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심리학논문요약] 인지심리학의 이해와 응용 - 교육과 신경인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인지의 연구
1. 인지심리학의 정의
2. 인지심리학의 史的 기원
Ⅱ. 인지과정의 이해와 응용
1. 인지적 학습과 기억
2. 교육에 있어서의 인지심리학
3. 뇌의 기능분화와 응용
Ⅲ. 감상
본문내용
Ⅰ. 인지의 연구
1. 인지심리학의 정의
인지심리학의 주제인 '인지(認知)‘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인지란 기억 속에 있는 정보의 종류와 그러한 정보를 획득하고 파지하고 활용하는 과정을 지칭한다.(Wessels, 1982) 심리학자들은 인지를 연구함으로써 인간이 지각으로부터 기록 및 문제해결에 이르는 일상 활동을 어떻게 수행하는가를 보다 깊이 이해하려고 한다. 또한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교육을 개선하고, 사고장애를 치료하고, 인지적 자원 활동의 최적화를 도모하고자 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다면 인지심리학(Cognitive psychology)이란 인간의 정보처리(information processing)에 관한 과학이다.(Wessels, 1982) 더욱 명확히 정의하자면 인지심리학이란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 정신과정과 기억구조에 대해서 과학적인 분석을 하는 학문이다.
○과학적인 분석 - 인지심리학의 “방법(how)”에 대한 정의이다.
오직 과학적인 방법만이 사용된다.
○정신과정과 구조 - 인지심리학의 “주제(what)"에 관한 것 이다.
연구대상은 인간의 정신생활이다.
○인간행동의 이해 - 인지심리학을 하는 “이유(why)"에 관한 것 이다.
인지심리학의 목표는 인간의 행동을 더 잘 이해하고 예언하기 위해서 내적인 인지적 사건이나 지식을 분명하고 정확하게 서술하는 일이다.
2. 인지심리학의 史的 기원
1) 철학적 배경
인지의 연구는 심리학 출현 훨씬 이전에 시작되었다. 인지를 분석하는 일은 특히 초기 희랍철학자들인 아리스토텔레스와 플라톤, 후기에는 데카르트(1596~1650), 로크(1637~1704), 칸트(1774~1804) 같은 철학자들로부터 비롯되었다. 이들 철학자들은 진보된 과학기술과 지식의 도움 없이 연구했음에도 불구하고 풍부한 착상의 유산을 물려주고 있으며 이것은 초기 심리학자들의 지침이 되었고 오늘날까지도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2) 실험과학으로서의 심리학
일반적으로 실험과학으로서의 심리학의 창시자는 1879년 독일 라이프찌히 대학에 실험실을 개설한 철학자이자 과학자인 빌헬름 분트(Wilhelm Wundt)로 삼고 있다. 분트에 있어서 심리학이란 ‘의식연구’이었으나 그의 접근방식은 환원주의적이었다. 분트, 그리고 초기 심리학자들이 즐겨 사용한 연구법은 내성(introspection)이었다. 그러나 이러한 내성주의적 방법은 신뢰성 있는 자료를 제공할 수 없었다. 이로 인해 심리학은 행동연구를 해야만 했으며, 내성과 마음의 연구를 배격해야한다는 존 왓슨(John Watson)의 주장이 나오게 되었다. 행동주의에 의하면 심리학은 객관적 방법에 의해 유기체의 행동을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ㅋㅋㅋㅋㅋㅋㅋㅋ도움마니되었습니당
  • conditi***
    (2015.05.26 02:10:57)
회원 추천자료
  • 심리학이 왜 필요한지, 심리학에는 어떤 분야가 있는지에 대해 정리하세요
  • 이해와 통찰력을 제공한다.심리학은 우리의 행동과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을 연구한다. 이해된 심리학적 지식은 우리 개인의 성장과 발전, 사회적 관계의 형성, 질병 예방과 치료, 교육과 직업 선택 등 다양한 측면에서 혜택을 제공한다. 또한, 심리학은 다른 학문 분야와의 융합을 통해 인지 과학, 심리치료, 사회 심리학, 조직 심리학 등 다양한 응용 분야를 발전시키고 있다.본론에서는 심리학이 왜 필요한지와 심리학의 다양한 분

  • [심리학] 심리적 집단치료와 상담의 이론고찰
  • 이해를 심화시키는 것, ④ 개인의 정서적 생활의 다양성을 탐색하고, 충동적 정서를 통제하는 데 있어서 전보다 더 자신을 얻는 것, ⑤ 자신의 관심과 가치를 검증하고, 그 결과 실제 생활과정과 행동계획에 통합시키는 것이다. 그러나 실제적인 면에서는 개인상 담과 집단 상담에 차이점이 있다. 내담자에 따라서는 집단상담보다는 개인상담이 더 잘 적용되는 경우가 있으며, 그 반대의 경우도 있을 수 있다. 예를 들면, 내담자가 매우 복잡한 위기적인

  • 비고츠키(Vygotsky) - 비고츠키의 생애, 비고츠키의 이론, 피아제와 비고츠키
  • 심리학자들의 상 상력을 부추기는 원형적 과제들을 제공하지 못했다. 그 이유는 그의 연구가 일반적인 요약 만 보여주는 시범연구에 가깝기 때문이다. 또한 그의 연구는 체계적이고, 일관적이지 못하 고 산만하며, 초점이 없다.7. 결론- 비고츠키의 관점에서 보면 학생의 인지 세계는 사회제도 관습, 문화적 유산과 관련된다. 인지 발달은 이러한 세계를 이해하여 나가는 과정이다. -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모든 사물들은 과거 세대의 노력을 반영하고

  • [졸업][유아교육] 유아 및 초등학생들의 언어습득양상
  • 인지발달이 선행된 후 언어가 발달해 나간다는 인지우선이론을 펼치면서 유아가 외부환경과 상호 작용하며 지식을 발달해가고 이러한 지식이 언어에 영향을 미친다는 즉 인지적 상호작용이론인 것이다. 4)인지발달과 언어발달인지발달에 따른 언어발달 단계에, 자기 중심적 언어와 사회된 언어로 구분될 수 있다.①자기중심적 언어자기 중심성이란, 유아 자신의 관점과 다른 사람의 관점이 다르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것으로

  • [유아교육과정]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에 대해 자세히 비교, 설명하시오[2번항목 선정]
  • 교육과정1) 개념2) 대표적 이론3) 특성4) 목표5) 환경구성6) 교사의 역할7) 교수학습방법8) 행동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에 대한 평가4. 구성주의 교육과정1) 개념2) 대표적 이론3) 특성4) 목표5) 환경구성과 일과운영6) 교수학습방법7) 교사의 역할8) 구성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에 대한 평가5.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에 대한 비교1) 환경과 상호작용2) 학습활동3) 환경구성4) 교사역할과 교수학습방법6. 비교요약 표7. 참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