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사춘기(독일청소년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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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12.06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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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 100% 저의 줄거리와 감상입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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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작가
2. 줄거리
3. 감상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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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명한 사람이 되기로 결심했다. 그리하여 이전부터 자신 있다고 생각한 소설쓰기에 매달려 그녀를 생각하며 열심히 소설을 쓴다. 그렇게 열심히 소설을 쓰면서 소설가로 유명해졌지만 소녀에게는 연락이 오지 않는다. 소년은 더 유명해지기 위해 열심히 소설을 쓰고 점점 나이를 먹게 된다. 어느 날 우연히 어떤 모임에서 소녀를 보게 되고 설레는 마음으로 다가가지만 소녀는 그가 누군지 알아보지도 못하고 예전 자기의 친구인, 지금의 남편과 함께 왈츠를 춘다. 소년이었던 그는 절망한다.
3. 감상
토마스 만의 토니오 크뢰거는 내가 발표를 맡은 작품이라 몇 주 전부터 손에 들고 다녔다. 그걸 본 선배들은 하나같이 한숨을 쉬며 말했다: ‘데미안 같아.’, ‘너무 심오해.’ 첫 번째, 두 번째 장이 주인공의 어린 시절을 다루고 있어서 처음에는 ‘이게 뭐가 어려워?’싶었으나 2장을 넘기고 3장을 읽는 순간부터 난 ‘데미안’을 떠올리지 않을 수 없었다.
1. 작가
프랑크 베데킨트
독일의 극작가. 하르트만의 염세철학(厭世哲學)의 영향을 받았다. 표현주의문학의 선구자로 간주된다. 야유와 풍자의 작가로서 낭만파의 아르님 ·호프만과 비교된다. 주요 저서에 《판도라의 상자》(1904), 《깨어나는 봄》(1891) 등이 있다.
베데킨트는 사상적 내용과 소재면에서는 자연주의에서 배웠으나, 예술적 양식면에서는 일찍부터 상징적인 것, 또는 희화적(戱畵的) 수법을 썼으며, 표현주의문학의 선구자로 간주되고 있다. 성적으로 자유분방한 ‘미의 모랄’과 ‘육체문화’를 찬미했으며, 야유와 풍자의 작가로서 때때로 낭만파의 아르님 ·호프만과 비교된다.
2. 줄거리
권위주의 국가에서 청소년들은 학교의 억압에 시달리고 있따. 그들은 부모들이 점잔 빼는 것에 대해 반기를 들고, 부모 세대들로부터 거부당한 채, 죄의식과 억압 아래서 혼란스러워 한다. 14세 소녀 벤들라 베르크만은 어머니로부터 성에 대해 알고 싶어하지만 어머니는 가르쳐 주지 않고 피한다. 김나지움에 다니는 멜히오와 모리츠도 생식과 출산, 성에 대한 터부에 대해 호기심을 갖고 알고 싶어한다.
생각이 개방적인 어머니 밑에서 자란 멜히오는 친구를 위하여 성교육적인 글을 써준다. 모리츠는 몽상적이고 겁만은 친구로 학교에서 낙제하게 되자 자살한다. 그가 자살 직전에 만난 소녀 일제의 유혹도 모리츠의 불안과 자살을 막을 수 없다. 멜히오와 벤들라는 창고에서 우연히 만나 사랑을 경험하고, 벤들라는 임신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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