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본질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06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철학 발표 때 쓴 유인물 입니다.

깔끔하게 요약했습니다.
목차
1. 본질주의 교육철학이란 무엇인가?

2. 본질주의와 진보주의의 차이점

3. 본질주의의 교육이론

4.본질주의의 교육원리

5.본질주의의 공헌점

6. 출처

본문내용
1. 본질주의 교육철학이란 무엇인가?

1) 배경 : 1930년대에 등장한 본질주의(essentialism) 교육철학은 진보주의 교육철학의 문제점을 비판하고 그를 극복하기 위한 처방으로 대두되었다.

2) 정의 : 문화를 구성하는 가장 본질적인 것(essentials)을 교육을 통해 다음 세대에 계승함으로써 역사를 전진시키는 원동력을 길러내자는 하나의 교육사조

3.본질주의의 교육이론
현대문화가 물려받은 전통적인 신조(信條)나 제도(制度)는 실재적일 뿐만 아니라 진리이며 동시에 선(善)하다.

1) 유산의식(遺産意識)의 제고(提高)
교육의 기능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문화유산의 계승기능이므로 앞 세대는 유산 중의 가장 귀한 것을 선정하고 체계화해서 다음 세대에 보여 주어야 하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문화는 발전한다. 따라서 이런 유산의식을 기르는 일이 교육에서 가장 중요하다.

2) 지적 엘리트 육성
역사는 정반합(正反合)의 법칙에 의해 진전하는데, 바로 반(反)을 제창할 수 있는 사람이 엘리트이다. 그러나 엘리트는 혈연적이 아니고 민주적 절차에 의해 교육과정을 통해 선택된 민주적 귀족이므로 이들에게 문화의식을 고취하는 인문교육을 철저히 해야 한다.


3) 인문교육(人文敎育)
문화의식을 제고하고 민주적 엘리트를 육성하는 데 가장 알맞은 교과과정은 학문적 체계를 중시하고 논리적 사고력을 함양하며 역사의식을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교육철학의 현대적 관점
  • 교육철학 및 교육사교육철학의 현대적 관점목 차Ⅰ. 서론Ⅱ. 본론1. 20세기 전반기 미국의 교육철학1) 진보주의2) 본질주의3) 항존주의4) 재건주의2. 현대독일의 교육철학1) 정신과학적 교육학2) 경험적 교육과학3) 비판적 교육과학4) 전망 : 실천학으로서의 교육학3. 현대 서구 교육철학의 관점1) 실존주의 교육철학2) 분석적 교육철학3) 교육 현상학4) 교육인간학5) 포스트모더니즘 교육철학4. 현대 서구 교육철학과 한국 교육철학1) 미국 교

  • [교육학] 본질주의 교육
  • 1. 본질주의 교육의 배경 및 의의1)본질주의의 배경- 본질주의 교육은 1920~1930년대 미국교육사상을 지배하였던 아동중심의 진보주의 교 육에 대한 비판으로 출발하였다. 본질주의 교육에서는 교육은 우리 인류가 쌓아온 문화 적인 전통 중에서 가장 본질적이고 정수적인 것을 학습하여야 한다고 주장하는 교육이 다.- 본질주의 교육사상은 플라톤, 에라스무스, 코메니우스 이들의 어떤 사상의 바탕으로 본질주의에 영향을 주었는가?등의 사상에서 그

  • [교육학]본질주의
  • 본질주의(本質主義) 교육철학1. 본질주의 교육철학이란 무엇인가?2. 본질주의와 진보주의의 차이점3. 본질주의의 교육이론4.본질주의의 교육원리5.본질주의의 공헌점 6. 출처본질주의(本質主義) 교육철학1. 본질주의 교육철학이란 무엇인가?1) 배경 : 1930년대에 등장한 본질주의(essentialism) 교육철학은 진보주의 교육철학의 문제점을 비판하고 그를 극복하기 위한 처방으로 대두되었다.2) 정의 : 문화를 구성하는 가장 본질적인 것(essentials)을 교육을

  • [교육학] 전통적 교육관 : 본질주의(essentialism)와 항존주의(perennialism)
  • 본질주의의 특징은 절충적, 선택적인 점에 있다. 즉, 본질주의를 지지라는 사람 가운데는 관념론자도 실재론자도 있으며 심지어는 진보주의에 동조적인 사람도 있다.2. 교육원리- 본질주의 교육은 순수교육학자의 전문적인 이론이라기보다는 일반 학자의 많은 참여에서 이루어진 교육론으로 진보주의에 비하면 체계적인 교육론이 적은 편이다. 그러나 닐러가 교육원리에서 제시했던 관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첫째, 학습은 원래 강한 훈련을 수반

  • [교육학] 미국현대교육철학 중 진보주의와 본질주의
  • 생각을 자극함인간의 정신은 연마 내지 도야하는 것으로 교재를 통한 정신훈련은 교육의 관건이 됨③ 저서 - 교육의 목적 교육사 교육철학 강의, 조무남 외, 동문사, 1996년교육의 역사와 사상, 노상우, 교육과학사, 1998년교육의 역사와 철학의 이해, 장찬익․노진호, 자산출판사, 1998년교육철학의 탐구, 조용태, 문음사, 2002년교육학의 거장들2, 한스 쇼이얼 외, 한길사, 2004년교육학 대백과사전,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하우동설, 1998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