이 노후화되어 개보수 또는 재개발ᐧ재건축을 필요로 하는 장소’로 정의하고 있다.
참고문헌
이익수 외, 재래시장 명소화 전략, 한국콘텐츠학회, 2008. 2
이경희 외, 재래시장 상인교육 서비스 품질이 상인의 교육만족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국제회계학회, 2007. 10
안삼용, 재래시장 활성화 대책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2007. 6
김선미, 소비자의 인식조사를 통한 재래시장 육성대책에 관한 연구, 한국건축시공학회, 2005. 11
박천보, 도시재생 관점의 재래시장 입지 및 업종특성 분석, 대한건축학회, 2008. 12
김재경 외,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u-Market 시스템 아키텍처 설계 및 시스템 개발,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2008. 6
곽성문, 유통학회 학술대회 기조연설문 재래시장의 현황과 전망, 한국유통학회, 2005. 11
김혜림 외, 도심 내 재래시장의 活性化 방안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2007. 10
뭐라? 재래시장에 쇼핑카트가 있다고?, (주)ER미디어, 이코노믹리뷰 2001년 12-18호
김성수, 재래시장 상인교육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유통학회, 2007. 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제학, 사회학] 재래시장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 지역의 재래시장을 크게 잠식해 가고 있는 실정이다.본 연구는 이와 같은 유통산업의 발전과 변천과정에서 지속적으로 침체되어 가고 있는 서울재래시장과 창원지역의 재래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한 정책적 지원방안을 강구해 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재래시장의 국민경제적 위치와 역할을 모색하고, 지역 재래시장의 현황 및 전망과 과제를 분석하며, 지역 재래시장 회생을 통한 경제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한 지원방안을 구명함으로써 지역유

  • [경영학] 재래시장의 활성화 방안
  • 재래시장을 찾아 가겠는가? 하지만, 재래시장은 우리의 전통문화가 살아 숨 쉬는 곳이다. 우리가 재래시장을 살리지 못한다면, 우리의 전통문화는 서서히 사라지고 마는 것이다. 그러기에 재래시장이 할인점과 상생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하며, 할인점과의 경쟁에서 살아 남을 수 있도록 원인과 대책방안을 강구하여 개선에 힘써야 할 것이다.1. 재래시장의 기원 및 개념경제사적 관점에서 시장의 기원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자연 환경이나 토지

  • [마케팅원론] 우리나라 재래시장에 대한 마케팅적 접근과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 연구(인천광역시 중구 신포재래시장을 중심으로)
  • 우리나라 재래시장에 대한 마케팅적 접근과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 연구(인천광역시 중구 신포재래시장을 중심으로)목 차Ⅰ. 머리글1. 연구배경 및 목적2. 연구방법Ⅱ. 재래시장의 이론적 고찰1. 재래시장의 정의2. 재래시장의 현황 3. 현 재래시장의 문제점과 원인규명Ⅲ. 신포시장의 마케팅 전략 도출을 위한 선행연구1. 선정이유 및 상권분석2. 환경분석1) 거시적 환경분석2) 미시적 환경분석3. 소비자 행동분석1) 관여도2) 소비자 의사결정 과

  • 마케팅 측면에서 바라본 재래시장의 실패 요인과 활성화 방안
  • 재래시장의 주 타겟 고객층인 30~60세 이상의 주부들을 위주로 총 100명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아래와 같다.안녕하십니까?귀하께 응답을 부탁드리고자 하는 본 조사는 《재래시장 침체 원인 분석과 마케팅으로 접근해본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입니다. 바쁘시더라도 잠시 시간을 내시어 설문에 응답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한국의 전통시장인 재래시장은 그동안 많은 어려움을 겪어왔습니다. 이에 재래시장의 침체원인과 그에

  • 각국의 중소기업 현황과 클러스터
  • 활성화 정책 7.2 메츠 클러스터 7.2.1 메츠 현황 7.2.2 지역혁신체계 8. 각국의 클러스터 - 독일8.1 튀틀링켄(Tuttlingen) 클러스터 8.2 튀틀링켄 현황 8.3 기업지원 시책 제 6장 결 론 - 시사점 및 개선과제 참고문헌1장 서론 1.연구목적국제적으로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중요성이 부각 되고 있다. 대 다수의 나라에서 경제력을 향상시키고 실업률을 줄이며 기술혁신의 주체, 고용창출, 개인의 발전기회 제공, 국민경제 및 지역사회 발전에 대한 기여, 사회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