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학습장애의 유전적 측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06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를 참고하세요.

목차 그대로 ~ 입니다.
목차
학습장애의 유전적 측면



1. 학습장애(learning disorder)란?

2. 유전(heredity)의 의미

3. 학습장애와 유전의 관련성

4. 학습장애의 유전과 관련된 의문점들

5. 포기하지 않고 성공한 학습장애인
본문내용
1. 학습장애(learning disorder)란?
여러 다양한 장애그룹을 지칭하는 포괄적인 용어로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논리적 사고나 산수 능력을 습득하거나 사용하는 데 심한 어려움을 보이는 경우를 말한다. 이런 장애는 개인에게 내재하는 원인으로서 지각, 지각-운동 및 그 밖의 신경체계적인 역기능과 같은 기본적인 내적과정의 장애를 보이는 경우이다. 그러나 주로 시각, 청각 및 운동장애, 정신지체, 정서장애, 혹은 문화적, 환경적, 경제적 실조에 의한 학습문제 아동은 포함하지 않는다. (교육개발원에 의한 정의, 1990)
이 밖에 여러 단체, 여러 집단에서 학습장애를 정의하고 있다. 학습장애의 여러 정의에는 몇 가지 공통된 요소가 내포되어 있다. 첫째, 신경학적 기능장애. 둘째, 성장유형의 불균형. 셋째, 학업 및 학습과제상의 곤란. 넷째, 성취도와 잠재성 사이의 불일치. 다섯째, 다른 원인의 제외 등이 있다.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정서행동장애
  • 학습 자료, 놀이치료, 그룹치료등품행장애품행장애는 행동을 나타내는 것으로 그 수준이 지나치게 충동적이거나 자주 발생하는데 문제가 있다. 학교생활, 가정생활을 심각하게 방해하는 반사회적 행동을 지속적으로 보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기본적인 권리를 침해하거나 사회의 규범을 어기는 측면에서 그 피해 정도가 크다는데 그 심각성이 있다. 때리기, 싸우기, 친구놀리기, 소리 지르기, 반항하기, 울기, 기물 파손등4. 정서행동장애학생

  • 특수교육과 재활 자폐성 장애
  • 장애로 발생한다는 견해에 대해서 대다수의 사람들이 동의하고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 많은 임상적 연구에도 불구하고 자폐성장애의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여기서는 생물학적 측면과 인지적 측면을 중심으로 자폐성장애의 원인을 살펴보고자 한다.정의와 원인자폐성 장애의 원인생물학적 원인론① 유전자폐성장애가 유전적 근거를 가진다는 것은 이들이 나타내는 뇌의 구조적화학적 차이나 행동 및 학습상의 특징뿐만 아

  • 특수교육과 재활 발표 자폐성 장애
  • 장애로 발생한다는 견해에 대해서 대다수의 사람들이 동의하고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 많은 임상적 연구에도 불구하고 자폐성장애의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여기서는 생물학적 측면과 인지적 측면을 중심으로 자폐성장애의 원인을 살펴보고자 한다.정의와 원인자폐성 장애의 원인생물학적 원인론① 유전자폐성장애가 유전적 근거를 가진다는 것은 이들이 나타내는 뇌의 구조적화학적 차이나 행동 및 학습상의 특징뿐만 아

  • 발달장애 레포트
  • 장애유형은 정신지체, 학습장애, 주의집중결함장애이다.발달장애(developmental disabilities) 개념 역시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는데, 일반적으로 발달장애란 22세 이전에 발생하고, 장애가 심각하고 진행되는 장애를 가진 사람들에게 초점을 두고, 주로 정신지체 영역에서 도출된 포괄적인 것으로 수용하고 있는 발달장애의 정의하고 있다.엄격한 의미에서는 발달지연과 발달장애가 구분되는 측면이 있지만, 최근에는 구분하지 않고 포괄적인 의미로 개념을

  • 보건교육학 건강증진의 이해 건강행위이론 건강증진사업 보건교육의 실제 학교보건 보건의료기관
  • 학습자의 일상생활 속에서 학습자의 유형과 변화요구를 사정하고 병리적인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요인을 예측해야 한다.인본주의 (Humanism)학습이론전제 : 인간이 자신의 삶을 스스로 결정할 수 있고 잠재력을 충분히 발달시킬 수 있는 자아를 실현하는 존재학습 : 개인이 주위 환경과의 능동적인 상호작용을 통하여 자아성장과 자아실현을 이루어가는 과정인본주의 학습이론칼 로저스 -개념 : 비지시적 상담, 유의미학습 인지적 측면과 정의적 측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